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성 기업노조 전기충격기 동원 폭력, 금속지회만 잇따라 체포

업무방해등 별건으로 4명 체포...“기획 노조탄압”

16일 친회사 성향의 유성기업노조(유성노조)와 전국금속노조 유성기업지회(유성지회) 양측 사이에 충돌이 벌어진 가운데, 유성노조 측이 미리 준비한 전기충격기까지 사용해 파장이 일고 있다.

유성기업은 노조파괴 전문 컨설팅업체까지 동원한 회사의 ‘노조파괴 공작’ 속에 2011년 복수노조가 설립된 바 있다.

특히 16일 사태 조사차 아산경찰서에 온 유성지회 양희열 부지회장 등 간부 3명은 출석요구 불응으로 이날 오후 9시50분경 경찰서 안에서 체포돼 논란이 일고 있다. 유성지회 해고자 김모 씨도 다음날 17일 아침 7시50분경 출석요구 불응으로 천안 둔포 자택에서 경찰에 체포됐다.

충남지역 노동계, 유성지회 등은 17일 오전 10시 아산경찰서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민주노조를 죽이기 위해 어용노조가 도발하고 경찰이 나서 노조 간부를 집단적으로 체포하는 등 짜고 친 기획 노조탄압”이라며 반발했다.

[출처: 유성지회]

친회사 성향 노조 전기충격기 동원...경찰, “확인했고 조사하겠다”
“도주 우려 없고, 경찰조사 받겠다 해도...”, 출석요구 불응 4명 체포·연행


유성지회에 따르면 16일 지회 대자보가 훼손되는 등의 일이 벌어지다 유성노조 측이 오후 4시부터 현장 순회를 하는 가운데 실랑이가 벌어졌다.

유성지회 신동철 법규부장은 “어용노조 간부들은 생산과에서 일하는 지회 조합원을 둘러싸고 욕설을 퍼붓고, 지회 간부를 발로 차고 시비를 걸다 전기충격기로 위협을 가했다”며 “지회를 자극시키기 위해 의도적으로 먼저 시비를 걸어왔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어용노조 위원장 안00 씨가 지회 간부 이00에서 전기충격기를 2회 사용했고, 또 다시 전기충격기를 사용하려는 것을 현장에 와 있던 아산경찰서 경찰관들도 모두 목격했다”며 “어용노조 측은 노조 간의 충돌을 유도하다 회사 관리부로 사라졌다”고 전했다.

이날 사태로 노조 양측은 모두 아산경찰서에서 조사를 받았다.

하지만 이번 사태에 대한 경찰조사 과정에서, 양희열 부지회장과 정일선 사무장, 이만희 쟁의부장 등 간부 3명이 다른 사건으로 오후 9시50분경 체포되면서 유성지회가 “적반하장”이라고 반발했다.

아산경찰서 측은 관련해 “체포된 3명은 1년 전부터 업무방해 등으로 고소·고발된 사건이 있었고, 수차례 출석 요구서를 보냈지만 조사를 받으러 오지 않았다”며 “이미 지난 5월 29일 체포영장이 발부된 바 있다”고 밝혔다.

또한 그는 “16일 오후부터 노조 간부들이 이미 경찰서 안에 있었다는데, 바로 조사하면 되는 것 아니냐”는 기자에 질문에 이 관계자는 “야간조사 등은 본인의 동의를 얻어 할 수 있겠지만 요건이 까다로워졌으며, 우리도 조사 준비를 해야 하는 등 조사 일정이 마음대로 되는 게 아니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그는 “발부된 체포영장을 집행한 시간이 16일 밤이라 늦었기 때문에 17일 아침부터 조사하자고 한 것”이라고 덧붙였다.

또한 경찰은 유성지회 해고자 김모 씨에 대해 출석요구 불응으로 17일 아침 7시50분경 자택에서 체포했다. 경찰은 김씨에 대해서도 지난 5월 29일 체포영장이 발부됐다고 밝혔다.

[출처: 유성지회]

유성지회는 이틀 사이에 연이어 유성지회 간부, 해고자 등이 체포되면서 “기획 노조탄압”이라고 주장했다.

유성지회 홍종인 지회장은 “어용노조가 도발하고 경찰, 검찰이 미리 체포영장을 준비해 두고 있다가 영장 발부를 핑계로 지회간부 등 4명을 연행했다”며 “경찰이 유성기업 회사의 노조파괴 시나리오에 동조하고, 회사의 부당노동행위 불법 행위와 어용노조의 폭력행위를 눈감아 준다고 볼 수밖에 없다”고 주장했다.

새날법률사무소의 김상은 변호사는 “체포된 노조간부, 해고자 등이 경찰서에서 있었던 점 들을 볼 때 도주의 우려가 없었다”며 “더욱이 이들은 경찰에게 체포영장 발부 사실을 듣고 조사를 받겠다고 의사를 표현했는데도 불구하고 경찰이 조사도 하지 않고 바로 연행했다”고 비판했다.

그는 이어 “경찰 수사가 목적이라면 이미 조사를 받겠다는 의사를 밝혔기 조사하면 되는데, 경찰은 조사를 하지 않고 시간만 보내다 체포영장을 집행했다”며 “상식적이지 않다. 경찰이 의도적으로 지회간부를 집단 체포한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한편 아산경찰서 관계자는 유성노조가 전기충격기를 사용했다고 인정하며 “추후 심도 있게 조사하겠다”고 밝혔다.
덧붙이는 말

정재은 기자는 미디어충청 기자입니다. 이 기사는 미디어충청에도 게재됩니다. 참세상은 필자가 직접 쓴 글에 한해 동시게재를 허용합니다.

태그

로그인하시면 태그를 입력하실 수 있습니다.
정재은 기자의 다른 기사
관련기사
  • 관련기사가 없습니다.
많이본기사

의견 쓰기

덧글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