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서 3만5천 '기후정의행진'…"우리가 대안이다"

기후위기 최전선 당사자들, 화석연료·생명 파괴 체제 종식 등 요구

서울서 3만5천 '기후정의행진'…

24일 서울 중구 서울시청에서 진행된 '924 기후정의행진' 참가자들은 "기후재난, 이대로 살 수 없다"라는 슬로건 아래 섰다. 직접 상자를 잘라 만든 피켓을 통해 참가자들은 자신만의 구호와 요구를 드러냈다. 이날 행사는 노동, 농민, 여성, 장애인, 동물권, 환경, 종교 등 400여 개의 단체가 함께 주최함으로써 다양한 영역의 단체들이 기후정의로 목소리를 모아낸 시간이 됐다.

"SPC 회장 국감 증인 채택, 청년과의 약속 지키는 것"

28개 청년 단체, 국감서 SPC 사회적 합의·노조 탄압 관련 철저한 조사 촉구

오는 10월 시작되는 국정감사에 허 회장을 증인으로 채택해야 하는 이유에 대해 "대선 과정에서 청년 문제를 해결하겠다는 정치권의 약속"을 지켜야 하기 때문이라고 강조했다. 파리바게뜨에서 일하는 노동자의 80%가 20·30대 여성 노동자들이고, 착취당하는 청년 노동자들의 문제를 해결하지 않고, 청년 문제를 해결할 수 없다는 지적이다.

보나파르티즘으로 이행하는 튀니지 혁명

[INTERNATIONAL2]

보나파르티즘으로 이행하는 튀니지 혁명

아랍혁명의 불씨를 댕긴 2010~2011년, 민주적인 체제 수립으로 예외적인 성공사례로 칭송받은 2014년, 기성 정치권 출신이 아닌 인물이 대통령에 당선된 2019년, 튀니지는 언제나 세상을 놀라게 했다. 그리고 2021년부터 1년여의 상황은 이전과는 다른 의미에서 주목받고 있다.

서울사회서비스원, 단협 일방 해지 논란…노조 "노동탄압"

사측, 교섭해태에 단체협약 해지 통보까지…노사 교섭 쟁점 '병가'

서울사회서비스원, 단협 일방 해지 논란…노조

임금 단체협약 교섭도 사측의 교섭 해태로 노조의 부당노동행위 구제신청을 통해 어렵게 이뤄진 것이었다. 이들 노사는 10차례 교섭을 진행했는데, 가장 문제가 됐던 것은 사측의 병가 관련 '취업규칙 불이익 변경 동의' 개악안이었다. 노조는 이를 수용할 수 없었고, 사측은 "시의성 있는 발전적 노사관계 정립"을 위한다며 단체협약 해지를 통보하기에 이르렀다.

자유

[워커스 사전]

자유

자유를 간섭이나 규제의 반대라고 생각하다 보면 타자의 존재를 자유에 대한 방해물처럼 느끼기 십상이다. 소수자를 차별하고 혐오하는 ‘표현할 자유’를 고수하겠다는 사람들, 그리고 그에 대한 비판이 표현의 자유 침해라고 받아들이는 모습이 그 예다. ‘저들이 없다면(혹은 조용히 있다면) 내가 아무 거리낌 없이 말할 수 있을 것이고, 그것이 자유가 보장된 상태다’라고 여기는 것이다.

공공운수노조, 투쟁 본격화 "윤 정부 민생포기 예산" 비판

10개 의제 예산, 9대 입법 요구 발표…10월 집중 투쟁·11월 공동파업

노조는 주거, 일자리 창출 등 사회복지 영역의 정부 예산 삭감과 동시에 공공기관 기능조정, 인력감축, 사회서비스 민영화 확대 등 전면적인 민영화가 추진되고 있다고 했다. 정부가 불평등·양극화 해결을 위해 누진 증세와 적극적 재정 지출로 국가의 책임을 높여야 하는 와중에, 부자 감세와 민생 포기, 민영화, 대기업 특혜 예산 편성으로 역행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칼럼 연재

기고 주장

많이본기사
추천기사
사진
영상
카툰
판화

온라인 뉴스구독

뉴스레터를 신청하시면 귀하의 이메일로 주요뉴스를 보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