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월호 진상규명과 연금 강화 연가투쟁 "침몰하는 우리 사회의 탈출구 낼 것"

연가, 조퇴 낸 교사 3천여명 전국교사 결의대회 참여

'잊지 않고 행동 하겠습니다’

노란 리본을 매단 전교조 깃발이 서울 광장 하늘을 갈랐다.

전교조는 24일 서울 시청 앞 서울광장에서 ‘공적연금 강화! 노동기본권 쟁취! 4·16 참사 진상규명! 전국교사결의대회’를 열었다.

교육부의 연가투쟁 참가자 전원 형사 고발, 징계 방침에도 불구하고 3000여명의 교사들이 연가와 조퇴를 내고 서울광장으로 모였다. 이 자리에는 김귀식 전 위원장, 원영만 전 위원장, 장혜옥 전 위원장, 장석웅 전 위원장, 김정훈 전 위원장 등 지도자문위원과 원료 교사들도 함께했다.

  16개 시도지부장들이 투쟁발언을 이어가고 있다. [출처: 교육희망 최대현 기자]

영상을 통한 연대 메시지도 이어졌다.

한상균 민주노총 위원장은 “전교조 선생님들의 공적연금 투쟁은 정당하다”면서 “동지들과 함께 노동자 살리기 총파업 투쟁을 승리로 이끌겠다”고 밝혔다.

하종강 성공회대 노동자 대학원 교수는 “정말 자기가 누리고 싶은 욕심이 있으면 선생님들이 연가투쟁에 참여하지 않았겠지요. 연가를 내고 집회에 나갔다고 징계를 한다는 것은 다른 나라에서는 볼 수 없는 일”이라는 말로 정부 방침을 비판했다.

“공무원 연금뿐만 아니라 공적 연금 민영화 막고 힘없는 사람끼리 연대해 밝은 세상을 만들어가자고 강조하고 싶습니다. 우리도 힘을 싣겠습니다.”

광화문 광장에서 노숙 농성 중인 유민 아버지 김영오 씨가 힘주어 말했다.

  시청광장에서 진행된 전국교사결의대회에는 전국에서 연가와 조퇴를 낸 교사 3,000여명이 참여했다. [출처: 교육희망 최대현 기자]

"오늘 연가투쟁에 간다고 하니까 자기들끼리 떠들고 말썽피우던 아이들이 어찌나 집중하며 이야기를 듣던지…… 힘내라, 다치지 말라, 잘리면 자기들이 시위 나갈 거다 응원해주는 아이들이 너무 예뻐서 더 열심히 투쟁해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현장 투쟁 발언에 나선 정원석 경기지부 수원중등지회장은 우리의 노후를 지키고 아이들의 미래와 교육을 지키기 위해 이 자리에 나왔다고 했다.

정원석 교사는 “부자들에게는 수십조 세금을 깎아주면서 공무원에게는 2조가 아깝다고 한다. 공무원이 양보하면 국민연금이 좋아지나. 공무원연금이 무너지면 국민연금도 의료보험도 위험해진다. 우리는 끝까지 싸워야한다. 지난 4월 차가운 바닷 속에 아이들을 묻으며 잊지 않겠다, 행동 하겠다 다짐했다. 하지만 박근혜 정권은 돈으로 유가족을 모욕하고 세월호 특별법을 악마의 시행령으로 무력화하고 있다. 이제 전교조가 나서 진상규명을 요구하고 정권 심판해야한다”고 강조했다.

16일째 단식농성을 진행 중인 변성호 전교조 위원장은 대회사를 통해 총력투쟁 결의를 높였다.

“전교조는 9년만에 연가투쟁을 결의했다. 지난 4월 16일 우리의 꽃다운 아이들과 사랑하는 동료 교사, 무고한 시민이 바다에 수장되었을 때 우리는 잊지 않고 행동하겠다고 다짐했다. 박근혜 정권은 진실을 덮으려 한다. 물러설 수 있나? 우리가 물러서면 교육이 무너질 것이다. 피할 수 있나? 민중의 삶이 벼랑 끝으로 몰릴 것이다. 노동기본권을 짓밟는 박근혜 정권에 맞서 우리 힘으로 노동 기본권을 쟁취하자. 공무원연금 개악 막아내고 공적 연금 강화하자.

정권은 예상대로 거짓과 왜곡과 겁박으로 전교조를 또 탄압하려 하지만 징계가 형사고발이 구속이 두려웠다면 우리는 이 자리에 모이지 않았다. 오늘 연가 투쟁을 시작으로 박근혜 정부의 폭주를 막고 세상을 바꾸고 교육을 바꾸는 투쟁에 승리하자.”

  교사대회 참가자들이 구호를 외치고 있다. [출처: 교육희망 최대현 기자]

전국교사결의대회를 마친 참가자들은 결의문을 통해 “전교조는 오늘 연가투쟁과 민주노총 총파업 투쟁을 계기로 서로에게 힘이 되고 희망을 일구어 침몰하는 우리 사회에 탈출구를 만들어 내고 제대로 된 교육, 더 나은 세상, 이윤보다 사람이 우선인 사회를 만드는 일에 거침없이 행동해나가겠다”고 결의했다.

현장으로 돌아가 ▲공무원연금 개악 저지 공적연금 강화 ▲전교조 법외노조화 저지와 참교육 사수 ▲노동시장 구조개악 분쇄와 최저임금 1만원 쟁취 ▲세월호 특별법 정부시행령 폐기, 조속하고 온전한 선체 인양과 4·16 진상규명을 위해 투쟁하겠다고 결의했다. (기사제휴=교육희망)
태그

로그인하시면 태그를 입력하실 수 있습니다.
강성란 기자의 다른 기사
관련기사
  • 관련기사가 없습니다.
많이본기사

의견 쓰기

덧글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