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월호 유족 77% 합의안 반대...야당, 유족 설득 실패

‘기소권, 수사권’ 부여 고수, ‘3자 협의체’ 구성 등 요구 “이번이 마지막 기다림”

세월호 희생자 유족들이 총회를 통해 새누리당과 새정치민주연합의 세월호 특별법 재합의안을 반대 입장을 재확인했다. 유족 중 77%가 합의안 반대 입장을 표명하면서, 여야 합의안이 수포로 돌아갈 가능성이 커졌다. 새정치민주연합 지도부는 유족들의 마음을 돌리기 위해 4개의 조로 나눠져 설득작업에 총력을 기울였지만 결국 실패한 셈이 됐다.

세월호 희생자 유족들은 20일, 경기 안산 단원구 경기도미술관 강당에서 오후 7시부터 약 2시간여 가량 긴급 총회를 개최했다. 지난 19일 여야의 세월호 특별법 재합의를 수용할 것인지 여부를 최종 결정하기 위해서였다. 세월호 가족대책위는 여야 재합의 직후인 19일 밤부터 합의안에 대한 반대 입장을 표명해 왔기 때문에, 이번 총회에서도 합의안 수용 거부 결과가 나올 가능성이 큰 상황이었다.

유족들은 ‘19일 여야 재합의안 수용’과 유족들의 기존 요구인 ‘진상조사위원회에 기소권과 수사권을 부여하는 방안’ 두 가지를 놓고 표결에 붙였으며, 77%의 유족들이 압도적으로 ‘여야 재합의안 수용 반대’에 표를 던졌다.

이번 표결에는 세월호 희생자 174가족이 참여했으며, 132가족이 여야 합의안 수용 반대와 기소권, 수사권을 부여하는 기존 요구안을 고수해야 한다는 입장을 표명했다. 유경근 세월호 가족대책위 대변인은 총회 직후 기자회견을 통해 “수사권과 기소권을 갖는 진상조사위원회 구성하는 원안을 고수해야 한다는 의견이 압도적 다수의 찬성으로 결정됐다”고 밝혔다.

또한 세월호 가족대책위는 박근혜 대통령과 국회에 보내는 호소문을 발표하고, 대통령의 즉각적인 약속 이행과 실질적인 3자협의체 즉각 구성 등을 요구했다. 유족들은 “이번이 마지막 기다림이 될 것이다. 더 이상 기다리지 않겠다”며 마지막 선전포고를 했다.

가족대책위는 호소문에서 이번 여야 합의에 대해 “우리(유족) 특별법안의 상당 부분을 후퇴시킨 후 이제 와서 여야 원내대표가 합의 했다는 잘 이해하기도 힘든 정치 기술적 언어에 답하라고, 동의하라고 강요한다. 참으로 잔인하고 비겁하다”고 비판했다.

이어서 이제 답해야 할 사람은 대통령과 국회라고 강조하며 “대통령과 청와대는 가족들을 직접 만나 지난 3개월 동안 대통령의 약속이 어떻게 지켜졌는지 답해야 한다. 만약 지켜지지 않았다면 사과와 함께 즉각적인 약속 이행에 나서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국회를 향해서도 “여야는 본인들의 논의와 합의가 가족들과 국민들의 목소리를 어떻게 반영해 왔는지를 밝히고, 본인들의 논의와 합의 내용이 가족들의 특별법안에 비해 어떻게 더 철저한 진상규명과 안전사회 건설에 기여할 수 있는지를 가족들과 국민들에게 납득할 수 있게 설명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아울러 “국정조사과정 등에서 수차례 약속했던 여당, 야당, 4.16 참사 피해 가족들 간의 안정적이고 실질적인 3차 협의체 즉각 구성, 가동하고 국정조사 특별법 제정, 특별법상 4.16 참사 특별위원회 구성 및 운영, 진상조사, 수사와 기소 등의 전반적인 활동에서 긴밀하게 협력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태그

세월호

로그인하시면 태그를 입력하실 수 있습니다.
윤지연 기자의 다른 기사
관련기사
  • 관련기사가 없습니다.
많이본기사

의견 쓰기

덧글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