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중공업 잠정합의안 부결..."민심 못 읽어"

파업 조합원 대부분이 반대...“겸허히 받아들여 새로운 투쟁 시작”

현대중공업 노사가 지난달 31일 도출한 잠정합의안이 부결됐다.

현대중공업노조는 7일 오전 잠정합의안에 대한 조합원 찬반투표를 실시했다. 투표는 전체조합원 1만 6,762명 중 1만 5,632명(93.26%)가 참여해 1만 390명(재적대비 62%)이 반대했다.

  정병모 노조 위원장이 잠정합의안 부결을 선언하고 있다 [출처: 이상원 울산저널 기자]

정병모 노조 위원장은 “조합원의 민심이 드러난 것”이라며 “회사도, 노조 집행부도 조합원의 마음을 읽는데 실패했다. 겸허히 결과를 받아들이고 새로운 계획을 세워 투쟁을 시작할 것”이라고 밝혔다.

정 위원장은 “2014년 임단협은 아직 끝나지 않았다. 조합원 모두가 단결해서 우리 요구가 관철되도록 하자”고 강조했다.

현대중공업의 합의안은 현대중공업그룹 계열사인 현대삼호중공업, 현대미포조선이 합의한 조건보다 직무환경수당 1만원이 추가됐고, 격려금도 높은 수준이었다.

일각에서는 부결 여론이 있지만 파업 피로도가 높은 조합원이 2014년 단협은 여기서 마무리하고 2015년 단협을 준비할 것이라고 내다보기도 했다.

하지만 현대중공업노조는 두 계열사 노조가 지난해 11월 1차 합의안을 부결할 때보다 더 높은 반대율로 잠정합의안을 부결했다.

현대삼호중공업과 현대미포조선의 1차 합의안 반대율은 각각 재적대비 53.7%, 55.5%였다.

두 계열사보다 더 좋은 조건이었음에도 합의안이 부결된 가장 큰 이유는 기본급 인상안이 턱없이 부족했기 때문으로 해석된다.

파업 찬반 투표에서 찬성한 조합원 수(1만 11명)와 합의안을 반대한 조합원 수가 거의 같다. 파업에 동참한 조합원 다수가 회사 제시안을 못마땅하게 받아들인 것이다.

회사는 마지막까지 최초에 내놓은 기본급 인상안(3만 7천원)을 물리지 않았다. 대신 직무환경수당 1만원에 격려금을 더 얹어 무마하려 했다. 노조의 요구안은 13만 2,013원 인상이었다.

때문에 노조 현장실천단 등은 “사측이 기만적인 제시안을 내놨다”며 부결운동을 벌이기도 했다.

이들의 부결운동과 조합원간 소통이 상시적으로 이뤄지는 노조 홈페이지의 부결 여론도 크게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한편 합의안이 부결됨에 따라 곧 시작될 노조 대의원 선거에도 적지 않은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현대중공업노조는 오는 9일 대의원 선거를 공고하고 21일 투표를 시작해 26일 당선자를 확정한다.

현재 노조 대의원 180여명은 다수가 친기업 성향으로 분류된다. 노조 조합원들은 지난 위원장 선거에서 친기업 성향 위원장 후보 대신 민주파 후보를 선택했다.

임단협이 계속 진행되는 상황에서 노조 조합원들이 더 강하게 회사를 압박하고자 민주파 대의원을 선택할 가능성이 높아졌다.
덧붙이는 말

이상원 기자는 울산저널 기자입니다. 이 기사는 울산저널에도 게재됩니다. 참세상은 필자가 직접 쓴 글에 한해 동시게재를 허용합니다.

태그

골리앗 , 현대중공업

로그인하시면 태그를 입력하실 수 있습니다.
이상원 기자의 다른 기사
관련기사
  • 관련기사가 없습니다.
많이본기사

의견 쓰기

덧글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