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여개 시민사회, 강남역 노점탄압 반대 ‘공동대책위원회’ 발족

“용역 강제철거 폭력 노출, 노점상은 불법이 아니다”

강남대로 노점상에 대한 강남구청의 강제철거 문제가 확산되자 37개 시민사회단체가 ‘공동대책위원회’를 구성하고 공동 대응에 나섰다.

민주노점상전국연합, 빈민해방실천연대, 민주노총, 전국여성농민회총연합, 전국철거민연합 등 37개 시민사회, 노동, 농민 단체 및 정당 등으로 구성된 ‘강남대로 노점탄압 반대 시민사회 공동대책위원회(공대위)’는 19일 오전 11시 30분, 강남구청 앞에서 발족 기자회견을 열고 강남구청을 규탄했다.


이들은 “강남구청은 노점상에게 불법 딱지만을 붙일 뿐, 함께 살기 위한 방법을 모색하지 않고 있다”며 “노점상은 불법이 아니다. 거리에서 생계를 이어가는 국민들의 일자리를 빼앗지 말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강남구청은 ‘빈곤철폐의 날’이었던 지난달 17일 용역반을 100여 명을 동원해 강남대로 노점 행정대집행에 나섰으며, 약 한 달 사이에 7차에 달하는 기습 철거를 단행했다. 그 과정에서 용역반과 노점상 사이에 충돌이 발생해 다수의 부상자가 발생하기도 했다.

노점상들은 강남구청 용역반이 노점 마차 10여대를 부수고 뒤엎는 등 폭력적 노점탄압 단속을 진행하고 있다며 반발하고 나섰다. 현재 강남대로 노점상들과 연대단위 등은 길거리에 컨테이너 박스를 설치하고 49일 째 노숙 농성을 진행 중이다.

김경자 민주노총 부위원장은 “노동자, 빈민, 농민도 하나의 인간이다. 인간답게 살기 위해서는 일자리가 있어야 한다”며 “민주노총도 공대위와 함께 싸우겠다. 강남구청은 인간답게 대화에 나서야 한다”고 요구했다. 강다복 전국여성농민회총연합 회장은 “오죽하면 노점상들이 포차를 끌고 거리로 나왔겠나. 우리는 강남대로 노점상을 지키겠다”고 밝혔다.

폭력적 강제철거에 대한 노점상들의 반발이 이어지자, 경찰과 강남구청은 강력 대응에 나섰다. 강남경찰서는 서강지역노점상연합 사무실 압수수색과 노점상 간부 자택 압수수색을 단행했고, 간부들에 대한 고소 고발도 이어졌다. 특히 강남구청은 노점상 지역 간부들을 상대로 총 6억 원 이상의 집행비용 청구 작업을 진행 중이다.

기자회견에 참여한 김재연 통합진보당 의원은 “비상식적으로 노점상을 단속한다고 해도, 사람이 사람답게 살고자하는 삶을 짓밟을 수는 없다. 우리의 삶은 불법이 아니다”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종회 노동자계급정당추진위 대표 역시 “복지는 깡패를 동원해 없는 자를 깨부수는 것이 아니다. 없는 자에게 스스로 일을 할 수 있게 하는 것이 복지다. 썩어빠진 강남구청의 복지가 노점상에 대한 무차별적 폭력을 불러왔다”고 비판했다. 정호진 정의당 서울시당 위원장은 “강남구청이 폭력을 동원해 노점상을 철거한다고 해도 대한민국의 빈곤, 불평등은 사라지지 않으며, 오히려 불평등을 양산시킬 것”이라고 지적했다.

공대위는 이날 기자회견을 시작으로 매일 낮 12시 강남 구청 앞에서 릴레이 1인 시위를 개최하고, 강남대로 집회 등 대 시민 사업을 전개할 예정이다. 매주 화요일 저녁 7시 30분에는 강남대로에서 연대단체들과 함께하는 연대문화제가 열린다. 28일 오후 4시에는 강남 농성장에서 이덕인 장애빈민열사 추모제가 열리고, 다음달 9일에는 전국 집중 투쟁결의대회가 열린다.

한편 공대위는 “강남구청은 현재까지 단 한 차례도 노점상과의 대화에 응하지 않았다. 대화와 협력 없이 문제 해결은 없다”며 강남구청에 대화 및 노점탄압 중단 등을 요구했다.

태그

강남대로 노점상

로그인하시면 태그를 입력하실 수 있습니다.
윤지연 기자의 다른 기사
관련기사
  • 관련기사가 없습니다.
많이본기사

의견 쓰기

덧글 목록
  • 지나던이

    저기요...강남 노점이 생계형이라는 개구라 치지 마세요
    거기 노점 자리 들어갈려면 노점 협회에..억대의 보증금 내야하고요..월 몇백은 쉽게 버는곳이 거기에요...
    그사람들은 기업입니다..세금 안내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