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르스 확산 책임 노동자에게 전가하지 마라"

울산 노동계, 노동시장 구조 개악 중단과 공공의료기관 확충 요구

국내 메르스(중동호흡기증후군) 환자가 23일 기준 확진자 175명, 사망자 27명, 격리대상자 2805명이다. 울산시는 23일 기준 확진자가 없으며 모니터링 대상자는 13명(자가격리자 9, 시설 1, 능동관리자 3명)이다. 보건복지부는 23일 기준 지금까지 메르스로 인해 격리됐거나 격리중인 누적 격리자는 총 1만3523명이라고 밝혔다.

  울산지역 노동계가 메르스 확산 책임을 노동자에게 전가하지 말라며 노동시장 구조 개악 중단과 공공의료기관 확충을 요구했다. [출처: 울산저널 용석록 기자]

민주노총울산투쟁본부는 일부 언론이 최근 메르스 확산 불똥을 노동계 집회로 떠넘기는 모습이 확인된다며 역으로 CJ택배노조 파업에 회사측이 전국에서 200대의 대체차량과 인력을 울산으로 들여왔다고 주장했다.

지난 19일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가 CJ대한통운 택배기사들이 파업중인 울산에 모여 확대간부 결의대회를 열었다. 18일에는 전국 순회에 나선 ‘장그래 행진단’이 울산을 방문했다. 17일엔 북구 현대자동차 앞에서 영남권 금속노동자 420여 명이 집회를 열었다.

이를 두고 울산 한 주민단체는 ‘메르스 청정지역 울산을 위협하는 집회 즉각 철회하라’는 현수막을 내걸었다. 다음날 울산 언론에는 마치 노동자 집회로 메르스가 확산되는 것 마냥 일부 주민 주장을 그대로 내보냈다. 한 신문사는 기사 제목을 “메르스 퍼질라, 울산 오지마!”로 뽑아냈다.

민주노총울산투쟁본부는 21일 시청 기자실에서 회견을 열고 CJ대한통운은 90여 명의 택배노동자 파업을 막기 위해 회사가 전국에서 200명 이상의 외지인을 대체인력으로 투입했다고 반박했다. 노동계는 서울과 경기 등 메르스 확진지역에서 내려온 택배기사가 더 위험하지 않겠느냐며 CJ대한통운이 대체인력 투입을 중단하고 파업 해결에 나서라고 촉구했다. 노동계는 CJ대한통운이 택배기사들과 약속한 ‘확약서’를 이행하지 않아 현재 파업을 벌어졌다며 약속 이행을 요구했다.

한 달 사이 울산에서 쟁의행위 중 연행된 노동자 수는 51명이다. 노동계는 “경찰의 공권력 남용은 공안정국을 방불케 하고, 대기업을 중심으로 사용주들은 양보가 없다”고 비판했다.

노동계는 이번 메르스 사태를 지켜보면서 비정규직이 확대될수록 국민 안전이 위협받는다는 사실이 확인됐다며 정부가 노동시장 구조개악과 비정규직 확대를 중단해야 한다고 했다.

최근 병원 하청노동자들은 메르스 앞에서도 마스크를 직접 사야하는 등 메르스 환자 이송 매뉴얼 교육에서조차 배제됐다. 울산대학교병원은 최근 콜센터, 응급실 직원을 외주화한다 발표해 노동조합과 마찰을 빚었다.

전국보건의료노동조합과 공공운수노조 의료연대 등 민주노총 산하 병원 노동조합은 병원업무 외주화 확대 중단과 충분한 인력배치, 공공의료 확충을 요구중이다. 이들은 우리나라 공공의료기관이 6%밖에 되지 않음에도 계속되는 의료민영화와 비정규직 확산을 막아야 국민이 안전하다고 했다.

민주노총(위원장 한상균)은 정부의 노동시장 구조개악을 막아내기 위해 7월 15일 2차 총파업에 들어간다.
덧붙이는 말

용석록 기자는 울산저널 기자입니다. 이 기사는 울산저널에도 게재됩니다. 참세상은 필자가 직접 쓴 글에 한해 동시게재를 허용합니다.

태그

로그인하시면 태그를 입력하실 수 있습니다.
용석록 기자의 다른 기사
관련기사
  • 관련기사가 없습니다.
많이본기사

의견 쓰기

덧글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