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무원노조, 합법노조 조건부 수용키로

전국공무원노조 5주년, 위원장 특별결의 "11월 조기선거"

권승복 위원장, “법 형식 구애 없이 선결조건 해결 시 설립신고”

공무원노조특별법 거부와 수용을 놓고 내홍을 겪던 전국공무원노조가 권승복 전국공무원노조 위원장이 선결과제를 제시하고 이가 해결될 시 임기 내 설립신고를 할 수 있다라는 입장을 공개적으로 밝혀 6개 월 여의 내부논쟁의 마무리에 관심이 모이고 있다.

권승복 전국공무원노조 위원장은 23일 진행된 전국공무원노조 5주년 기념식에서 기념사를 통해 “법 형식에 구애됨 없이 공무원노조법 독소조항 개정과 해고자 복직문제 해결을 선결조건으로 설립신고를 하겠다. 다만 파업권 보장에 대한 요구는 유보하겠다”라고 선언하고 노정간 직접 교섭을 요구했다. 또한 권승복 위원장은 내년 2월까지인 임기를 줄여 올 해 11월까지만 임기를 유지하고 조기선거를 제안했으며, 4기 임원선거에는 출마하지 않겠다라고 밝혔다.

정부 탄압과 법 수용 쪽 압박에 입장 선회

이는 지난 2월 열렸던 정기대의원대회가 공무원노조특별법 수용과 거부를 두고 격한 논쟁을 벌인 끝에 유회된 이후 법 수용 측의 압박이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또한 정부가 탄압의지를 굽히지 않고 2차 탄압 지침을 내린 가운데 공무원퇴출제 등 공무원 노동자 구조조정이 본격화 되면서 각 지부의 활동이 실질적으로 어려움에 빠진 상황 등이 영향을 미친 것으로 분석된다.

하지만 일반법에 의한 노동3권 보장을 요구했던 이 전의 요구보다 후퇴한 것이라는 비판을 피할 수는 없을 것으로 보인다.

권승복 위원장, “정부는 대화에 나서라”

권승복 위원장은 기념사에서 “정부의 협박과 회유로부터 민주노조의 원칙을 지켜내고, 구속과 수배를 두려워하지 않은 공무원노조 간부들의 헌신성이 오늘날의 공무원노조를 만들었다”라고 그간 공무원노동자들의 투쟁을 치하하고, “노무현 정부는 공무원노동자의 생존권을 옥죄고, 14만 조합원의 실질적이며 자주적 결사체인 공무원 노조와의 대화는 거부한 채 노조파괴를 위해 노조사무실 재 폐쇄 지침을 발하면서 국내외 권고를 묵살하고 있다”라고 현 정부의 행태를 비판했다.

이어 권승복 위원장은 “공무원노조의 일관된 입장이었던 ‘일반법에 의한 노동3권 쟁취’라는 원칙고수에서 파업권 유보 등 매우 전향적으로 입장을 전환한 것으로써 이에 부응해 정부도 일방적인 대화 거부 입장을 철회하고 전향적으로 공무원노조와 진지한 대화와 협상의 자세로 전환할 것”을 촉구했다.

이에 권승복 위원장은 △노동기본권 관련 대정부 교섭 진행 △조합원 총의에 의해 승인되면 임기 중 노조설립신고 가능 △올해 11월로 임기 단축, 조기선거에 불출마 △회의체계 정상화 등을 특별결의로 밝혔다.

[전문] 권승복 전국공무원노조 위원장 기념사

정부의 폭압적인 탄압에 맞서, 현장에서 가열찬 투쟁을 전개하고 계신 동지 여러분! 전국공무원노동조합 위원장 권 승 복 뜨거운 동지애로 인사드립니다.

정부의 온갖 방해와 탄압에도 불구하고 지난날 군사정권에 의해 빼앗긴 노동자라는 이름을 되찾고, 민주노조운동에 당당하게 노동자로서 참여한 공무원노조의 출범이 벌써 다섯 돌을 맞이하였습니다.

그동안 정권이 두 차례나 바뀌었음에도 공무원노조가 직면한 현실은 전혀 변함이 없습니다.

오히려 정권의 폭력적 탄압과 신자유주의 구조조정은 더욱 거세게 들어오고 있으며 이 과정에서 공무원노조와 공무원노동자들의 생존권을 올곧게 지켜내기 위한 우리의 투쟁은 이 시간에도 계속되고 있습니다.

정부의 협박과 회유로부터 민주노조의 원칙을 지켜내고, 구속과 수배를 두려워하지 않은 공무원노조 간부들의 헌신성이 오늘날의 공무원노조를 만들었습니다.

