철도노조, ‘파업철회’ 공식 선언...“현장투쟁 나선다”

30일 오전 11시 전원 현장 복귀, 징계 및 손해배상 해결 안 돼

전국철도노동조합(위원장 김명환)이 파업 22일 만인 30일 오후, 파업 철회를 공식 선언했다. 여야가 국토교통위원회 산하 철도발전소위원회를 구성함에 따라, 노조는 우선 파업을 접고 이후 소위원회를 통한 올바른 철도발전 논의를 이어가겠다는 방침이다.

김명환 철도노조 위원장과 신승철 민주노총 위원장, 이상무 공공운수노조연맹 위원장은 30일 오후 6시, 서울 정동 민주노총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철도노조 파업 중단에 따른 입장을 발표했다.

철도노조, ‘파업철회’ 공식 선언...“현장투쟁 나선다”

이 자리에서 김명환 철도노조 위원장은 <국민여러분께 드리는 글>을 통해 “국민여러분들이 함께 해주셨기에 지난 22일 간의 모진 탄압과 역경 속에서도 조합원들은 굳건히 파업대오를 지킬 수 있었다고 생각한다”며 “이 자리를 빌어 2만 1천 조합원과 10만 철도가족을 대신해 국민여러분께 진심어린 감사의 인사를 드린다”고 밝혔다.

철도노조 역사상 최장기 투쟁 기록을 세운 이번 파업의 성과와 관련해서는 “철도를 비롯한 우리 사회의 공공재를 민영화해서는 안 된다는 전 국민적 합의가 이뤄졌다”며 “정부의 일방적인 정책 수립과 집행이라는 후진적인 관행을 타파하고 공공정책 수립에 있어 ‘사회적 대화와 합의’를 우선시하는 새로운 전기가 마련됐다”고 설명했다.

이어서 이후 계획과 관련해 “저희는 이번 합의에 따라 구성되는 국회차원의 철도발전 소위원회에 적극 참여하여 올바른 철도발전 대안을 함께 모색함은 물론 향후 모든 과정을 국민과 함께 공유하며 국민의 철도, 공공철도를 확대 강화하는데 최선을 다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철도노조가 공식 파업 철회를 선언하면서, 그동안 파업에 참여했던 조합원들은 31일부로 현장에 복귀하게 된다. 김명환 위원장은 투쟁명령 5호를 발표하고, 총파업 투쟁을 현장투쟁으로 전환함과 동시에 전 조합원은 내일 오전 11시까지 현장으로 복귀한다는 방침을 전달했다.

또한 조합원들은 내일 오전 9시부터 지구별로 파업투쟁 보고 및 현장투쟁 결의대회를 개최하고, 지부쟁대위원장이 지부별로 취합한 복귀서를 사측에 전달한 뒤 지부별로 복귀하게 된다. 아울러 김명환 위원장은 투쟁명령을 통해 “철도분할과 민영화저지 투쟁은 끝나지 않았으며, 향후에도 지속한다”며 “오늘 저녁 지부별로 당면한 징계 및 현장탄압 분쇄, 민주노조 사수를 위한 투쟁계획을 공유하고 힘찬 투쟁을 결의한다”고 선언했다.

민주노총, 2, 3차 총파업 및 ‘국민총파업’ 지속

국토위 산하 철도발전소위원회 설치에는 합의를 했지만, 회사 측의 각종 징계와 고소고발, 116억 원에 달하는 손해배상 등의 문제는 고스란히 남아 있다. 철도공사 노사는 30일, 실무교섭에 돌입해 이와 관련한 논의를 진행했지만 별다른 성과를 도출하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김명환 위원장은 “철도공사와의 실무교섭에서 합의가 되지 않았다. 노조는 내일 복귀하면 파업 참가 조합원 전원 직위해제를 비롯해 각종 징계가 부당하다고 주장할 것이며, 징계에 맞서 지부별 투쟁을 결의하고 시민사회, 정치권과 함께 철도노조 파업투쟁에 대한 정당성을 알려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파업 철회 발표 이후 현장 조합원들의 분위기와 관련해서는 “현장 조합원들은 이번 투쟁 과정을 함께 했기 때문에 여야의 합의에 노조가 함께 결정하고, 철도 민영화 쟁점으로 투쟁을 지속해 나가는 것에 동의하고 있다”고 밝혔다.

민주노총도 이번 철도파업 철회 결정과 관련해 ‘존중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다만, 철도노조의 현장복귀 여부와는 상관없이 1월 말까지 이어지는 총파업 투쟁은 이어가겠다는 뜻을 밝혔다.

신승철 위원장은 “민주노총은 철도노조가 내부 절차를 거쳐 결정한 현장 복귀 방침을 존중한다”며 “민주노총은 여야 합의로 구성된 국토교통위원회 산하 철도발전소위원회의 논의가 수서발 KTX를 포함한 철도분할민영화 저지와 철도 공공성 강화로 이어질 수 있도록 조합원 및 국민과 함께 중단 없는 투쟁을 전개한다”고 밝혔다.

