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대 종단, 이주민 인권 위해 연대

반 이주민 제도, 정서 막아야

   12월 17일 '4대 종단 이주.인권협의회'가 발족했다. 4대 종단 대표들은 앞으로 각 종단 내 인권의식 향상과 국가정책 평가에 이르기까지 이주민 인권을 위한 구체적인 활동과 연대에 나설 것이라고 선언했다. [출처: 지금여기 정현진 기자]

천주교, 개신교, 불교, 원불교 4대 종단이 ‘4대 종단 이주.인권협의회’를 발족했다.

‘세계 이주민의 날’을 하루 앞둔 12월 17일 오전 서울 기독교회관에서 열린 발족식에서 각 종단 대표단은 “각 종단이 이주민들의 고통을 위로해 왔지만, 제도와 정책이 퇴행하는 상황에서 이주민들의 인간다운 삶을 위해 종교인들이 나서 정부의 역할을 외쳐야 한다고 인식한 것”이라고 발족 취지를 밝혔다.

지난 7월부터 발족을 준비한 이주.인권협의회는 지난 8월에는 ‘이주민 차별, 착취 제도 고용허가제 폐지를 위한 4대 종단 기자회견’을 열었으며, 12월 9일에는 국회에서 ‘이주노동 제도의 개선을 위한 토론회’를 열기도 했다.

또 4대 종단 대표들은 기자회견문을 통해 앞으로 협의회를 통해 이주민 인권 보호를 위한 상호 협력과 연대의 틀을 강화할 것이며, “종교적 양심과 신앙에 따라 비인간적이고 제도화된 폭력을 없애기 위해 강력 대응해 갈 것”이라고 선언했다.

이들은 한국 사회에 170만 명에 달하는 이주민들이 인권, 노동권, 교육권과 의료권 등을 제대로 보호받지 못하는 등 심각한 인권 유린과 인종차별로 인한 범죄에 노출되어 있는데, 이는 정부의 부실하고 차별적인 이주민 정책 때문이라고 비판했다.

이들은 또한 정부에 UN ‘이주민권리협약’ 비준을 촉구했다.

발족식에 참석한 종단 대표들은 이주민의 인권유린을 볼 때 한국은 인권국가라고 할 수 없는 지경이라고 입을 모으면서, 가장 큰 문제는 인종차별이 법으로부터 자행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또 이들은 각 종단이 종교적 심성과 가르침을 통해 인권 회복을 위한 실천에 나서야 한다면서, 무엇보다 종단 내부에서는 인권에 대한 신자들의 인식을 변화시키고 국가 정책을 평가하며, 이주민들의 피해 상황을 알리는 데 보다 적극적으로 나설 예정이다.

  '4대 종단 이주.인권협의회' 발족식에 천주교 대표로 참석한 이상민 신부는 "이 시대의 연대는 선택이 아닌 필수"라고 강조했다. [출처: 지금여기 정현진 기자]
천주교 대표로 참석한 이상민 신부(천주교 국내이주사목위원회 전국협의회 총무)는 대표 발언에서 돈과 경제가 우선시되는 세상에서는 인간이 부분화, 주변화될 수 밖에 없으며 그것의 가장 큰 피해는 이주노동자와 같은 약한 이들과 소수자들이라면서, “제도의 보호는 없이 노동력의 제공만 있는 한 이 사회는 좋은 사회가 될 수 없다”고 못박았다.

이 신부는 최근 한국 사회에 뿌리내리고 있는 반이주민, 반다문화 정서가 다수가 된다면 통제하기 어려운 권력과 제도가 탄생될 것이라고 우려하면서, “인권과 평화를 위한 제도가 먼저 정착되어야 하는 이유가 바로 그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예수 역시 어린 시절 이집트에서 이주민으로 살았고, 공생활 중에는 정착하지 못하고 떠돌았던 외로운 복음 선포자였다고 상기했다.

이 자리에 참석한 우다야 라이 위원장(서울경기 이주노동자노동조합)은 이주노동자들이 원하는 것은 특별한 권리가 아닌 인간으로서 보장받아야 할 당연한 권리라면서, “이주노동자들에 대한 차별은 한국 사회 전체를 위해서도 옳지 않은 일”이라고 지적했다. (기사제휴=지금여기)
태그

로그인하시면 태그를 입력하실 수 있습니다.
정현진 기자의 다른 기사
관련기사
  • 관련기사가 없습니다.
많이본기사

의견 쓰기

덧글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