또한 무엇보다도 지도부의 투쟁의 의지를 믿고 함께해온 조합원 동지들의 투쟁과 단결의 힘이 공무원노조를 95만 공무원노동자들의 대표조직으로 성장시켜 왔으며, 공직사회 개혁의 유일한 희망으로 발전시켜 왔음은 누구나 잘 알고 있는 사실입니다.

그러나 현재 공무원노조는 매우 엄중한 현실에 직면해 있습니다.

노무현 정부의 신자유주의 광풍은 행정의 공공성을 파괴하고 공직사회를 사적이윤의 창출도구로 전락시키고 있습니다. 구체적으로는 연금법 개악, 구조조정을 위한 총액인건비제, 공무원 퇴출제, 민원사무 연장근로 등 구체적으로 공무원노동자의 생존권을 옥죄고 있습니다.

동시에 정부는 14만 조합원의 실질적이며 자주적인 결사체인 공무원노조와의 대화는 거부한 채 노조파괴를 위해 노조사무실 재 폐쇄 지침을 발하면서 국내외 권고를 묵살하고 있습니다.

정부가 계속해서 공무원노조와의 일체의 대화를 중단한 채 일방적인 탄압과 생존권을 위협하는 제도를 밀어 붙인다면 공무원노동자 또한 결사적으로 저항과 투쟁을 하지 않을 수 없고 결국에는 국민에게 피해가 돌아가게 된다는 점을 우려합니다.

저는 조합원들과 노동진영은 물론 각층의 의견을 수렴하여 정부 측에 공무원노동기본권 보장과 관련하여 다음과 같이 전향적 방향으로 노정간 직접 교섭을 정식으로 요구합니다.

『법 형식에 구애됨이 없이 공무원노조법 독소조항의 개정과 해고자 복직문제 해결을 선결요건으로 설립신고를 하겠다. 다만 파업권 보장에 대한 요구는 유보하겠다.』

이는 그동안 공무원노조의 일관된 입장이었던 “일반법에 의한 노동3권 쟁취”라는 원칙고수에서 파업권 유보 등 매우 전향적으로 입장을 전환한 것으로써 이에 부응하여 정부 측도 일방적인 대화 거부 입장을 철회하고 전향적으로 공무원노조와 진지한 대화와 협상의 자세로 전환할 것을 촉구합니다.

그리고 존경하는 조합원여러분,

지금 95만 공무원노동자들은 공직자로서의 자부심보다 현장에 불어 닥친 신자유주의 성과경쟁체제 및 퇴출제, 연금법 개악 등으로 인한 자괴감과 상실감이 더욱 높아져만 가고 있습니다.

그러나 95만 공무원노동자들의 희망임을 자부하는 우리 공무원노조는 조직진로와 관련 논쟁으로 혼란과 분열이 존재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바람직하지 못한 상태가 지속된다는 것은 400만 공무원가족의 생존권을 포기하는 것이나 다름없는 것입니다.

이에 조직의 정상화가 무엇보다 시급하며 이를 위해 위원장으로써 다음과 같이 특별결의를 밝힙니다.

첫째, 정부 측에 파격적으로 제안한 노동기본권 관련 대정부 교섭을 진행하고 그 교섭과정을 조직과 조합원에게 공유, 소통하면서 최종적으로 조합원 총의에 의하여 승인되면 임기 중이라도 노조설립신고를 하겠다는 것을 약속드립니다.

둘째, 교섭을 성사시키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그러나 교섭이 성사되던 그렇지 않던 본인의 임기를 단축하여 금년 11월말 경 “제4기 임원 조기선거”를 실시하여 조직을 조속히 안정화하겠습니다.

셋째, 조기선거로 진행하는 제4기 임원에는 본인은 출마하지 않을 것이며 11월말까지 생존권 사수 투쟁과 노조탄압 분쇄투쟁, 노동기본권 보장을 위해서만 3기 위원장으로써 책임을 지고 철저히 복무하겠습니다.

넷째, 유회된 대의원대회는 물론 모든 회의체계를 조속히 정상화하여 현안사업 집행에 전조직적으로 집중하도록 하겠습니다.

조합원여러분,

온갖 무자비한 탄압과정을 겪으면서도 우리는 공무원노조를 건설하고 사수해 왔으며, 수많은 희생자를 발생하면서 특별법을 거부하기 위해 총파업까지 단행한 공무원노조가 이제 와서 특별법 독소조항 한 글자도 바꾸지 못한 채, 그리고 455명의 해고자와 2,622명의 징계자, 150여명의 사법희생자들의 원상회복도 없이 무조건 특별악법을 수용하고 법내로 들어갈 수는 없는 것 아니겠습니까?

