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17곳에서 ‘철도노조 탄압 중단’ 촉구

직위해제, 고소고발, 손해배상...“철도 민영화 중단, 노사 교섭 나서라”

민주노총이 22일 오전 서울, 대전, 충남 등 전국 17개 주요 역사에서 동시 기자회견을 열고 “철도공사는 노조에 대한 부당한 탄압을 중단하고 즉각 교섭에 나서라”고 촉구했다.

민주노총은 철도 분할민영화 저지를 위한 철도노조의 총파업 투쟁이 현장투쟁으로 전환되었지만, 정부와 철도공사가 노사 교섭에 나서지 않고 철도노조에 대한 탄압으로 일관하고 있다고 밝혔다.

  민주노총 충남본부가 22일 오전 11시 천안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철도공사는 노조에 대한 부당한 탄압을 중단하고 즉각 교섭에 나서라"고 촉구했다. [출처: 조지영 현장기자]

철도노조가 지난해 12월 30일 민영화 반대 총파업을 철회했지만 현재까지 직위해제 된 조합원이 150여명, 고소고발자가 202명에 달한다. 파업에 참가한 조합원에 대한 강제 전보까지 예상되는 상황이다.

또한 철도노조는 관련 파업으로 철도공사로부터 116억원 가압류와 함께 152억원 규모의 손해배상 청구를 당했다.

민주노총은 “철도공사는 국민의 압도적인 지지와 여야 정치권의 합의정신을 존중하지 않고 곧바로 대량징계 절차에 착수했으며, 설 연휴가 지나면 수백 명에 달하는 대량 해고 통보와 단체협약을 무시한 강제전보가 이루어질 것이라는 흉흉한 협박이 유령처럼 철도현장을 떠돌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지난 철도파업을 이끌었던 노조 지도부는 스스로 이 사태의 책임과 부담을 떠안고 자진출석까지 했다”며 “철도공사는 지금 새로운 철도노조 위원장 직무대리와 적극적인 대화와 교섭에 나서 철도사태의 원만한 해결을 적극 모색해 나설 때이다”고 강조했다.

민주노총은 “코레일 최연혜 사장은 여전히 불통정부의 선봉대 역할을 하고 있어 국민에게 지탄의 대상이 되고 있다”며 “철도공사가 계속 대화를 거부하고 탄압 일변도로 나올 경우 2·25 국민총파업으로 철도투쟁을 엄호할 것이다”고 경고했다.

또한 “철도노조를 비롯해 80만 민주노총 소속 노동자들이 구시대적인 국민 무시 반노동자 정권을 퇴진시키기 위해 민주노총의 명운을 걸고 가열차게 투쟁해 나갈 것이다”고 밝혔다.
덧붙이는 말

정재은 기자는 미디어충청 기자입니다. 이 기사는 미디어충청에도 게재됩니다. 참세상은 필자가 직접 쓴 글에 한해 동시게재를 허용합니다.

태그

민영화 , 철도노조 , 민주노총

로그인하시면 태그를 입력하실 수 있습니다.
정재은 기자의 다른 기사
관련기사
  • 관련기사가 없습니다.
많이본기사

의견 쓰기

덧글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