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개 역사학회 “국정교과서 중단” 공동성명

국정교과서 반발 확산... 교육부, 다음달 말까지 결정

고등학교에서 사용하는 한국사 교과서를 국정 교과서로 만들려는 시도를 막아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28일에는 역사학계를 대표하는 7개 역사학회가 공동성명을 발표했다. 역사교사들을 포함해 사실상 모든 역사학계가 국정 교과서 전환에 반대하고 나선 것이다. 하지만 교육부는 여전히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 가능성을 열어놓고 있어 갈등이 커지고 있다.

  한국역사연구회 등 7개 역사학회가 28일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 시도 중단을 촉구하는 공동성명서를 발표했다. 사진 왼쪽부터 채웅석 한국중세사학회 회장, 김용달 한국근현대사학회 회장, 정연대 한국역사연구회 회장, 장규식 한국사연구회 편집이사, 송양섭 조선시대사학회 회장, 황민호 한국민족운동사학회 회장 [출처: 교육희망]

“국정교과서는 국론분열 씨앗... 검토할 가치 없다”

28일 한국사연구회와 한국역사연구회, 한국고대사학회, 한국중세사학회, 조선시대사학회, 한국근현대사학회, 한국민족운동사학회 등 국내 역사학계를 대표하는 7개 역사학회는 공동성명에서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 시도를 즉각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이들 학회는 한국의 통사와 각 시대사를 대표하는 학회여서 사실상 국내의 거의 모든 역사학계가 국정 교과서에 반대한 것으로 볼 수 있다.

이들 학회는 공동성명에서 “교육부의 교학사 교과서 구하기는 교육현장의 상식적 판단과 선택에 의해 좌초되었다. 이 시점에서 등장한 교과서 국정화 시도의 의도가 무엇인지 묻지 않을 수 없다”고 의문을 제기했다.

이들 학회는 한국사 국정교과서 시도에 대해 “정권마다 다르게 상정할 수 있는 ‘국론’에 입각해 국정 교과서를 만들겠다는 것은 시대착오적 발상에 불과하다. 오히려 ‘국론분열의 씨앗’을 뿌리는 일이 될 것”이라고 지적하며 “한국 역사학계와 역사교육계의 반발과 저항에 직면하는 것은 물론 유신시대의 아픈 역사를 떠올리는 국민들도 이를 결코 받아들이지 않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또 한국사 교과서를 국정화했을 경우 나타날 부작용도 우려했다. 이들 학회는 역사교육이 획일화되어 다양한 사고의 형성과 창의적 사고능력을 가진 시민을 키우기 어렵고, 역량 있는 역사학자들이 정권의 간섭과 통제를 꺼려 집필을 기피하게 될 것이라고 우려했다. 그 결과 검인정 교과서보다 질 낮은 교과서가 나오게 되고, 연구와 교육의 선순환구조가 훼손돼 역사연구와 역사교육에 지장을 초래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이들 학회는 교육부에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 시도 중단 △편수기능 강화 등 역사교육에 대한 간섭과 통제 중단 △역사학계와 역사교육계가 추천하는 신망 있는 학자들로 검정제 개선위원회 구성 △역사교육에 대한 외부의 부당한 간섭과 압력 차단 등을 요구했다.

정연대 한국역사연구회 회장은 “역사 교과서 국정화는 40년 전 유신시대로 퇴행하는 것으로 검토할 가치조차 없는 후진적 제도”라고 잘라 말하고 “이를 강행하면 사회 갈등과 대립을 야기할 것이므로 이를 막기 위해 학회의 입장을 밝히는 것”이라고 공동성명을 발표하게 된 배경을 설명했다.

이들 학회는 황우여 교육부장관이 인사청문회에서 국정교과서 추진 방침을 처음으로 밝힌 지난 7일 대응방안 논의를 시작해 이날 공동성명을 발표하게 됐다고 밝혔다.

이 같은 역사학계의 분위기는 지난 26일 교육부가 연 ‘한국사 교과서 발행체제 개선 토론회’에서도 이미 감지됐다. 토론회 참석자 대부분이 국사 교과서 국정화에 반대했고 일부 보수 성향 인사들도 신중론을 펼쳤다.

황우여 장관 “중요한 역사적 사실을 2~3가지로 가르칠 수 없다”

그런데도 교육부는 한국사 교과서의 국정화 가능성을 여전히 열어놓고 있다. 황우여 교육부장관은 지난 27일 오전 정부세종청사 교육부 대회의실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중요한 역사적 사실을 2~3가지로 가르칠 수는 없지 않나. 역사적으로 중요한 사실은 하나로 가르쳐라는 게 국민의 목소리”라며 “(역사교육)평가도 헌법 가치와 대한민국의 틀 안에서 녹여낼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소신을 밝혔다.

이어 황 장관은 “국정이라는 개념도 공론화를 거쳐야 한다. (한국사가) 하나로 정해지면 국가가 권위를 부여하겠다는 것”이라며 “역사적 쟁점이 없는 나라는 그렇지 않지만 가치관의 혼돈과 갈등이 첨예한 우리나라에서는 (국가가) 책임을 지고 해야 하지 않겠나”라고 국정 전환에 대해 강한 의지를 드러냈다.

황 장관은 한국사 교과서의 국정화 여부를 종전 계획대로 다음달 말까지 결정하겠다는 뜻도 비쳤다. 황 장관은 “공청회도 열어 공론화를 하고 9월말까지 발빠르게 합의가 나오도록 의견을 모으겠다”고 말했다.(기사제휴=교육희망)
태그

국정교과서 , 역사교과서

로그인하시면 태그를 입력하실 수 있습니다.
최대현 기자의 다른 기사
관련기사
  • 관련기사가 없습니다.
많이본기사

의견 쓰기

덧글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