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시노인병원 사태 새 국면 돌입

충돌 끝에 해고자 일부 복직, 집중교섭 예고

청주시가 노조와 면담하고 중재에 나서면서 29일 청주시노인전문병원(청주노인병원) 사태가 216일 만에 새 국면을 맞았다.

이승훈 청주시장과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의료연대충북지부 청주시노인전문병원분회 권옥자 분회장 등 노조 관계자 4명은 이날 오후 9시 청주시청 소회의실에서 1시간가량 면담했다.

그 결과 이 시장은 노조의 요구를 일부 수용해 병원 측에 시정 권고했다.

[출처: 미디어충청]

병원은 해고자와 대기발령자 6명을 30일 복직시키기로 했다. 그러나 이외 해고자 2명에 대해선 해고를 철회하면서도 징계 절차를 강행하겠단 입장이다.

이 시장은 11월 초부터 종합감사를 벌여 한수환 병원장과 위탁계약을 해지할 만한 사유가 드러나면 각계 전문가가 참여한 심사위원회를 구성해 계약해지도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노사는 청주시와 노동부가 참여한 중재 교섭에 집중하기로 했다.

노조는 그간 병원의 각종 위법 행위와 노조 탄압, 환자 안전 등을 문제 삼으며 청주시가 직접 사태 해결에 나서야 한다고 요구해왔다. 권 분회장은 면담 자리에서 “병원은 노조에 교섭 요청 공문과 노동자 대기발령 징계 공문을 같이 보내는 일을 반복했다. 교섭 의지가 없다”면서 “공공병원에서 최소한 법도 안 지켜지기 때문에 청주시가 나서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 시장은 노조와 면담 직후 한 병원장을 시청 인근에서 따로 만나 이 같은 내용의 시정 권고안을 전했다. 한 병원장과의 면담을 끝낸 이 시장은 노조원들이 대기하고 있는 시청 본관 앞으로 직접 와 결과를 알렸다.

궁지에 몰린 병원의 어쩔 수 없는 선택?
청주시 종합감사 벌여 위탁계약 해지 여부 결정
216일 파업, 24일째 노숙과 단식...“왜 충돌 사태까지 몰고 가나” 토로


어쨌든 병원 측이 청주시의 시정 권고를 받아들이면서 사태 해결에 물꼬가 트였지만, 자발적인 의지보다 궁지에 몰린 병원 측의 어쩔 수 없는 선택으로 보인다.

지난 20일 국정감사에선 한 병원장의 자격문제가 거론됐다. 청주시가 조례를 위반하고 자격조건에 미달한 한 원장에게 위탁운영을 맡겼다는 지적이다. 또한 장기화된 노사 갈등으로 환자 안전 문제까지 제기됐다.

앞서 노동부는 병원 측이 9억 원 가량의 임금을 체불했고 20여 건의 노동법을 위반했다고 밝혔다. 노동위원회는 노동자 집단 해고와 징계에 대해 모두 부당해고와 부당징계 결정을 해 노조쪽 손을 들어준 상황이다.

노조의 200일이 넘는 파업과 시청 앞 노숙농성, 권 분회장의 단식 농성 등은 청주시와 병원 측을 압박했다.

여기에다 시청에서 노조원 3명이 연행되고 수 명의 부상자가 발생하는 등 29일 충돌 사태로 청주노인병원 사태는 걷잡을 수 없이 악화될 조짐을 보였다. 청주시도 일단 급한 불부터 꺼야했다.

[출처: 미디어충청]

분회 한 조합원은 “29일 하루 많은 일이 벌어졌다. 낮에는 청주시가 퇴거 명령하면서 경찰이 폭력 연행했고, 저녁엔 만나기 어렵던 청주시장이 노조와 면담에 나섰으며, 병원장이 시장 말을 듣고 6명을 복직시킨다고 했다”면서 “청주시와 병원은 왜 격렬 충돌 사태까지 몰고 갔는지 모르겠다”고 토로했다.

한편, 노조는 연행자 3명이 청원경찰서에서 석방되면서 밤 11시경 시청 앞 농성 해단식을 가졌다. 권 분회장은 해단식 이후 24일간의 단식을 중단하고 충북대병원 응급실로 이송됐다.
덧붙이는 말

정재은 기자는 미디어충청 기자입니다. 이 기사는 미디어충청에도 게재됩니다. 참세상은 필자가 직접 쓴 글에 한해 동시게재를 허용합니다.

태그

청주시 , 노인병원

로그인하시면 태그를 입력하실 수 있습니다.
정재은 기자의 다른 기사
관련기사
  • 관련기사가 없습니다.
많이본기사

의견 쓰기

덧글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