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수자원공사 비정규직 집단해고 단식농성 돌입

한 겨울에 천막농성까지...“수자원공사가 원직 복직에 나서라”

한국수자원공사에서 청소, 시설관리 업무를 위탁받은 신규용역업체로부터 계약 해지된 비정규직 노동자 10명이 한 겨울에 집단 단식농성과 동시에 천막농성에 돌입했다.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대전지역일반지부 수자원공사지회와 대전지역 노동계 등은 21일 낮12시 대전시 한국수자원공사 본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해고자 원직 복직을 위해 단식농성에 돌입한다고 밝혔다.

또한 이들은 수자원공사가 나서 비정규직 집단 해고 사태를 해결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수자원공사로부터 청소업무를 위탁받은 대한민국특수임무유공자회와 시설관리 업무를 위탁받은 두레비즈는 작년 12월 31일자로 비정규직 10명을 재계약 대상에서 제외했다.

특히 김명수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대전지역일반지부 수자원공사지회장을 포함해 지회 간부 4명과 노조 활동을 활발히 하는 조합원들이 주로 해고되면서 노조 탄압을 위한 해고 아니냐는 질타가 이어지고 있다.

해고 절차와 내용도 문제다. 신규용역업체들은 비정규직 노동자들과 2~3분간의 짧은 면담으로 ‘심사결과 좋은 소식을 전하지 못해 죄송합니다’는 문자로 해고 통보하거나 근로계약 체결 의사조차 확인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수자원공사와 용역업체 양측이 계약서와 확약서 등을 통해 간접고용 비정규직 노동자의 고용승계를 합의했음에도 불구하고 비정규직 집단해고 사태가 발생했다고 지회는 주장했다.

수자원공사지회가 집회, 삭발, 국회의원 면담 등을 해도 사태는 해결될 기미가 보이지 않고 있다. 지회의 항의 끝에 수자원공사와 지회가 지난 6일 면담을 진행했지만 역시 별다른 해법이 나오지 않았다. 대전지역 노동계 관계자는 “수자원공사는 비정규직 노동자의 고용 보장을 위해 노력한다고 말만 하면서 해고자 복직을 위해 나서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상황이 이러자 수자원공사지회 조합원, 해고자 등이 자발적으로 삭발을 하고 있는 실정이다.




김명수 지회장은 “수자원공사에서 짧게는 수년, 길게는 십 수 년을 일한 간접고용 노동자들을 헌신짝 버리듯 버렸다”며 “이번 해고 사태는 간접고용 노동자의 고용 불안을 단적으로 보여 주는 것으로, 간접고용 노동자의 미래가 담보된 만큼 목숨을 걸고 싸울 것이다”고 말했다.

김 지회장은 이어 “2012년 정부가 발표한 비정규직 보호 지침은 어디로 갔는가”라고 토로하며 “이번 해고 사태는 이 지침을 정면 위반했다”고 비판했다.

이대식 민주노총 대전본부장은 “함께 단식 농성하는 심정으로 지켜보고 투쟁하겠다”면서 “고용승계 합의를 어기는 수자원공사를 규탄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기자회견문에서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대전지역일반지부는 “수자원공사 비정규직 집단 해고는 결국 수자원공사만이 해결할 수 있다”며 “원청이 직접 나서 집단해고 문제를 해결하고, 해고자를 전원 복직시킬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덧붙이는 말

정재은 기자는 미디어충청 기자입니다. 이 기사는 미디어충청에도 게재됩니다. 참세상은 필자가 직접 쓴 글에 한해 동시게재를 허용합니다.

태그

로그인하시면 태그를 입력하실 수 있습니다.
정재은 기자의 다른 기사
관련기사
  • 관련기사가 없습니다.
많이본기사

의견 쓰기

덧글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