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월호 특별법 왜곡, 비난 어디서 시작됐나

[세월호 특별법 오해와 진실(2)] 새누리·새정연 발의 법안이 유족 요구 특별법 처럼 둔갑한 이유는?

새누리당과 새정치민주연합이 7월 초 세월호 참사 피해자에 대한 ‘대학 특례입학’, ‘의사상자 지정’, ‘전기·수도 등 공공요금 감면’ 등의 법안을 발의하면서 가족 비방용 악의적 유언비어가 무차별 유포됐다. 7월 2일 세월호 참가 가족, 국민대책회의, 대한변호사협회 등이 공청회를 열어 수사권·기소권이 포함된 특별법을 사회적으로 공유한 시기와 맞물린다.

비방과 유언비어는 여야가 제출한 법안을 기초로 교묘히 짜깁기 해 ‘꼭 전하기 운동’ 식으로 SNS을 통해 확산됐다. 진상규명과 책임자 처벌을 위한 ‘세월호 특별법’은 세월호 참가 가족 ‘평생 노후보장 특별법’으로 둔갑했다. 깊은 바다 속에 자식을 묻은 피해자들의 진상규명·책임자처벌 활동은 ‘특별법대로라면 또 다른 특권층이 생긴다’는 유언비어에 가로막혔다.

어떻게? ‘조직적 유포’ 의혹...정치인도 돌려
“여야가 발의한 법, 유가족이 마타도어 재물 돼”


세월호 국정조사 특위 위원장을 맡고 있는 새누리당 심재철 의원이 “안전사고로 죽은 사망자들을 국가 유공자들보다 몇 배 더 좋은 대우를 해달라는 것이 세월호 특별법의 주장. 사망자들은 일단 보험금으로 4억 5천만 원을 일시금으로 받는다”는 내용을 7월 18일 지인들에게 카카오톡 메시지로 보내면서 마타도어는 언론에 보도되기 시작했다.

세월호 유족 법률 대리인 박주민 변호사는 “마타도어가 조직적으로 유포된 꼬리는 잡지 못했지만, 7월 초부터 비슷한 메시지가 퍼졌다”면서 “의사상자 지정과 같은 새정치연합 측 법안이 발의되면서 가족의 의도인 것 마냥 본격적으로 돌았다”고 설명했다.

이어 “새누리당이 ‘대학 특례입학’ 법안을 발의했고, 여야가 발의한 배·보상 내용이 흡사하지만 새누리당에 대한 마타도어는 돌지 않았다”며 “조직적 유포가 의심되는 대목이다”고 주장했다.

박 변호사는 “최근 유민이 아버지 김영오 씨에 대한 악의적 유언비어도 조직적으로 유포됐다고 본다”면서 “결과적으로 피해자 가족들이 자식을 팔아서 돈만 바라는 부모인 것처럼 비춰져 마타도어의 재물이 됐다”고 지적했다.

참사 희생자 예은이 아버지 유경근 가족대책위 대변인은 “인터넷 댓글을 보면 작성자가 같은 사람이 이곳저곳에 올리거나, 다른 작성자라도 토씨 하나 다르지 않은 내용을 이곳저곳에 올렸다”며 “조직적 유포는 다분히 의도가 있는 것”이라고 꼬집었다. 이어 “사실관계를 잘 몰랐다면 반박·해명, 설명 자료를 보고 수긍하는 게 정상인데 전혀 듣지 않는 것 같다”고 덧붙였다.

하지만 가족대책위는 이런 비난과 유언비어에 대해 반박하는 활동을 적극적으로 하지 않았다. 유경근 씨는 “내용을 보면 화가 나지만 반박하면 그들의 의도에 말린다고 생각했다. 반박한다고 해결될 문제라고 보지 않았다”면서 “세월호 특별법이 사회적으로 알려지지 않는 것이 그들이 바라는 일이다”고 말했다.

재보선 앞두고 비방과 왜곡 극심, 진영 논리
정치권은 선거 시기 특별법 논란서 한 발 빼


세월호 참사 피해자들에 대한 비방과 유언비어 유포, 특별법 왜곡 시기는 7.30 재보선을 기점으로 나뉜다. 특히 선거 전에 보수진영 측 활동이 극심했다. 유경근 대변인은 “7.30 재보선 전에 SNS에서 뿐만 아니라 광화문 단식농성장, 몇몇 동네에서 급조된 유인물로 보이는 것들이 배포되는 등 마타도어가 극심했다”고 전했다.

세월호 국민대책회의 주제준 정책기획팀장도 “마타도어는 대한변협이 초안을 잡고 유족이 요구하고 있는 세월호 특별법과 무관하게 정치권에서 발의한 내용”이라며 “보수진영은 선거 전에 특혜 시비로 유가족을 음해하다 새누리당이 선거에서 이기자 외부 활동을 줄인 것으로 보인다”고 덧붙였다.

막상 정치권은 재보선 시기 당시 세월호 특별법 논란에서 한 발 뺐다. 세월호 심판론이 대두되면서 정치적 구호만 난무할 뿐 몸을 사렸다.

박주민 변호사는 관련해 “당시 짜증날 정도로 마타도어가 극심했고 진영 논리로 다가갔다”며 “세월호 특별법에 대해 여야가 각각 명백한 입장을 밝히면 선거에서 표가 갈리니까 선거 시기가 다가올수록 사태 해결이 아닌 정치적 구호만 있었다”고 지적했다.

