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품 개방 ‘5단계’ 합의

김종훈 수석, 일괄 교환 늦어도 8월 초까지

김종훈 수석 대표가 13일 오전 브리핑을 통해 “상품 분야에서 양국은 양허 이행기간을 5단계로 구별하기로 합의했다”고 밝혔다.

양국 협상단은 11,462개에 달하는 각 상품에 대해서 △관세 즉시 철폐 △3년 내 철폐 △5 년 내 철폐 △10년 내 철폐 △기타 등 5단계로 세분화 해 양허 협상을 벌이게 된다. ‘기타’에는 민감품목 양허 제외, 10년 이후 관세 감축, 철폐 등의 방식이 적용 된다.

한국 정부는 이전 한칠레FTA에서 △제외 △즉시철폐 △5년 내 철폐 △7년 내 철폐 △9년 내 철폐 △10년 내 철폐 △16년 내 철폐 등 양허 이행기간을 7단계로 구분한 바 있다.

김종훈 수석대표는 “한국 협상단은 민감분야인 농업에 대해 양허기간 장기화 및 양허 제외를 요구했고, 섬유와 의류 분야의 경우 최장 5년 내 모든 해당 품목의 관세를 철폐해야 한다고 요구했다”고 밝혔다.

또한 “한국 협상단은 이를 토대로 섬유 및 농업 분야 양허안을 동시에 교환하는 것"을 주장하고 있고, "늦어도 8월 상반기를 넘기지 않는 조건으로 각 상품별 양허안의 교환을 추진 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태그

로그인하시면 태그를 입력하실 수 있습니다.
특별취재팀의 다른 기사
관련기사
  • 관련기사가 없습니다.
많이본기사

의견 쓰기

덧글 목록
  • 참세상화이팅

    열악한 상황에서 FTA관련기사를 가장 열심히 내놓고 있는것 같아요., 힘내세요
    그리고 이런 기사에도 짤막하게 분석? 이 들어가면 좋겠어요. 이렇게 되면 어떻게 된다는거죠??

  • 음.

    교육도 그렇고, 신금융서비스에 대해서도 썼었잖아요. 좀만 기다려 보죠 뭔가 내겠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