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비정규직, 파업에 이어 국회 앞 무기한 철야 농성

국회 회기 중 교육공무직법안 제정 등 요구...교섭상황 따라 재파업 고려

지난 20일과 21일 2만 여 명이 파업을 진행했던 학교비정규직(학비) 노조가 이번엔 국회 앞 무기한 농성에 돌입했다. 공공운수노조 전국교육공무직본부, 전국여성노조, 전국학교비정규직노조로 구성된 전국학교비정규직연대회의는 24일 오전 11시 국회 정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절박한 심정으로 국회 앞 무기한 철야농성에 돌입한다”고 밝혔다.


학비 연대회의 관계자에 따르면 노조는 현재 16개 시도교육청과 교섭을 진행 중이지만 큰 진척은 없는 상황이다. 다만 경기, 강원, 세종, 광주, 경남, 제주, 충남 교육청이 노조 요구안 중 일부인 밥값 지급 등의 입장 정도를 낸 상황이다.

이런 상황에서 노조가 국회 앞 농성에 돌입한 이유는 올 마지막 정기국회 회기 동안 교육공무원법제정, 명절수당 상향, 밥값 지원 등 처우개선예산 통과, 전체 지방교육재정 예산 합의사항 이행 등을 요구하기 위해서다.

연대회의 관계자는 “정기국회 회기 중에 국회 앞에서 법과 예산, 교육 재정 확충 중심의 농성 투쟁을 하고 각 지역 교육청과 교섭상황을 지켜보면서 재파업 등을 고려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연대회의는 기자회견문을 통해 “우리는 1년을 일하나 10년을 일하나 똑같은 기본급을 받고 있고, 월 평균 임금은 최저생계비도 안 된다”며 “임시 아르바이트 노동자에게도 밥값은 주건만 학교비정규직에게 식대 지원은 ‘0원’”이라고 실태를 전했다.

또 “장기근무가산금은 상한제도로 인해 오래 근무할수록 박탈감이 커지고, 방학 때는 임금이 지급되지 않아 곧 다가올 1월엔 어떻게 살아갈지 막막한 상황”이라며 “박근혜 정부와 새누리당은 우리의 절박한 요구를 예산이 많이 소요된다면서 ‘학생들을 볼모로 삼는 기득권’으로 매도했다”고 사과를 촉구했다.

이들은 기자회견을 끝내고 국회 앞 국민은행 앞에서 천막은 불허돼 비닐만 가지고 노숙 농성을 시작했다.
태그

학교비정규직

로그인하시면 태그를 입력하실 수 있습니다.
김용욱 기자의 다른 기사
관련기사
  • 관련기사가 없습니다.
많이본기사

의견 쓰기

덧글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