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노조, 2대 지도부 선출

첫 직선 임원 선출, 전자투표도 진행

21~23일, 2대 임원 선출

공공서비스노조(공공노조)가 2대 지도부를 뽑는 투표를 오늘(21일)부터 3일 동안 진행한다. 이번 2대 지도부 선거는 위원장-사무처장과 지역·업종 본부장, 대의원을 선출할 예정이다. 개표는 23일 진행될 예정이다.

이번 공공노조 선거는 작년 11월 30일 공공서비스 부분 노동자들의 산별조직으로 출범한 이후 전 조합원의 직선제로 이뤄지는 첫 선거이다. 4만 여 명에 육박하는 조합원이 모두 참여하는 방식이기에 공공노조 중앙선관위에서는 온라인 전자투표방식을 도입하기도 했다. 공공노조 조합원은 각 지역에 위치해 있는 투표소에서 직접 투표를 하는 것도 가능하지만 전자투표 홈페이지(vote.kpsuvote.org)에서도 투표가 가능하다.

산별강화 방안 놓고 쟁점

  기호 1번 김한상-류재운 후보, 기호 2번 이영원-김명철 후보(왼쪽부터) [출처: 공공노조 선관위]

2대 공공노조 위원장-사무처장에는 기호 1번 김한상-류재운 후보가, 기호 2번에는 이영원-김명철 후보 가 출마했다.

기호 1번 김한상-류재운 후보는 현장파로 분류된다. 김한상 위원장 후보는 서울지역의료보험노조 출신으로 사회보험노조 위원장을 역임하기도 했으며, 작년 9월 11일 한국노총의 합의에 항의하며 한국노총 점거농성을 진행하기도 했다. 류재운 사무처장 후보는 전국 애니메이션노조 초대 위원장 출신으로 공공연맹 예술노조 부위원장을 역임하기도 했다.

기호 2번 이영원, 김명철 후보는 전진 그룹으로 분류된다. 이영원 위원장 후보는 전기안전공사노조 출신으로 공공연맹 환경에너지본부 본부장을 역임한 바 있으며, 공공노조에서 환경에너지본부 준비위원장으로 활동한 바 있다. 김명철 사무처장 후보는 국민연금관리공단노조 출신으로 사회연대연금노조 위원장을 역임했다.

공공노조 출마 이후 첫 직선선거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어, 이번 선거의 최대 쟁점은 어떻게 공공노조를 명실상부한 공공부문 노동자들의 산별조직으로 만들 것인가를 둘러싸고 드러났다. 쟁점은 각 후보가 내세운 구호에서부터 드러난다. 기호 1번은 “현장 투쟁력을 강화하는 공공노조 건설”이라는 구호를 내세우며 공공노조의 투쟁력을 중심으로 제기한 반면, 기호 2번은 “기초가 튼튼해야 내일이 밝다”라며 공공노조 건설과정에서의 제도와 운영 등을 강조했다. 이렇게 후보가 내세우는 공공노조 강화 방식의 차이는 표심에 많은 영향을 줄 것으로 보인다.

지역본부와 업종본부, 절반 가까이 후보 없어

한편, 지역본부와 대의원 선출에는 많은 지역들에게 후보가 나오지 않아 앞으로의 공공노조 운영에 난관으로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

지역본부장-부본부장에는 서울에 구권서-진기영 후보가, 인천에는 이상준-이인화 후보가, 강원에는 임용규-양선아 후보가, 전북에는 오형수-김연탁 후보가, 부산에는 백동호-천연옥 후보가, 충북에는 최면시-신선화 후보가, 경남에는 우영호-배종철 후보가 출마했으나 경기, 대전충남, 광주, 대구경북, 울산에서는 후보가 출마하지 않았다.

업종본부는 사회연대본부에 이정현-송현정 후보가 공공시설환경본부에는 이동엽-최금옥 후보가 등록했으나, 통합본부와 환경에너지본부에서는 후보가 출마하지 않았다. 지역본부 대의원에는 175명이, 업종본부 대의원에는 84명이 출마했다.
태그

공공노조 , 직선 , 임원

로그인하시면 태그를 입력하실 수 있습니다.
이꽃맘 기자의 다른 기사
관련기사
많이본기사

의견 쓰기

덧글 목록
  • 참세상문제

    김한상후보가 왜 현장파입니까. 기자님 잘 못알고 계시네요.. 현장파에서는 한번도 김한상을 논의한 적이 없습니다.

  • 경남

    경남지역본부장 후보가 빠졌군요

  • 이꽃맘

    수정했습니다.

  • 공공조합원

    황당한 얘깁니다. 대표적으로 '좌파'로 분류되는 정파들도 해방연대와 다함께를 제외하고는 그들을 지지하지 않습니다. 게다가 그들이 주장하는 내용을 보면 '사회연대기금' 반대를 제외하고는 어떤 의미에서 현장파라고 할 수 있는지 알수없군요.
    게다가 사회보험 우파 집행부의 전폭적 지원을 받고 있고, 이혜선 전 민주노총 부위원장과 러닝메이트로 공공연맹 선거까지 출마한 인물이 말이죠.

  • 진짜좌파

    현장파란 현장의 이해와 요구에 천착한 사람들을 말하는게 아닌가요?
    그렇다면 김한상후보는 현장파가 맞습니다.
    괜히 정파간의 잣대로 구분하지 마시고 현장에서 투쟁한 경력을 본다면 오히려 이영원 김명철후보보다 김한상 류재운후보가 현장파가 맞습니다.
    류재운후보는 투쟁의 현장에서 언제나 함께하는 동지라는 생각이 드는데요
    동지들중에 누가 과연 류재운 동지한테 자격이 없다고 말할 자격이 있습니까

  • 어이없소

    공공조합원/ 정부의 기만적인 구조조정 술책인 통합징수공단 설치에 찬성했다가 끌려내려온 김명철 후보를 앞에 두고 통합징수공단 저지를 걸고 당선된 현 사보노조 집행부를 가리켜 우파 운운하는 것은 뭐하는 짓입니까?
    그리고 10여년 간 위원장직 독식해 오다 얼떨결에 선거 나온 이영원 후보는 뭘 그렇게 잘했다고 좌파연합니까?

  • 김희성600502

    내용을 입력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