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용철 증인 채택"에 한나라당 '구원투수' 요청

김성호 국회 인사청문회 앞둔 정치권 전초전 돌입

천주교정의구현전국사제단(사제단)이 삼성그룹으로부터 뇌물을 받은 명단을 추가 폭로한 가운데 파문이 확산되고 있다. 특히 명단에는 김성호 국가정보원(국정원)장 내정자와 이종찬 청와대 민정수석 등 새정부 사정라인의 최고위급 인사들이 포함되어 있어 삼성 비자금 의혹은 총선을 앞둔 정치권의 논란의 핵으로 떠오르고 있다.

당장 내일(7일) 김 내정자에 대한 국회 인사청문회가 예정되어 있어 한나라당과 통합민주당의 격돌은 불가피해 보인다. 특히 인사청문회에는 삼성 비자금 의혹을 최초 폭로한 김용철 변호사(전 삼성그룹 구조조정본부 법무팀장)가 증인으로 채택될 전망이어서 주목된다.

민주당은 6일 인사청문회에 김 변호사를 증인으로 불러 김 내정자에 대해 철저한 검증작업을 벌이기로 했다. 이 같은 움직임에 대해 한나라당은 "총선용 정치공세"라고 맹비난하며, 김 변호사와 검사 시절 함께 근무한 바 있는 홍만표 법무부 홍보관리관을 증인으로 세워 맞불을 놓기로 했다.

한나라당, "청문회에서 김용철 허위폭로 사실 밝히겠다"

강재섭 한나라당 대표는 이날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사제단과 김 변호사를 겨냥해 "과거에 마녀사냥 식으로 여론몰이를 하며 특정 정치세력과 연계되는 경우가 있었는데, 지금 그런 일이 벌어지고 있는 것 같다"며 "총선을 앞두고 양심선언 형식으로 한나라당과 새정부에 대해 타격을 주는 행위를 하고 있다"고 '음모론'을 제기하고 나섰다.

강 대표는 또 사제단의 추가 폭로와 관련해 "홍위병 식으로 특정정치세력을 음해하기 위해서 하는 낙선운동하고 똑같다"고 맹비난 했다. 그는 이어 "한나라당은 절대 부패를 옹호할 생각은 없지만, 이런 식으로 하는 것은 용납 못 한다"며 "증거가 있으면 빨리 특검에 내고 필요하다면 특검으로 수사를 해야 한다"고 말했다.

안상수 원내대표는 한발 더 나아가 김용철 변호사를 대신한 사제단의 추가 폭로를 '허위'라고 단정 짓고, 김성호 내정자의 '결백'을 주장했다.

안 원내대표는 "김 내정자에 대한 인사청문회에서 오히려 김 변호사의 허위폭로 사실을 밝히겠다"며 "김 변호사와 같이 근무했던 홍만표 당시 검사를 증인으로 신청해 정정당당하게 김 내정자의 결백을 밝히겠다"고 말했다.

인사청문회에서 홍 홍보관리관의 입을 통해 김 변호사의 주장을 반박하는 한편, 김 내정자에 대한 의혹 제기도 적극 엄호하겠다는 계산이다.

이종찬-김성호-홍만표-김용철 등 '전두환.노태우 비자금 수사' 한솥밥

한나라당이 '구원투수'로 불러들일 예정인 홍만표 홍보관리관은 김용철 변호사의 2년 후배인 사시 27회로, 두 사람은 서울지검 특수부 검사로 함께 근무한 바 있다. 홍 홍보관리관은 이건희 삼성그룹 회장이 처음이자 마지막으로 검찰에 소환됐던 지난 1995년 '전두환.노태우 비자금' 사건 수사를 담당한 바 있다. 김용철 변호사도 당시 수사에 참여해 김석원 쌍용그룹 회장이 보관하고 있던 전두환 전 대통령의 비자금을 찾아내기도 했다.

당시 비자금 수사를 담당한 특별수사본부에는 사제단이 지목한 이종찬 현 청와대 민정수석이 본부장(당시 서울지검 3차장)을 맡아 수사를 총괄했고, 당시 서울지검 특수3부장이었던 김 내정자도 참여했다. 한편, 안강민 현 한나라당 공천심사위원장은 당시 대검 중수부장으로 있었다.

사제단은 5일 기자회견에서 김 내정자에 대해 "삼성의 관리대상으로 평소에 정기적으로 금품을 수수하였다"며 "김용철 변호사가 김성호에게 직접 금품을 전달한 사실도 있다"고 밝힌 바 있다.

이 같은 의혹제기에 대해 정형근 최고위원은 "김 내정자는 참여정부에서 법무부 장관 청문회에서 다 통과된 분"이라며 "홍 홍보관리관을 통해 김 변호사의 주장이 왜곡되고, 허위이고, 악의적이라는 것을 밝힐 방침을 갖고 있다"고 말했다.

민주당 "한나라당이 이중작전 쓰고 있어"

최재성 민주당 원내대변인은 한나라당의 이 같은 방침에 대해 "한나라당이 이중작전을 쓰고 있다"며 "김 내정자도 김 변호사의 증인 채택을 요청했다고 하는데, 응당 김 변호사를 증인으로 채택해 김 내정자와 관련한 의혹을 밝히면 될 일"이라고 비판했다.

한나라당과 민주당은 내일 오전 양당 간사 간 협의를 거쳐 최종 인사청문회 계획을 확정지을 예정이다.
논설
사진
영상
카툰
판화
기획연재 전체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