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가 죽였는가?’ 이 물음이 끝난 다음에 세월호 추모 완성”

4차 촛불행동 진상규명 목소리 높여...3주 만에 서명 100만 돌파

“‘누가 죽였는가? 누가 죽였는가?’ 이 물음이 끝난 다음에 애도와 추모는 완성될 것이다” (배우 도창선 씨가 4차 촛불행동에서 낭송한 시에서)



7일 저녁 서울 청계광장에서 열린 세월호 참사 4차 범국민 촛불행동은 진상규명과 책임자처벌이 왜 중요한지를 강조한 자리였다. 5천여 명이 참석한 4차 범국민 촛불행동은 이전 촛불집회에 비해 규모는 줄어들었지만 세월호 진상규명을 위한 특별법 제정 촉구 서명운동이 3주 만에 100만 명을 넘어섰다는 소식이 전해져 성역 없는 진상규명 목소리는 더욱 높아졌다. 이날 하루 세월호 가족들이 서울시내 곳곳에서 받은 서명만 5만 명이 넘었다.

서명 운동을 마치고 4차 촛불행동 단상에 오른 유가족 한상철씨는 “아침마다 먼저 간 아이에게 ‘진상규명, 책임자 처벌, 특별법 제정, 안전한 나라 할 수 있을까’라고 물어보고, 아빠한테 힘을 달라고 한다"며 “자식을 먼저 보낸 것도 억울한데 책임자 처벌이 안 되면 우리는 다 속병으로 죽는다”고 진상규명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이어 무대 영상에선 서해 훼리호, 삼풍 백화점 붕괴, 태안 해병대 사고 등에서 한 번도 진상규명과 책임자 처벌이 없었다는 내용이 나왔다.

영상이 끝나고 나온 김혜진 세월호 국민대책회의 공동운영위원장은 “우리의 슬픔은 이번이 처음은 아니다. 우리가 문제를 바꾸지 못해 또다시 슬픔을 겪는 것”이라며 진상규명과 책임자 처벌을 반드시 해야 하는 이유를 서해 훼리호 사건부터 조목조목 살폈다.


“서해 훼리호 사건에서 군산해운항만청 직원은 과실치사로 집행유예만 받았고, 대구 지하철 화재 때는 기관사와 관제사만 구속하고 사장과 시설안전부장은 무죄를 받았다. 태안 해병대 캠프 사건은 과실치사 등이 무죄였고, 해경은 수사 대상에 오르지도 않았다. 삼풍백화점 붕괴사고에선 공무원들이 제대로 처벌받지 않았고 승승장구했다. 진상규명을 제대로 하지 못해 더 많은 책임을 져야하는 상급 공무원들은 조사조차 제대로 하지 않았다”

김혜진 운영위원장은 또 정부의 여러 참사 후 정부대책이 오히려 규제완화와 기업의 이윤추구를 위한 조치였다고 비난했다. 김 운영위원장은 “삼풍백화점과 성수대교 붕괴 사고가 일어나자 정부는 ‘부실방지 및 건설산업 경쟁력강화 대책’을 내놨는데 ‘건설산업 경쟁력 강화 대책’이란 게 건설업계의 각종 규제 완화였고, 많은 건물이 위험에 처해졌다”고 비난했다. 또 “대구지하철 화재 때는 1인승무제를 반드시 바꿔야한다고 수없이 지적했지만 1인승무제를 유지했고, 오히려 무인 역사를 만들게 한 게 그들의 대책이었다. 태안 해병대 캠프 사고 이후에는 무허가 시설 취소가 아니라 재검토를 한다고 했다”며 “제대로 책임자 처벌을 안했기 때문에 대책마련은 불가능했다”고 설명했다.

그는 “박근혜 대통령은 사과를 하면서도 경제혁신 3개년 계획을 끝까지 하겠다고 했다. 기업이 돈 벌기 좋은 규제완화로 사람생명을 우습게 여기는 것이 경제혁신 3개년 계획”이라며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아직도 세월호를 타고 있다. 진상규명과 책임자처벌은 앞으로 벌어질 우리의 고통을 막고, 노동자 서민을 위해 규제완화정책과 사람의 생명보다 이윤을 더 중요시하는 정책을 바꿔야 하는데 있다. 야만적인 기업의 이윤추구에 저항의 목소리를 높이는 것이 제대로 된 진상규명”이라고 강조했다.

집회를 마친 참가자들은 대형 추모 리본 조형물고 함께 ‘박근혜도 조사하라’, ‘특별법을 제정하라’, ‘실종자를 찾아내라’ 등이 적힌 피켓과 촛불을 들고 종각 사거리와 을지로 입구를 거쳐 서울광장까지 행진을 진행했다.



태그

4차 촛불행동

로그인하시면 태그를 입력하실 수 있습니다.
김용욱 기자의 다른 기사
관련기사
  • 관련기사가 없습니다.
많이본기사

의견 쓰기

덧글 목록
  • 대의원

    ㅅㅈㅅㅇ민주노동자 연대참가,,,,투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