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서비스 ‘노조파괴 문건’ 폭로...노조탈퇴 공작

‘민주노총 가입은 공멸’ 등의 노조 탈퇴 논리 만들어

삼성이 노조파괴를 위해 조직적으로 부당노동행위를 일삼아 왔다는 증거가 연이어 폭로되고 있다.

삼성전자서비스 협력업체 사장들은 노조 가입률 등에 대한 현황 파악과 노조가입을 방지하기 위한 설득 논리를 문건으로 작성하고, 면담과 행선지 파악 등을 통해 노조 가입을 막아온 것으로 드러났다. 또한 센터 사장과 팀장 등이 노조탈퇴활동을 벌인 정황이 기재된 문건도 발견됐다.

민주당 을지로위원회와 금속노조, 삼성바로잡기 운동본부 등은 19일 오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삼성의 조직적 노조파괴 문건을 폭로했다. 폭로된 문건은 삼성전자서비스 양천센터 협력업체 박 모 사장이 작성한 노동조합 가입 현황표와 노조 가입 방지 활동과 관련한 내용으로 구성돼 있다.


노조 가입 현황표에는 가입 예측 인원과 가입예측율이 구체적으로 기재 돼 있으며, 노조 측은 박 사장이 원청에 이를 보고할 목적으로 작성한 것이라 내다보고 있다. 노조 추가가입 방지 활동에 대한 구체적인 방식도 적시 돼 있었다. 문건에 따르면, 노조 추가가입을 방지하기 위해 미 가입 예상자와 개인별 1:1 면담으로 설득하고, 추가 가입이 가능한 인력을 상대로는 행선지 파악 등을 한다는 내용이 담겨 있다.

또한 내근그룹을 상대로 미팅, 조회 등을 통해 노조 가입을 막으려 했으며, 노조 준비단위에서 운영 중인 모바일 온라인 커뮤니티(밴드)에서 탈퇴하도록 요구한 사실도 확인됐다.

노조 탈퇴 및 추가가입을 막기 위한 설득논리도 구체적으로 마련돼 있었다. 문건에 따르면, 민주노총에 가입하면 공멸할 것이라는 설명과, 업무에 전념할 경우 하절기 급여로 보상이 이뤄질 것이라는 논리를 내세워 노조 탈퇴를 시도해 온 것으로 드러났다. 개인적으로 우호적인 엔지니어들을 통해 노조 가입이 확산되지 않도록 설득하는 작업을 전파한다는 내용도 담겨 있다.

삼성전자서비스 춘천센터가 작성한 문건에는 노조파괴 공작을 위한 일일 활동 보고 내용이 담겨 있다. 지난해 12월 6일, 한 음식점에서 사장과 팀장이 노조 탈퇴활동을 벌였고, 외근팀장이 신입사원을, 지원팀장이 고참사원을 대상으로 각각 노조 탈퇴 설득작업을 벌인 것으로 드러났다. 이후 사장은 이들 사원을 집중관리 한다는 내용도 적시돼 있다. 12월 9일에도 음식점에서 특정 사원과 오찬을 갖고 노조 탈퇴를 요구했으며, 10일에도 외근사무실에서 노조 탈퇴를 요구한 사실이 기록돼 있다.


앞서 지난 18일에는 삼성이 협력업체 사장들에게 노조활동 무력화를 위한 ‘조직관리자 특별교육’을 실시해왔다는 사실이 드러나 논란이 일었다.

현행 노조법에 따르면, 노조 가입과 설립 등에 사용자가 개입할 경우 이를 ‘부당노동행위’로 처벌토록 하고 있다. 기자회견단은 “이번에 확인된 사실로, 삼성전자서비스 협력업체들은 그 스스로 노동조합 설립을 방해한 불법행위로 처벌받을 수 있다”며 “삼성전자서비스가 직접적인 사용자의 지위에 있다는 것이 규명되기 전이라도 위와 같이 노동조합 파괴 행위를 일일이 보고받고, 실제 그런 행위를 배후에서 지시해 왔다면 형법상 ‘공동정범’으로 그 책임을 피하기 어려울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한 이들은 기자회견문을 통해 “우리는 부당노동행위를 지시하고 시행한 삼성에 대해 정식으로 고소, 고발하고 손해배상을 청구하는 등 민형사상 모든 책임을 물을 것”이라며 “아울러 정치권에서는 국회 내에서의 상임위 활동과 다가오는 6월 국정감사 등을 통해 다시 이번의 불법적 행위의 진상을 밝혀내고 그에 따른 법적 책임을 끝까지 물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태그

노조파괴 , 삼성전자서비스

로그인하시면 태그를 입력하실 수 있습니다.
윤지연 기자의 다른 기사
관련기사
  • 관련기사가 없습니다.
많이본기사

의견 쓰기

덧글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