범국본, 헌법을 유린하는 경찰 탄압 규탄!

기자회견 통해 3차 국민총궐기 강행, 계획 밝혀

22일과 29일 한미FTA 협상 중단을 촉구하는 국민총궐기와 관련해, 한미FTA저지 범국민운동본부(범국본)은 경찰의 불법적인 집회 방해 행위를 규탄했다.

범국본은 30일 기자회견을 갖고 "'경찰 계엄'을 방불케 하는 인권 침해 사례는 민주주의의 근간을 무너뜨리는 경찰 폭거"라고 비판했다. 이어 “정의로 무장한 민중의 분노는 총칼로도 꺽을 수 없는 법”이라고 강조하며, “정부 당국는 손바닥으로 하늘을 가릴 수 있다는 어리석은 망상을 버리고 한미FTA 협상을 즉각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범국본은 △구속, 연행자 즉각 석방하고 수배 해제할 것 △헌법 유린하는 경찰청장 파면할 것 △한미FTA 협상 중단 △광우병 위험 미국산 쇠고기 수입 중단할 것을 정부에 요구했다.

정광훈 범국본 대표는 “한미FTA 반대 싸움은 정치, 문화, 식량, 경제의 권리를 지키기 위한 민중의 정당한 정치 표현”이라고 강조하며 “폭력만을 부각 시킬 것이 아니라 정부는 한미FTA가 몰고올 파고에 대해 어떻게 대책을 세울 것인가, 이에 대한 답을 얘기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오창익 인권실천시민연대 사무국장도 “사실상 집회 당일 우발적 폭력이 있을 지라도 정권이 이를 미리 예단해 헌법에도 보장된 기본권을 제약할 수 없다“며 ”그것은 은행 고객 중 강도가 있을 거라며 은행 입구를 막는 것과 마찬가지"라고 비판했다.

범국본은 오는 12월 6일 ‘노동기본권 쟁취, 사회양극화 해소, 부동산투기 근절, 광우병 쇠고기 수입 저지, 한미FTA 저지를 위한 3차 범국민대회를 진행하고, 원천 봉쇄 된다고 하더라도 무리 없이 진행하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또한 매일 저녁 7시 전국 각지에서 협상 중단을 촉구하는 촛불 문화제를 진행하고, 12월 2일 원정투쟁단이 방미할 예정이다.

한편, 한미FTA 저지 제주도민운동본부는 긴급체포영장이 발부된 2인을 중심으로 ‘정부의 탄압과 한미 FTA 중단을 촉구’하며 천주교제주교구 중앙성당에 돌입했다.
태그

로그인하시면 태그를 입력하실 수 있습니다.
라은영 기자의 다른 기사
관련기사
  • 관련기사가 없습니다.
많이본기사

의견 쓰기

덧글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