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중을 ‘폭도’로 낙인찍는 언론은 필요없다”

27일 집회 보도에 대한 언론 규탄 기자회견

전국 동시다발로 열리는 ‘2차 민중총궐기’가 이틀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경찰이 이번 집회를 원천봉쇄하겠다는 입장을 밝혀 사전신고를 해도 허가하지 않을 것이라는 추측이 나오고 있고, 언론들은 또다시 무비판적으로 이러한 정부 방침을 그대로 받아쓰고 있다.

"폭력이 아닌 진실을 전하라"

문화연대, 미디어기독연대, 언론개혁시민연대(언론연대), 인권단체연석회의, 전국언론노동조합, 한국기자협회, 한국여성민우회 미디어운동본부, 한국방송프로듀서연합회 등은 최근 집회 관련 언론보도에 대해 “집회의 자유를 억압하고 민중을 ‘폭도’로 낙인찍는 언론은 존재의 필요가 없다”고 주장하는데 이어 정부 방침에 있어 “더 큰 민중의 저항을 부를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들은 27일 오전 10시 프레스센터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언론은 반성하고 성찰해야 한다”며 “정권의 총체적 실정을 견제하지 못하고 반민중적 모순으로 가득 찬 세상에 한모금의 기갈도 던지지 못했던 언론의 실력이 오늘에 반영되고 있음을 알아야 한다”고 지난 22일 한미FTA 저지 등을 내걸고 진행되었던 ‘민중총궐기’에 대한 언론의 침묵을 지적했다.

특히 인권단체연석회의는 현재의 ‘집회및시위에관한법률’이 오히려 집회의 자유를 억압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집회의 자유를 명시하고 있는 헌법과 충돌한다고 주장해, 정부 방침을 정면으로 반박했다.

인권단체연석회의 박래군 활동가는 “노무현 2003년 집시법을 개악함으로써 집회 시위의 자유를 제한할 수 있는 법제도적 장치를 완비하였고, 이것에 근거해 여러 차례 집회 시위의 자유를 제한해왔다”며 “노무현 정부는 집회 시위의 자유에 대한 공격은 더 큰 민중의 저항을 부를 것”이라고 경고했다.

또한 원용진 문화연대 집행위원장은 “정부의 폭력의 피해자를 가해자로 몰고 있는 언론에 대해 분노하고 있다”며 “노동자, 농민에게 더 이상 정부와 언론에 의한 물리적, 상징적 폭력을 가하지 말 것을 엄중히 경고한다”고 밝혔다.

언론들 일정한 흐름으로 여론 형성

최근 잇따른 집회에 대한 언론보도는 교통체증과 폭력시위에 맞춰져 도심집회를 금지해야 한다는 의견이 절대다수를 이루고 있다. 특히 조선일보, 중앙일보 등 막강한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는 일간지와 지역신문을 중심으로 도심 집회에 대한 부정적 여론형성을 주도하고 있는 형국이다.

문화연대는 지난 22일 일간지와 지역신문, 인터넷신문을 모니터링한 결과, “조선일보, 중앙일보 등 일간지는 폭력집회에 대해서 원인을 찾기보다는 고질적인 집회문화로 보도하였다”며 위 일간지들의 도발적인 제목도 문제라고 지적했다. 일간지에 비해 노골적이지는 않았지만, 지역신문 역시 큰 차이 없이 폭력시위와 교통체증의 문제점을 부각시킨 것으로 나타났다.

덧붙여 문화연대는 “하루에도 몇 건씩의 기사들을 쏟아내며 폭력시위로 규정하고, 폭력시위에는 폭력으로 대응해야함을 이야기함으로써 최루액 사용, 물대포 사용에 대해 필요성을 제기하고 있다”며 오히려 언론이 경찰의 과잉진압을 부추기고 있음을 지적했다.

한편 이날 기자회견에서 문화연대, 언론연대 등 언론단체들은 프랑스의 집회 보도에 주목했다. 고용법과 이민법 관련하여 집회가 이어졌던 프랑스의 언론들은 많은 시간을 할애하여 시민들의 주장에 대한 다양한 분석을 시도했다. 특히 지난 2월 미등록 이주민들이 이민법에 반대하며 시립극장을 점거한 사건은 프랑스 경찰당국의 비폭력 대응, 집회에 대한 사실 기술과 이민법이 갖는 문제를 다양한 인터뷰를 통해 설명한 언론 등 집회에 대한 한국정부 및 언론의 태도와 극명한 대조를 이루는 대표적 사례로 꼽혔다.

  기자회견 참석자들은 신문을 찢어 '폭력이 아닌 진실을 전하라'라는 글을 완성하는 퍼포먼스를 진행하고 있다.
태그

집회 , 문화연대

로그인하시면 태그를 입력하실 수 있습니다.
조수빈 기자의 다른 기사
관련기사
많이본기사

의견 쓰기

덧글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