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이 공산주의자라구요?

[워커스] 사회주의탐구영역

문재인이 공산주의자라구요?

사회주의라는 대안은 공상적 실험이 아니라 자본주의라는 현실에 대한 분노로부터 시작합니다. 자본주의가 사라지지 않는 한 사회주의라는 대안도 사라지지 않지요. 당신의 불만, 분노, 좌절, 실망, 기대, 희망 그 모든 게 대안의 시작 입니다. 이 지면에서는 앞으로 그 시작에서 생기는 궁금증들을 함께 풀어나가려고 합니다.[

기간제 교사들 “‘쪼개기 계약’ 가장 무서워”

전국기간제교사노동조합 900명 기간제 교사 대상으로 설문 조사 실시

기간제 교사들 “‘쪼개기 계약’ 가장 무서워”

기간제 교사가 ‘쪼개기 계약’을 가장 시급히 해결해야 할 문제로 꼽았다. 최근 몇몇 교육청에서 계약연장을 3년으로 제한하라는 지시가 떨어져 4년을 넘겨 근무한 기간제 교사들이 다시 경쟁적 취업 시장에 내몰리고 있다. ‘전국기간제교사노동조합’과 ‘기간제교사 정규직화를 지지하는 공동대책위원회’는 19일 오전 서울 중구 정동 민주노총에서 기간제교사 차별 실태에 대한 설문 조사 결과와 사례를 발표했다.

비정규직

[워커스] 워커스 사전

비정규직

지금으로부터 약 30년 전 봉인되었던 마법의 단지에서 풀려나온 자본주의 착취의 유령. 비정규직이란 정규직이 아닌 일자리를 가리키는 말로 정작 그것이 무엇을 가리키는지는 아직도 오리무중이다. 비정규직이 어떤 고용기간, 근무 형태, 직종, 사회적 보장을 가리키는지 아무도 정확히 모른다는 것은 새로운 자본주의 시대의 벌거벗은 비밀이라 할 수 있다.

여성노동운동의 전통은 어디로 갔을까

[워커스] 반다의 질문

여성노동운동의 전통은 다 어디로 갔을까? 나는 노조를 떠올리면, 민주노총이라는 말이 생각난다. 하지만 거긴 정규직 남성들만 모여 있을 것 같다. 어릴 때부터 지하철에서 보던 민주노총 포스터엔, 머리띠 묶은 나이든 아재만 보였다. 취업준비를 한창 할 때 인터넷에서 봤던 것도 기억난다. ‘형광등 바꿀 땐 아빠, 컴퓨터 바꿀 때 오빠, 박근혜 바꿀 땐 민주노총!’ 뭐 저런 곳이 다 있나 싶었다.

민주노총-더불어민주당 ‘사회적 대화’에 의지 표명

민주노총, 19일 대통령 면담 요청도 수용해

민주노총 신임 지도부와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사회적 대화’ 복원을 위해 협력하겠다고 말했다. 민주노총이 19일 문재인 대통령 면담에 응하면서 사회적 대화 분위기 조성이 급물살을 타고 있다. 민주노총 지도부와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단은 18일 오전 서울 중구 정동 민주노총에서 간담회를 열고 노동현안 문제와 사회적 대화 채널 복원에 대해 의견을 나눴다.

칼럼 연재

기고 주장

많이본기사
추천기사
사진
영상
카툰
판화

온라인 뉴스구독

뉴스레터를 신청하시면 귀하의 이메일로 주요뉴스를 보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