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의료노조, 6월말 ‘의료민영화 저지’ 산별 총파업 돌입하나

다음 주 총파업 찬반투표, 24일 총파업 돌입 예정

의료민영화 저지 투쟁을 전개해 온 보건의료노조가 6월 말 총파업 돌입에 나설 채비를 갖추고 있다. 보건의료노조 소속 조합원 2만 여 명은 노동위원회에 노동쟁의조정신청을 접수한 상태이며, 다음 주 총파업 찬반투표를 거쳐 6월 말 총파업 돌입을 예고하고 있다.

[출처: 참세상 자료사진]

보건의료노조는 지난 5일 중집-지부장 연석회의를 통해 총력투쟁을 결의했다. 아울러 이 날 보건의료노조 전국 53개 지부 조합원 2만 여 명은 노동위원회에 노동쟁의조정신청서를 접수했다.

앞서 보건의료산업 노사는 지난 3월부터 5월 말 까지 6차례의 산별중앙교섭을 진행했으나 임금과 비정규직 정규직화, 의료공공성 강화 등의 의제를 둘러싸고 난항을 겪다 합의에 이르지 못했다.

당시 노조 측은 임금 총액 8.1% 인상, 산별 최저임금 6.700원 적용, 상시업무 비정규직 정규직화, 의료공공성 강화 등을 요구했으며, 사측은 비용 부담의 이유로 노측의 요구안을 수용할 수 없다는 입장을 밝혔다.

44개의 중앙교섭 참가 사업장 이외에도 현재 산별현장교섭을 진행하고 있는 전북대병원, 충남대병원, 전남대병원 등 총 53개 사업장이 중앙노동위원회를 비롯해 각 관할 지방노동위원회에 노동쟁의조정신청서를 접수한 상태다.

노조는 앞서 지난 4월 말에도 산별현장교섭조차 나오지 않고 있는 서울성모병원, 여의도성모병원, 고대의료원 등 9개 사업장을 상대로 노동쟁의조정신청을 접수한 바 있다. 현재까지 쟁의조정신청에 나선 보건의료노조 소속 사업장은 총 62개 지부이며, 조합원수는 3만 여 명에 달한다.

보건의료노조는 다음 주 쟁의행위 찬반투표를 진행한 뒤, 쟁의 조정이 결렬될 경우 오는 24일부터 산별총파업에 돌입하게 된다. 12일에는 기자간담회를 열고 구체적인 투쟁계획을 발표할 예정이다.

유지현 보건의료노조 위원장은 9일 오전, 민주노총에서 열린 국제공공노련 기자회견에서 “의료민영화저지 범국본을 포함한 시민사회가 진행하는 의료민영화저지 100만 서명운동에 이미 50만 명 이상의 국민들이 참여했다”며 “노조는 다음주 쟁의행위 찬반투표를 거쳐 6월 말 4만 4천명이 참여하는 총파업 총력투쟁을 전개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서 “의료민영화 정책과 규제완화정책은 국민의 건강과 생명을 침몰시키는 대재앙”이라며 “보건의료노조는 세월호 참사 진상규명과 재발방지대책 마련과 함께 의료민영화정책 폐기, 전면적인 의료공공성강화정책 추진을 위해 명운을 걸고 싸워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보건의료노조를 비롯한 노동계와 시민사회 등은 현재 정부가 추진 중인 의사-환자간 원격진료 허용, 영리자회사 설립 허용, 부대사업 확대, 경제자유구역 투자개방형병원 설립규제 완화 등 의료민영화정책 전면 폐기와 의료공공성 강화 정책 추진을 요구하고 있다.
태그

의료민영화

로그인하시면 태그를 입력하실 수 있습니다.
윤지연 기자의 다른 기사
관련기사
  • 관련기사가 없습니다.
많이본기사

의견 쓰기

덧글 목록
  • 후르시초프

    제국주의 의료권독점 동남아에 의료인력 파견하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