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핵 향한 분기점 마련한 삼척시민 ‘원전유치 반대’ 결정

시민사회·진보정당 “주민자치의 승리”, 정부 “유감” 표명

삼척시민들이 ‘원전 유치 반대’를 결정했다. 시민사회단체들은 정부주도의 원자력발전소 건설에 제동을 걸었다고 환영했고, 정부는 유감스럽다는 뜻을 밝혔다.

삼척원전 유치 찬·반 주민투표 관리위원회(위원장 정성헌)에 따르면 총 투표인 명부 등재자 4만2488명 가운데 67.94%인 2만8867명이 투표한 결과 84.97%인 2만4531명이 원전 유치에 반대했고, 찬성은 4164명 무효 172명으로 집계됐다.

삼척시는 이번 주민투표 결과가 ‘삼척 원전 유치 반대’로 나타남에 따라 원전 백지화를 요구해나갈 방침이다. 주민투표 결과는 올해 12월경 열릴 예정인 정부의 제7차 전력수급 기본 계획에도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탈핵을 바라는 시민사회단체와 진보정당들도 일제히 주민투표 결과를 환영했다.

녹색당은 10일 “삼척 핵발전 주민투표, 한국의 민주주의와 미래를 구했다”는 논평을 내고 “삼척시민들의 주민투표 결과를 다시 한번 환영과 감사를 표하며, 정부가 이를 적극 수용할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정의당 심상정 의원도 주민투표 결과를 두고 “한전과 산업통산부가 원전의 위험성을 은폐하고 경제성을 부각시켜, 민의를 왜곡하며 추진하려 했던 원전마피아에 대한 통렬한 시민의 심판”이라며 원전건설 백지화를 촉구했다.

통합진보당도 “삼척 시민들은 '진정한 주민자치의 승리'라며 '삼척의 희망이 새롭게 시작되는 매우 기쁜 날'이라는데, 정부당국이 '또 다른 갈등을 격화시키는 날'로 삼아서는 안 된다”며 삼척 원전 계획 철회를 요구했다.

반면 산업통상자원부는 압도적인 반대로 주민투표 결과가 나오자 “국가사무를 대상으로 찬반투표가 실시된 것에 대해 유감의 뜻”을 밝혔다.

그러면서 “다만, 원전 안전성에 대한 우려에서 투표가 실시된 만큼, 원전건설․운영 전반에 있어 ‘안전 최우선’의 원전정책을 일관되게 추진하고, 국민과 원전지역 주민들의 이해를 높이기 위해 원전 정보를 충분히 제공하고, 투명하게 의사결정을 할 것”이라고 밝혔다.
덧붙이는 말

천용길 기자는 뉴스민 기자입니다. 이 기사는 뉴스민에도 게재됩니다. 참세상은 필자가 직접 쓴 글에 한해 동시게재를 허용합니다.

태그

로그인하시면 태그를 입력하실 수 있습니다.
천용길 기자의 다른 기사
관련기사
  • 관련기사가 없습니다.
많이본기사

의견 쓰기

덧글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