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래로부터의 총파업 투쟁이 시작된다

현장조직들 2.25 민주노총 총파업 성사위해 공동투쟁 선언

2월 25일 ‘박근혜정권 퇴진’을 요구로 2월 25일 민주노총 총파업이 예고된 가운데, 21일 정치사회단체 및 전국 현장조직들은 총파업 승리를 위한 공동 입장서를 발표했다.

이번 선언에는 정파를 떠나 경기민주노동자회와 공무원활동가 모임, 기아차소하리 현장노동자, 기아차화성 노동해방을 향한 전진, 전충북 금속활동가모임, 두원정공 새날을 여는 노동자회, 철도노동자회, 한국지엠 민주노동자회, 한라비스티온공조 평택공장 현장동지회, 화물현장노동자회 등 50여군데가 넘는 현장조직들이 함께 했다.

정치사회단체와 활동가 조직으로는 노동자계급정당추진위원회와 노동전선, 사회진보연대, 전국현장노동자회, 좌파노동자회, 현장실천노동자연대 등 9군데가 참여했다.

이들은 “박근혜정권 1년은 연속적인 공약파기, 국가기관을 동원한 불법대선개입, 철도를 비롯한 의료, 교육에 대한 민영화로 점철되었고 전교조와 공무원노조탄압을 시작으로 노동자민중운동진영에 대한 전면적인 탄압의 수위가 이미 도를 넘어서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민주노총 총파업 투쟁이 위력적인 총파업투쟁으로 나아가고 있지 못하다”고 아쉬움을 표현하며 “결정된 민주노총 총파업을 위해 각급 노동조합 집행부는 더 이상 조합원들에게 책임을 전가하지 말고 총파업투쟁 조직에 적극 나설 것을 제안한다.”고 밝혔다.

또한 “우리 제현장조직과 활동가들은 상호간의 정치적 입장의 차이를 불문하고 총파업조직을 위해 현장공동실천활동을 전개할 것이며, 투쟁의 전면에 서서 2.25 민주노총총파업 승리를 위해 조직하고 투쟁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민주노총은 철도파업과 민주노총의 침탈 이후 2월 25일 총파업투쟁을 결정하고 농민, 빈민, 학생, 시민 등 각계각층에 2.25 국민총파업을 제안한 상태다.

정파를 떠난 현장조직들의 공동투쟁이 실질적인 아래로부터의 총파업을 성사시킬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된다.
덧붙이는 말

백일자 기자는 뉴스셀 기자입니다. 이 기사는 뉴스셀에도 게재됩니다. 참세상은 필자가 직접 쓴 글에 한해 동시게재를 허용합니다.

태그

로그인하시면 태그를 입력하실 수 있습니다.
백일자 기자의 다른 기사
관련기사
  • 관련기사가 없습니다.
많이본기사

의견 쓰기

덧글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