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영선, “김무성, 야당 추천 특검 이름까지 거론”

“김무성 약속 부분 빼놓고 특별법 조문화 작업 끝...당대표 담판 필요 시점”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가 지난 7월 16일 세월호 특별법 협상 여야 대표 4자회담에서 세월호 특별검사 추천권을 야당에 주겠다며 구체적인 특검 이름까지 거론한 것으로 나타났다.

박영선 새정치연합 원내대표는 29일 CBS 라디오 인터뷰에서 “특별검사 추천권을 저희가 달라고 한 적이 없는데 4자회담에서 김무성 대표가 여러 차례 ‘법체계를 흔들지 않는 범위 내에서 야당이 (수사권을) 양보해 주면 특검에 임명권, 추천권을 야당에게 주겠다는 이야기를 했고 구체적으로 누가 해라라는 이런 이야기까지도 나왔었다"고 밝혔다.

박영선 원내대표는 특별법 협상 과정을 두고는 "어젯밤까지 김무성 대표께서 특검의 추천권을 야당에게 주겠다는 그 부분 하나만 남겨놓고 (특별법) 조문화 작업을 다 끝냈다고 들었다"며 "이제는 여야 당대표의 담판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덧붙였다.

박 원내대표는 이어 "(협상 타결을 앞두고) 김무성 대표 연락이 잘 되지 않는다"며 "이렇게 말 바꾸기를 하는 것은 박근혜 정권의 말 바꾸기에 관성화된 것 아닌가 싶다. 집권 여당의 무책임한 태도"라고 지적했다.

세월호 국정조사 청문회 증인 채택 문제를 두고도 "원래 국정조사 합의서는 양측이 원하는 증인 모두가 다 청문회에 등장하도록 돼있다"며 "그런데도 새누리당은 김기춘 청와대 비서실장, 원래 안행부 장관이었던 유정복 인천시장, 문고리 3인방의 대표인 정호성 제1부속실장은 어떤 일이 있어도 안 된다고 하고 있어 야당 입장에서는 더 의심을 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어 "도대체 무슨 일이 있었기에 합의문까지 뒤집고 안하겠다는 태도를 보이고 있다"며 "대통령이 사고가 난 7시간 동안 무슨 일을 했는지, 안행부 장관으로서 그 당시에 어떤 일이 일어났는지 국민 앞에 떳떳하게 나와 설명해야 하는 책무가 있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