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의원에게 사과한 갑을오토텍, 직원에겐 없어

심상정, 서기호 의원 현장방문...사측, 경찰에 질타

갑을오토텍 사측 임태순 공동대표가 정의당 심상정 의원에게 19일 “걱정 끼쳐 죄송하다”고 사과했다. 심 의원이 “현장에서 무지막지한 폭력이 발생해 유감이다”고 말문을 연 것에 대해 그는 “회사가 노조도 잘 관리하고 협조하도록 만들어야 하는데 잘 안 된다”고 답변하더니 이 같이 사과했다.

그러나 신종 노조파괴를 기획, 실행한 의혹을 받는 사측은 지난 4월 30일, 6월 17일 등 현장에서 연이어 발생한 폭력 사태에 대해 직원에게 사과 한 마디 없었다.

정의당 심상정, 서기호 의원은 이날 충남 아산시의 갑을오토텍에 방문해 전면파업으로 농성 중인 금속노조 갑을오토텍지회 조합원들과 간부들을 각각 만난 뒤 오후 1시 사내 사무실에서 사측을 만났다. 사측 임태순 공동대표와 김주을 전무가 이 자리에 참석했다.

[출처: 김재영 미디어충청 현장기자]

심 의원은 “전직 경찰과 특전사 출신을 신입사원으로 채용해 금속노조원에게 폭력을 행사한 것이 사실인가”라고 묻자 임 대표는 “나중에 별로도 얘기하자”며 즉답을 피했다. 이후 양측 간 비공개 면담은 30여 분간 이어졌다.

국회의원에게 사과한 임 대표를 두고 금속노조원들은 “의원 립서비스용”이라고 비난했다. 지회 조합원 윤모 씨는 “정치인에게 굽실거리면서 막상 회사 직원에게 사과는 커녕 노조를 깨려고 위장 취업이나 시키고, 집회하는 우리를 웃으며 쳐다보는 사업주는 경영자로서 자질이 없다”고 말했다.

조합원 전모 씨도 “직원을 보호하려거나 미안한 마음이 있었으면 폭력을 사주하는 크나큰 범죄를 저지르지 않았을 것”이라며 “매일 적자 타령할 게 아니라 노조파괴로 쓰는 비용부터 줄여야 한다”고 꼬집었다.

한편, 정의당 측은 충남지방경찰청 갑을오토텍 충돌사태 수사본부가 꾸려진 아산경찰서도 방문해 철저한 사태 해결을 촉구했다.

[출처: 김재영 미디어충청 현장기자]

심 의원은 경찰과 만난 자리에서 “갑을오토텍 폭력사태는 노사분규가 아니라 기획된 폭력”이라면서 “이미 근거 자료도 다 있기 때문에 경찰이 책임 있게 수사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영상과 증거물이 있는데 현행범으로 체포하지 않은 것은 정부와 사측의 인권유린”이라며 “담당자들은 법적 책임을 각오해야 한다”고 했다.

심 의원은 “민생 현안인 노사 문제를 공안 시각에서 다루는 경찰의 행보를 분명하게 국회에서 다룰 것”이라고 경고하며 “노동3권은 헌법이 보장한 정신과 가치이다”고 강조했다.

관련해 면담에 나온 충남지방경찰청 박명춘(충남경찰청제2부장) 수사본부장은 “신입사원 고용 등 노사 문제 불법성 부분은 노동부에서 특별근로감독을 진행 중이며 경찰은 17일 벌어진 일에 대해 수사를 하겠다”고 답변했다.

이에 대해 심 의원은 “갑을오토텍에 위장 취업한 신입사원 중에 전직 경찰 출신이 현재까지 13명으로 확인됐다는데 경찰이 제대로 수사하지 않으면 전직 경찰 출신 짬짜미 봐주기 의혹이 생길 것”이라고 우회적으로 압박했다.

서기호 의원도 경찰 측에 “갑을오토텍 사태는 폭력 자체만 수사하지 말고 사태 발발 원인인 노조파괴 관련 전체 과정을 조망해야 사실관계를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다”고 주문했다.

특히 서 의원은 경찰이 아직 “기초 수사 중이며 CCTV 등 확인해 가려내는 중”이라고 말하자 “이미 폭력을 입어 병원에 입원한 확정된 피해자가 있는데 무엇을 가려내냐”고 꼬집었고, 경찰 측은 순간 답변을 하지 못했다.

서 의원은 오는 23일 국회 법사위 대정부 질의 때 갑을오토텍 폭력사태를 다룬다.
덧붙이는 말

정재은 기자는 미디어충청 기자입니다. 이 기사는 미디어충청에도 게재됩니다. 참세상은 필자가 직접 쓴 글에 한해 동시게재를 허용합니다.

태그

갑을오토텍

로그인하시면 태그를 입력하실 수 있습니다.
정재은 기자의 다른 기사
관련기사
  • 관련기사가 없습니다.
많이본기사

의견 쓰기

덧글 목록
  • 조합원

    어려운 시기 정의당, 진보정당이.진가를 발휘하네요

  • 조합원

    정말 정의는 수나 규모에 있지.않고

    정의당이나 참세상처럼 작더라도 양심적인 곳에 머물러.있는 녀석인 것 같습니다

    살아가면서 그런 작은양심을 바라볼 수 있는 눈을 가지고 갈 수 있기를..

    크고 화려하진 않아도

    작은 곳에 숨은 보석을 찾을 수 있는 혜안을 가질 수 있기를..

    또 그 불빛을 나도 따라 갈 수 있게 되었음 좋겠가

  • 감사합니다

    기자님 정당한 보도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정당한 행동을 폭력으로 일삼는 사람들이 더는 일어나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날씨도 궂은데 고생이 많으십니다.
    다시 한 번 정당한 보도 감사드립니다!

  • 힘내세요

    모두 관심을 가져주어야 합니다. 부디 더이상 다치지 않고 한가정의 아버지들이 따뜻한 보금자리로 돌아갈수 있길 진심으로 바랍니다. 아버지 화이팅..

  • 일반시민

    제3자의 입잔에서 진실한 보도하시오 편파보도 말고

  • 홧팅

    23일 국회 법사위 대정부 질의 때 갑을 오토텍 폭력사태를 다룬다니 다행입니다. 제대로 파악하시어 이런 어이없는 폭력사태는 더이상 없도록, 사태발발원인에 대해서도 제대로 밝혀 더이상의 갑의 횡포가 없기를 힘있는 분들께서 도와주시기 바랍니다.

  • 사무직

    다른 노조의 존재는 인정하지 않는 금속노조...
    갑을노조는 현대와 같은 귀족노조 아닌가?

  • 일반시민

    갑을오토텍은 구 만도의 에어콘 사업부자나요.. 거기도 강경 귀족노조원들이 연봉 7천에서 1억까지 받으면서 매일 파업만 한다는데 거기 맞죠? ... 암튼 부럽네요...

  • 조합원

    아주 공정한 보도가 따로 없는데.. 일반 언론도 참세상을 좀 보고 배우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