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서울병원, 보건기관 위에 군림 모양새...성역 같다”

보건 당국 무시한 자체 관리 도마에...“삼성, 정부 메르스 통계와 따로 내”

박원순 서울시장이 8일 “삼성서울병원에 요구한 자료를 아직 제대로 받지 못하고 있다”고 말하면서 삼성서울병원에 대한 성역 논란이 강하게 일고 있다. 삼성서울병원 응급실에서 감염된 메르스 환자는 6월 8일 34명으로 늘어 메르스 2차 확산의 진원지로 지목받고 있다.

최규진 보건의료단체연합 기획국장은 보건 당국이 삼성서울병원에게 특혜를 제공했다는 의혹이 나오는데 대해 “확증은 없지만, 특혜 의혹이 나올 수밖에 없는 여러 가지 정황이 포착되는 것은 사실”이라며 “확진환자에 대해 삼성 스스로 자체 확진을 하겠다고 말한 것이나, 보건 당국의 공식적인 조치에 따르기보다는 자체의 조사, 자체 조치를 계속 하겠다는 행보를 보이고 있어 사실상 공적 기관에서 삼성서울병원에 대해서 계속 예외를 두고 있는 정황은 상당히 의심이 든다”고 지적했다.

[출처: 삼성서울병원 홈페이지 화면 캡쳐]

최규진 국장은 9일 오전 CBS 라디오 인터뷰에서 “14번 환자가 삼성서울병원 응급실에 있을 때 응급실을 왔다갔다한 의사에 대한 조치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았던 것이 분명하다”며 “응급실에 14번 환자가 이틀 이상 방치됐다는 것 자체가 굉장히 중요한 큰 문제였다”고 지적했다.

최규진 국장은 박재홍 앵커가 “삼성서울병원이 ‘자체적으로 CCTV를 분석해서 격리자를 판단했다’고 한 모습을 보면 삼성서울병원이 역학조사의 주도권을 쥐고 있다는 느낌이 든다”고 지적하자 “이게 가장 큰 문제”라며 “이미 자체적으로 수습을 하다 확산의 빌미를 준 지점이 적지 않게 발견되고 있는데, 국가적인 재난 상황에서 컨트롤타워 입장인 보건 당국에 적극적으로 협조하는 자세가 필요하다. 후속조치가 더뎌질까 굉장히 우려된다”고 대답했다.

보건 정책에 있어 삼성서울병원의 위치에 대해선 “메르스에 대처하는 상황에서 봤을 때 (삼성서울병원이) 상당히 질병관리본부나 보건기관들보다도 거의 위에서 군림하는 모양새라서, 굉장히 통제를 할 수 없는 성역처럼 느껴지는 건 사실”이라고 평가했다. 그는 “병원 격리조치나 병원 폐쇄에 관련해 삼성서울병원만 예외인 상황”이라며 “박원순 서울시장 같은 분들은 정보조차 제대로 못 받았다고 얘기를 하는데 이건 서울삼성병원이 자체적으로 진행을 하겠다는 의지이며, 이런 상황이 지금 벌어져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최규진 국장은 “삼성서울병원과의 이해관계가 없는 제3자의 공적인 역학 조사를 통해서 철저하게 조사가 이뤄지고 또 그에 대한 후속조치가 이뤄지는 게 맞다”며 “삼성서울병원 협조 하에서 최대한 빨리 이루어져야 한다”고 촉구했다.

김용익 새정치연합 의원도 삼성병원 때문에 병원 명 공개를 늦춘 것 아니냐는 지적이 나온데 대해 “기본적으로 문제는 삼성서울병원에 대한 메르스의 관리를 복지부가 직접 하지 않고 병원이 크고 전문가가 많아 삼성병원에 그냥 맡겨놓은 것 같다”고 지적했다.

김용익 의원은 지난 8일 저녁 CBS 라디오 인터뷰에서 “복지부의 메르스 통계에는 삼성병원 자료는 들어 있지도 않고, 복지부가 집계한 환자 수 더하기 삼성병원이 집계한 환자 수가 별도로 이중으로 나오고 있는 셈”이라며 “자기네 병원 안에 있는 환자나 의료인은 관리가 되겠지만 병원 밖으로 나간 환자(간병했던 환자)가 나가서 병을 또 일으키고 있는데 간병을 했던 보호자들의 명단을 삼성병원이 파악을 못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태그

로그인하시면 태그를 입력하실 수 있습니다.
김용욱 기자의 다른 기사
관련기사
  • 관련기사가 없습니다.
많이본기사

의견 쓰기

덧글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