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여성의 날, ‘박근혜 정부 반여성정책 폐기’ 요구

“시간제일자리, 비정규직 확대 정책 폐기해야”

106주년 세계여성의 날을 맞아, 여성노동자들이 도심 집회를 개최하고 시간제일자리 등의 비정규직을 양산하는 박근혜 정부의 반여성 정책 폐기를 요구했다.


민주노총과 사회단체, 정당 등으로 구성된 ‘106주년 3.8 여성노동자대회 공동기획단’은 8일 오후 2시, 보신각에서 ‘106주년 세계여성의 날 기념 3.8여성노동자대회’를 개최했다. 이 자리에는 약 700여 명의 민주노총 소속 조합원들과 정당, 시민사회단체 등이 참여했다.

이들은 박근혜 정부가 고용률 70% 달성을 위해 여성 노동자를 상대로 저임금 고용불안의 상징인 ‘시간제일자리’를 확대하려 한다며, 시간제일자리 정책 폐기를 요구하고 나섰다. 아울러 정부가 ‘무상보육’ 정책을 일방적으로 중단하고, 국공립어린이집 확충에도 나서지 않아 여성의 육아 부담이 가중되고 있다는 점도 지적했다.

여성 노동자를 상대로 한 각종 부당 해고와 저임금, 정규직과의 차별 정책 역시 ‘일 가정 양립’을 불가능하게 만든다는 목소리도 높았다.


집회에 참석한 김제라 공공운수노조연맹 의료연대본부 보라매병원분회 조합원은 “지난 1년 9개월 동안 보라매병원에서 비정규직 수술실 간호사로 정규직과 차이 없는 업무를 해 왔다. 하지만 병원은 지난해 11월, 계약 2년을 넘기지 않기 위해 1년 9개월 만에 계약해지를 통보했다”며 “지금은 임신 28주이며, 해고 통보를 받은 시기는 임신 14주였다. 회사는 무기계약직 체결을 회피하기 위해 자연스럽게 병원을 떠나라며 하루아침에 해고를 통보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김진숙 서비스연맹 홈플러스노조 서울본부장은 “회사는 여성 노동자들에게 6, 7, 8시간의 시간제 일자리를 강요하며 저임금과 열악한 노동환경을 강요하고 있다”고 비판했으며, 김영아 서울본부 다산콜센터지부 지부장은 “그동안 노조의 직고용 요구를 회피해 왔던 서울시가, 이번에는 영어, 중국어, 베트남어 등 통역 상담사를 모두 해고하고 해당 서비스를 없애겠다고 일방적으로 통보했다”고 울분을 토했다.


여성노동자들에 대한 회사의 인권 침해 사업장도 다수 존재했다. 이필자 레이테크코리아 수석대의원은 “지난주 월요일, 회사는 여성 조합원 휴게실과 탈의실에 CCTV를 설치해 회사가 발칵 뒤집어졌다”며 “특히 회사는 작년 5월, 정규직인 여성조합원들에게 비정규직 계약을 강요했고 이를 거부하며 노조를 결성하자 서울 신당동의 회사를 안성으로 이전하겠다고 일방적으로 발표했다”고 비판했다.

윤화자 중앙대분회 분회장 역시 “중앙대 청소, 시설 노동자들은 작년 12월부터 노동자들의 기본적인 권리를 요구하며 파업 투쟁을 진행했다”며 “그동안 학교는 눈을 쓸다 다쳐도 산업재해로 인정하지 않고, 부당한 계약서를 노동자들에게 요구해 왔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특히 집회 참가자들은 박근혜 정부의 시간제일자리 확대 정책이 여성들의 저임금, 불안정 일자리를 확대시킬 것이라 비판했다. 실제로 시간제노동자 중 73%가 여성 노동자들이며, 시간제노동자 중 37%는 최저임금도 받지 못하고 있다. 상시적 고용불안으로 시간제노동자 69%의 근속년수는 1년 미만에 그친다.

참가자들은 이 날 결의문을 통해 “시간제일자리 처럼 저임금에다 정규직과의 차별이 심한 일자리가 확대되면 일자리 전반의 하향평준화가 이뤄지고, 노동계급 내 격차가 심화되고, 여성노동에 대한 차별이 고착화 될 것은 너무도 당연하다”며 “정부가 말하는 ‘일과 가정의 양립’은 결국 가사 노동과 양육의 책임을 여성에게 계속 지우면서, 저질 일자리에서 낮은 임금을 감수하며 일도 하라는 뜻”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이들을 “박근혜 정부는 시간제 일자리를 중단하고, 보육의 국가책임을 강화하고 여성 비정규직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며 “우리는 비정규직을 폐지하고 여성들의 기본적인 노동권을 누릴 수 있도록 노동법 개정 등 박근혜 정권의 반여성적 정책폐기를 위해 힘차게 싸울 것”이라고 결의했다.

한편 참가자들은 집회 후 을지로사거리를 거쳐 서울시청광장까지 행진을 진행했으며, 시청광장에서 마무리집회를 개최한다.

태그

여성의날 , 시간제일자리

로그인하시면 태그를 입력하실 수 있습니다.
윤지연 기자의 다른 기사
관련기사
  • 관련기사가 없습니다.
많이본기사

의견 쓰기

덧글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