재보선 이후 8월 7일 박영선 새정치연합 원내대표와 이완구 새누리당 원내대표가 가족들이 원하지 않는 ‘이상한 합의’를 하자 마타도어가 줄고 특별법에 대한 쟁점이 오히려 드러났다고 박 변호사는 분석했다. 그는 “새누리당은 처음부터 끝까지 세월호 특별법은 어떻게든 이슈가 되지 않길 바라는 입장이었고, 새정치연합은 처음엔 별로 관심이 없다가 선거 패배 책임론이 일자 세월호 참사 가족들과 자주 만났다”고 말했다.

뒤를 이어 프란치스코 교황이 방문해 세월호 참사 공감 물결이 일고, 김영오 씨의 단식이 길어지는 것과 동시에 가족들이 노숙농성을 시작하면서 정치권도 이 사태를 모양새 있게 다뤄야할 상황으로 몰린 것으로 보인다.

‘특별법 쟁점 흐리기’ 와 ‘기득권 유지’ 효과
“김영오 씨를 투쟁 확산 진원지로 보고 무차별 마타도어”


세월호 참사 가족과 그들이 요구하는 특별법을 둘러싼 비방과 왜곡은 왜 극심했을까. ‘특별법 쟁점 흐리기’ 혹은 ‘특별법 물타기’ 의도라고 세월호 가족대책위 관계자들은 말한다. 또한 권력기관의 ‘기득권 유지’ 측면과 특별법 제정 투쟁이 확산되는 것을 막기 위한 의도라도 분석했다. 특히 기득권 유지 측면은 세월호 특별법이 대한민국 사법체계를 흔들고, 3자 협의체가 대의민주주의를 근본적으로 훼손한다는 보수진영의 논리와 맞물린다.

박 변호사는 “권력기관은 수사권·기소권을 포함하는 특별법 제정이 입법권, 수사권, 기소권 등 각자 권력을 분점 하는 세력들의 기득권을 침해하는 것으로 본다”면서 “수사권·기소권을 달라는 것은 이를 담당하는 경찰과 검찰에겐 타격이라고 판단한다”고 전했다.

이어 “권력기관은 항상 특별검사제를 반대해왔는데 진상조사위는 이 보다 더 독립적 기구”라면서 “심지어 가족들은 울분에 차 검찰과 경찰도 수사하겠다고 말해왔다. 도리어 수사당할 수 있다는 위기감이 세월호 특별법을 반대하는 이유로 작용한다”고 분석했다.

새누리당과 청와대가 특별법을 반대하는 이유에 대해 그는 “진상규명은 뒷전이고, 자신들이 영향력을 행사할 수 없고 통제되지 않는 상황이 올 수 있다고 우려하는 것 같다”며 “27일 새누리당과 가족들이 대화를 했을 당시 여당 측은 특별법에 대해 ‘겁나서 하겠습니까?’, ‘무섭다’ 는 등의 말을 했다”고 전했다.

세월호 참사 국민대책회의 김태연 공동운영위원장은 “마타도어는 특별법 쟁점을 흐리고, 투쟁이 확산되는 것을 막기 위한 의도”라면서 “최근, 교황 방문 뒤에 유민아빠 김영오 씨를 지지하는 동조단식이 확산되자 투쟁이 확대되는 진원지라고 판단한 이들은 김영오 씨에 대한 비방을 조직적으로 무차별 살포했다”고 말했다.

한편, 기득권층과 보수진영의 마타도어로 진상규명을 위해 수사권·기소권이 왜 필요한 지 구체적으로 아는 사람이 많지 않아 특별법을 다시 꼼꼼히 소개해야 한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대한변협이 초안을 잡은 4.16 진실규명 및 안전사회 건설을 위한 특별법(안) 제1조의 목적은 “4·16 참사의 직·간접적, 구조적인 원인을 규명하여 책임소재를 밝히고, 희생자의 명예로운 넋을 위로·기억하며, 피해자 및 그 가족 지원 등을 통해 인간의 존엄성을 기리고, 재난 방지 및 대응책을 수립함으로써 안전한 사회를 건설· 확립하는 것”이다.
덧붙이는 말

정재은 기자는 미디어충청 기자입니다. 이 기사는 미디어충청에도 게재됩니다. 참세상은 필자가 직접 쓴 글에 한해 동시게재를 허용합니다.

태그

세월호 특별법

로그인하시면 태그를 입력하실 수 있습니다.
정재은 기자의 다른 기사
관련기사
  • 관련기사가 없습니다.
많이본기사

의견 쓰기

덧글 목록
  • 김현이

    개당 못지않은 새정치민주연합~~~~한테 경고한다 기와집+개당+국민들 3자구성을 만들어 세월호 특별법(수사 기소)통과 시킬수 있도록 맞짱 뜨게 도와 주는게 너희당에 ~미션이다 이사건 마저도 유야무야 한다면 당은 폐쇄를 각오해야 할것이다

  • 블로그에

    퍼가도 되겠습니까? 많은 이들이 봐야할 글 같습니다.

  • 연우

    좋은 글 감사합니다 잘 모르고 있던 부분도 알고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