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월호’ 추모 ‘침묵행진’에 경찰 난입, ‘추모’도 못하는 사회

민주노총 주최 행진에 경찰 난입해 연행, 오는 1일 대규모 ‘추모 침묵 행진’

지난 26일 진행된 세월호 참사 추모를 위한 도심 침묵행진에 경찰이 난입하는 사건이 발생하면서 비난이 확산되고 있다.

[출처: 노동과세계 변백선 기자]

경찰은 23일에도 시민단체의 세월호 추모 행진을 불허한 바 있어, 정부가 세월호 추모와 정부 규탄 여론을 잠재우려는 것 아니냐는 의혹도 제기되고 있다. 침묵행진을 주최한 민주노총은 법률적 대응 등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민주노총은 ‘세계 산재사망 노동자 추모의 날’을 이틀 앞둔 지난 26일, 서울역 광장에서 ‘세월호 참사 희생자 및 산재사망 노동자 추모제’를 개최했다. 매년 산재의 날에 맞춰 진행된 행사였지만, 올해는 세월호 참사가 발생하면서 ‘희생자 추모’에 방점을 뒀다.

집회가 끝난 후에는 약 600명의 집회 참가자들이 서울역에서 명동 서울중앙우체국까지 도심 행진을 벌였다. 이번 도심 행진에서는 통상적인 집회와 달리 일체의 구호나 퍼포먼스 없이 세월호 희생자들을 추모하는 침묵행진 방식으로 진행됐다.

하지만 이 과정에서 경찰이 ‘현수막이 차선을 침범했다’며 추모행렬에 난입하는 사건이 발생했다. 민주노총은 “행진은 신고된 차로를 준수하며 합법적으로 진행중이었다”며 “그럼에도 경찰은 현수막 한 장이 차선을 50센티 정도 침범했다며 병력을 투입해 현수막을 빼앗으려 했다”고 설명했다. 현수막은 이미 신고된 행진 물품이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출처: 노동과 세계 변백선 기자]

결국 경찰은 이에 항의하는 민주노총 조합원 한 명을 연행했으며, 행진대오의 해산을 요구하고 나섰다. 민주노총은 “기존의 행진통제 사례를 보아도 전례가 드문 과잉대응”이라며 “이러한 경찰의 과잉대응은 세월호 침몰 이후 정부에 대한 국민들의 규탄 목소리가 높아지자, 공권력을 앞세워 국민들의 추모의 목소리마저 침묵시키려는 정부의 의도”라고 강하게 비난했다.

경찰은 지난 23일에도 시민단체의 세월호 추모 행진을 불허하며 논란의 불씨를 키운 바 있다. 당시 전국여성연대 등은 세월호 추모를 위한 광화문 인도 행진을 신고했지만, 종료경찰서는 ‘행진로가 주요 도로’라며 이를 불허했다. 하지만 법원은 ‘인도행진을 금지할 이유가 없다’며 시민사회가 낸 가처분신청을 받아들였다.

한편 민주노총은 오는 1일, 서울역에서 ‘2014 세계노동절대회’를 개최하고 세월호 희생자를 추모하고, 아울러 단 한명의 실종자도 구조하지 못한 박근혜 정부의 총체적 무능과 무책임을 규탄한다는 계획이다. 이 날 민주노총은 서울역에서 시청광장까지 또 한 번 세월호 추모를 위한 침묵행진을 벌이게 된다.

민주노총은 “이번 사건은 물론 이후로도 경찰이 공권력을 투입해 추모행사를 막는 것을 좌시하지 않겠다”며 “민주노총은 법률적 대응을 포함해 모든 강력한 대응에 나설 것”이라고 밝혔다.

[출처: 노동과 세계 변백선 기자]
태그

경찰 , 추모 , 민주노총 , 세월호

로그인하시면 태그를 입력하실 수 있습니다.
윤지연 기자의 다른 기사
관련기사
  • 관련기사가 없습니다.
많이본기사

의견 쓰기

덧글 목록
  • 박미정

    미안합니다///

  • 전성우

    차선을 침범하면 그차로 하나가 차통행이 불편해지는데 다른시민들이 피해보는건 생각안하고 이딴식으로 기사쓰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