또한 민주노총은 철도노조의 현장 복귀와는 상관없이, 12월 27일 중앙집행위원회가 결정한 ‘박근혜 퇴진, 민영화 저지, 노동탄압분쇄 총파업’ 투쟁 기조를 중심으로 9일과 16일 2, 3차 총파업에 돌입한 뒤 2월 25일 국민총파업에 나서기로 했다.
태그

철도노조

로그인하시면 태그를 입력하실 수 있습니다.
윤지연 기자의 다른 기사
관련기사
  • 관련기사가 없습니다.
많이본기사

의견 쓰기

덧글 목록
  • 69

    민주당 품에 안기는 파업.
    당신들이나 하쇼!

  • "힘이 있을때 제대로 싸워 승리를 쟁취못하면 처절한 보복을 당한다는 것은 역사의 자명한 진리!
    철도노조가 투쟁의 주도권을 민영화추진정당 민주당에게 준 것, 연대파업을 조직못하고 보수정치권 합의환영한 민주노총은 패배자, 배신자로, 멍청한 집단이란 오명을 뒤집어 쓸것이다"

    댓글 69번님의 글 동감합니다
    이런식의 파업철회는 민주주의와 민주노조운동을 올곧게 지켜나갈려는 노동자 민중의 등에 비수를 꼽는 행위라 생각합니다. 분노스럽습니다.

    -울산현대미포조선 노동자 김석진-

  • 보스코프스키

    진짜 심각한 이야기들이 있던데 이래도 후회 안 할 자신이 있는지 묻습니다.

  • 투쟁의 내공없는

    대책없는 지도부입니다.
    파업을 접고서 무슨힘으로 현장투쟁을 한다고 합니까? 말장난 그만합시다.
    민주노총은 무슨 총파업한다고 중얼거리는지 한심하기 그지 없습니다.
    이번 파업은 철도노조를 넘어서 민주노총의 파업이였고 국민이 지지를 받는 파업임에도 불구하고 노동자,민중은 간데없고 새누리당과 민주당에 철도민영화를 헌납하였으니 엉찌 통탄하지 않겠습니까?
    파업성과가 고작 국회에 철도발전소위를 보수양당이 구성합의 이외에 무었이 있는지 머리짧은 사람은 알길이 없네요. 무엇보다 철도소위가 철도민영화를 막아 줄 것이라 생각한 철도지도부는 정말 대책이 안섭니다. 파업이 끝난 후 철도소위는 유야무야 될 가능성이 크고 자본과 정권은 마음대로 철도를 유린할 것이 뻔히 보이네요.
    이 기막힌 현실이 암담 할 뿐입니다.

  • 조합원

    음.. 저도 좀 아쉽긴 하지만,

    지금 국토부 관료랑 청와대 비서진이 원하는 건 철도공사를 재정위기로 망하게 하여 자연히 민영화하게 만들고, 이번 파업이 장기화 될 경우, 대체인력 신규 채용 등으로 철도노조를 무력화시킬 계획이었는데,

    그러한 국면을 어떻게 보면 국회, 정치권에서 나서서 막은 것 같고요.

    국토부 관료들이나 청와대 비서진은 파업 장기화나, 갈등이 지속될 경우 거기서 생기는 사회적 비용과 당사자들의 고통보다는 자신들의 '정책'을 실현시키는 데 집중하고 있기 때문에,

    일부 경제지와 국토부 쪽에서는 이번 새누리당-민주당-철도노조의 3자 합의에 대해 "철도노조가 백기를 들었다"는 식으로 1면 기사를 내면서, 아쉬움을 표현하고 있습니다.

    결국 개인과 대기업의 이익을 극대화하는 국토부 토건관료들과 청와대 비서관들도 이번 합의에 대해서는 불만이고,

    철도노조에 보다 비타협적인 투쟁을 기대한 연대시민, 저같은 연대조합원들도 아쉬워하고,

    그렇게 양쪽에서 욕을 먹는 게 이번 합의안이라고 생각하고,

    그렇기 때문에, 합의안이 지금 극단으로 치닫고 있는 강경일변도의 정부정책과 노조의 반발 국면에서 상생의 정신을 살린 안이라고 생각하고,

    나머지 철도 민영화를 막을 것이냐 못할 것이냐는 이제 철도조합원 뿐 아니라 국민적 역량에 달려있다고 봅니다.

    알짜구간을 민영화 한 다음 코레일을 망하게 해서 민영화 시키려는 게 국토부 관료들의 정책과제였는데, 국회가 이를 감시하고 견제를 제대로 해서, 코레일을 망하게 하지 않고, 적절히 시간을 끌로 전면 민영화를 저지한다면,

    국토부 관료와 박근혜 비서진 등 토건집단의 철도 사유화 목표도 좌절될 수 밖에 없다고 생각합니다.

    이후 2016년 총선까지라도 이런 여론을 잘 만들어가서,

    총선 때 여소야대 국면을 만들어, 임기가 얼마 안남은 박근혜 정부와 국토부 관료들은 힘을 못쓰게 될 것이고, 그 때부터 다시 사회 공공성 흐름을 강화해, 수서발KTX 자회사의 실질적인 운영도 백지화 시킬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2016년 4월까지 잘 버티고,

    노동자 정치세력화 및

    안녕하세요 등 사회 전반의 민주주의 흐름을 확보하는 데 집중합시다.

    철도노조 합의는 아쉬움이 있지만, 그 쪽 탓만 할 수는 없는 상황이라고 생각합니다.

    감사합니다.

  • 이종백

    철도노조매국노보다나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