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 24일 총파업 D-9, 산하조직 계획도 가시화

금속노조 ‘4시간 파업’, 공무원노조 ‘총회투쟁’, 전교조 ‘연가투쟁’ 등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위원장 한상균, 민주노총)이 지난 13일, 전 조합원 총파업 총투표 결과를 발표했다. 투표에는 조합원 65만 8,719명 중 42만 8,884명이 참석해 65.11%의 투표율을 기록했다. 그리고 투표자수 대비 총파업 돌입에 찬성한 비율은 84.35%(36만 1,743명). 압도적인 찬성률이었다.

총투표 결과에 따라 민주노총은 오는 24일 전국적인 총파업에 돌입한다. 노동시장 구조개악 및 공무원연금 개악 등을 저지하기 위한 선제적 성격의 파업이다. 민주노총은 기자회견을 통해 △노동시장 구조개악 폐기 △공무원연금 개악 중단, 국민연금 강화 △최저임금 1만원으로 인상 △모든 노동자에 노동법 적용 △세월호 시행령 폐기 △박근혜 대통령 퇴진 등을 요구조건으로 내걸었다.

4.24총파업이 불과 9일 앞으로 다가온 만큼, 민주노총 가맹산하 조직들도 구체적인 파업 계획을 확정짓고 있다. 금속노조의 경우 14일, 중앙집행위원회 회의를 열어 4.24총파업 계획을 수립했다. 노조는 회의에서 4월 24일, 현대기아차 등 완성차를 포함해 금속노조 전 조합원이 4시간 파업에 돌입하는 방안을 확정지었다.

금속노조 관계자는 “총파업 총투표 참여율과 찬성률이 역대 다른 투표 보다 높았다. 완성차 같은 경우 투표율이 90%가 된 곳도 있었다. 확실히 파업 요구가 높은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노사정위 결렬에도 정부가 ‘쉬운해고-임금삭감’ 등을 골자로 하는 노동시장 구조개악 강행 의지를 밝히고 있는 만큼 완성차 노조 역시 파업 투쟁이 불가피한 상황이다.

공무원노조도 14일 중집회의를 통해 4.24총파업 투쟁 계획을 마련했다. 파업권을 보장받지 못하는 공무원노조는 ‘총회투쟁’ 형태로 총파업에 결합하기로 했다. 이에 따라 공무원노조 전 조합원은 24일 오전 9시부터 6시까지 지부별로 ‘연금투쟁 승리, 공적연금 강화, 전 지부 비상총회’를 연다. 전교조도 같은 날 집단 연차휴가를 내는 ‘연가투쟁’으로 총파업에 결합한 뒤 지역에서 열리는 총파업 집회에 참여키로 했다.

공공운수노조에 소속된 약 1,700명 규모의 서울대병원 노동자들도 23일과 24일 파업에 돌입할 예정이다. 교육공무직본부의 학교비정규직 노동자들도 이미 민주노총 총파업에 결합하기로 확정지은 상태다. 다만 일부 지역에서 임단협이 체결되고 있어, 강원, 인천, 대전, 전북, 경북, 대구, 울산 등 단협 체결이 이뤄지지 않은 지역을 중심으로 파업에 참가할 것으로 보인다. 공공운수노조 소속 공공기관들은 오는 6월 총력투쟁을 예고하고 있다. 건설노조와 플랜트노조도 오는 24일 총파업에 결합할 예정이다.

4월 24일 당일에는 서울, 경기, 인천 등 수도권 지역 노동자들이 서울역으로 집결해 오후 3시부터 총파업 집회를 연다. 집회가 끝난 뒤에는 대규모 도심 행진을 진행할 예정이다. 충북과 대전, 충남, 전북, 광주, 전남, 대구, 경북, 부산, 울산, 경남, 강원, 제주 등에서도 지역별 집회가 열린다. 25일에는 대규모 ‘연금개악 저지 범국민대회’가 개최되며, 29일까지 매일 의제별 집회가 예정돼 있다.

5월 1일 125주년 세계노동절대회에는 10만 조합원이 서울시청으로 집결하는 전국 집중 대규모 집회가 열린다. 민주노총은 이후 5~6월에 걸쳐 총력투쟁 및 임단협 투쟁, 파상 파업 등을 지속적으로 전개한다는 방침이다.

양대노총의 투쟁 공조 움직임도 이어지고 있다. 정부의 노동시장 구조개악 강행 방침에 따라, 한국노총은 오는 16일 ‘전국단위노조대표자대회 및 총력투쟁 출정식’을 열고 민주노총과의 연대투쟁 방안을 포함한 투쟁 계획을 논의할 예정이다. 제조부문과 공공부문에서는 이미 양대노총 공동투쟁기구를 운영 중이다.

정부를 상대로 한 노동계의 강도 높은 춘투가 예고된 상황이지만, 아직까지 어느 정도의 규모가 파업에 참여하게 될 지는 미지수다. 특히 민주노총은 지난 2월부터 4월 말까지 총파업을 위한 80억 기금 모금 사업을 진행 해 왔지만, 아직까지 성과가 미미한 실정이다. 총파업 기금은 희생자 대책기금과 교육 및 선전 홍보사업, 조직사업, 정책 연구 사업 등에 사용된다.
태그

총파업 , 민주노총

로그인하시면 태그를 입력하실 수 있습니다.
윤지연 기자의 다른 기사
관련기사
  • 관련기사가 없습니다.
많이본기사

의견 쓰기

덧글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