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산항 일본산 고철 수입, 민관합동조사단 구성하라"

탈핵단체, 2011년부터 수입된 일본산 고철의 현황과 유통실태 조사 촉구

2011년 후쿠시마 핵사고 이후 군산항을 통해 수입되는 일본산 고철의 수입이 급증하고 있다. 그러나 군산항에는 원자력안전위원회에서 설치·운영해야 하는 방사선 감시기가 설치되어 있지 않은 상황.

탈핵에너지전환전북연대와 민주노총 전북본부 군산시지부는 20일 일본산 고철 수입·유통 실태를 조사하는 민관조사단 구성을 촉구했다.

단체들은 “군산지방해양항만청이 3단계에 걸쳐 세관과 철강업체에서 방사능 검사를 실시하고 있어서 문제가 없다고 해명하고 있지만, 제대로 된 검사규정도 없고 휴대용 방사선검사기로 샘플조사를 하고 있어 믿을 수 없다”고 말했다.

이어 “정부에 의한 체계적인 관리감독이 이루어지지 않아 전적으로 철강업체의 도덕성에 맡길 수밖에 없는 현재 상황을 고려할 때, 2011년 이후 군산항으로 수입된 일본산 고철의 현황과 유통실태를 조사하기 위한 민관합동조사단이 구성되어야 한다”고 밝혔다.

군산지방해양항만청에 따르면 군산항으로 수입되는 고철 중 일본산 고철이 차지하는 비중은 2011년 27%에서 2014년 81%로 급증했다. 그리고 인천항과 부산항 등 전국의 주요 무역항에 2012년과 2013년 설치된 방사선 감시기가 군산항에는 구비되지 않은 상태이다.

탈핵에너지전환전북연대는 “방사선으로 오염된 일본산 고철에 의해 항만노동자와 운수노동자, 철강노동자 등 노동자의 생명을 위협하고, 철강제품의 유통으로 국민의 생명이 위협받지 않기를 진심으로 기원한다”면서 전북도청과 도의회가 민관합동조사단을 구성하기를 촉구했다.
덧붙이는 말

문주현 기자는 참소리 기자입니다. 이 기사는 참소리에도 게재됩니다. 참세상은 필자가 직접 쓴 글에 한해 동시게재를 허용합니다.

태그

군산항 , 후쿠시마 , 탈핵

로그인하시면 태그를 입력하실 수 있습니다.
문주현 기자의 다른 기사
관련기사
  • 관련기사가 없습니다.
많이본기사

의견 쓰기

덧글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