조합원의 생존권 사수와 민주노조로써의 공무원노조 사수, 노동기본권 쟁취를 공약으로 당선된 위원장으로써 위와 같은 위원장의 충심어린 결단에 대해 깊이 있게 이해하시고 모든 간부 및 조합원께서는 조직진로와 관련된 모든 일체의 논의와 일정을 이 시간부로 중단해 주실 것을 권고드리며 당면 주요 현안인 조합원들의 생존권 사수투쟁과 노조탄압 분쇄투쟁에 총 단결로 맞서 주실 것을 부탁드립니다.

동지여러분!

어려운 시기일수록 단결합시다. 그리고 투쟁합시다.

50여년 굴종의 사슬을 끊어내고 노동자로서 당당히 민주노조를 건설한 공무원노조 건설의 정신을 다시 세워 냅시다.

조합원을 믿고 현장의 간부를 믿고, 지도부를 믿고 투쟁속에 건설한 공무원노조를 다시 한번 만들어 갑시다.
태그

전국공무원노조 , 권승복 , 설립신고

로그인하시면 태그를 입력하실 수 있습니다.
이꽃맘 기자의 다른 기사
관련기사
많이본기사

의견 쓰기

덧글 목록
  • 12

    <전국공무원노동조합 14만 조합원 동지들에게 드리는 글>


    공무원노조 정상화와 대통합의 길로 달려가겠습니다.

    자랑스러운 전국공무원노동조합 14만 조합원 동지 여러분!
    우리는 5년 전 바로 오늘 우리의 자랑스러운 공무원노조의 깃발을 들어 올렸습니다.
    우리들이 달려왔던 지난 세월의 역사에는 피와 땀으로 얼룩졌던 고난과 가슴 떨리는 감격들을 함께 해 왔습니다.

    그러나 지금 우리가 개척해 온 공무원노조는 어떻습니까?
    단일조직으로서는 역사 이래 최대 규모라는 공무원노조의 자랑찬 14만 조합원은 조합 지도부의 독선과 무능, 서로의 차이를 일치시키는 통합력의 부족으로 인해 우리들의 곁을 떠나 각 지부별, 각 기관별로 뿔뿔이 흩어지고 있고 조합원도 절반이하로 급감하고 있습니다.

    규약과 규정에 의한 정상적인 의사결정구조는 의사표현의 도를 넘어선 폭력적인 대회장 단상점거로 파괴되고, 현 지도부는 오히려 그러한 폭력을 두둔하고 규약을 부정하는 조치들로 일관하면서 조직을 정상화시킬 의사도 능력도 없음이 확인되고 있습니다.

    우리들의 자랑스러운 공무원노조의 깃발이 위원장의 무능과 독선으로 갈갈이 찢겨질 위기에 놓여 있는 비상한 국면입니다.

    우리는 더 이상 공무원노조를 이대로 방치할 수 없는 절박한 심정으로 ‘전국공무원노동조합 정상화와 대통합 추진 준비위원회(이하 정상화추진준비위)’를 구성하여 현재의 위기상황을 극복하고 조직을 복구하는데 그 책무를 다하고자 합니다.

    우리는 조직의 정상화와 대통합을 위한 다음과 같은 특단의 조치들을 강구할 것입니다.

    첫째, 지난 17차 대의원대회가 일부 극단적인 폭력에 의해 무산되고 이후 규약에 의한 정상적인 절차가 전면 부정되는 상황에서 지난 대의원대회에서 확인된 조합원들의 압도적인 요구를 받아 4월중으로 전 조합원을 대상으로 “조직의 진로를 묻는 조합원 총투표”를 실시하겠습니다.

    둘째, 현장을 책임지고 있는 지부장들의 의견을 듣고 함께 위기 극복 방안을 마련하기 위한 전국 지부장 대토론회를 조속한 시일 내에 개최하겠습니다.

    셋째, 조직의 정상화와 대통합을 위한 조합 지도부의 결단을 촉구하며 현 지도부의 조합 정상화의지가 확인되면 우리 “정상화 추진준비위”는 언제라도 누구라도 만나 의논하고 조직복구를 위해 헌신의 노력을 다 할 것입니다.

    조직의 힘은 조합원 대중으로부터 발현되고 생성되는 것은 대중조직의 당연한 원리입니다. 조직이 어렵고 힘들수록 조합원 총의를 모아 조합원의 힘으로 돌파해 나아가야 합니다.


    ‘정상화 추진준비위‘는 공무원노조의 정상적인 의사결정구조를 복원시키고, 이미 흩어진 조직과 분열되려는 조직들을 한데 모아 조직의 분열을 최소화하기 위하여 구성되었으며 우리에게 주어진 사명을 완성하는 데 필사의 노력을 기울여 나갈 것입니다.

    2007. 3. 26

    전국공무원노동조합 정상화와 대통합 추진 준비위원회


    준비위원장 부산본부 오봉섭
    집행위원장 광주본부 정형택
    준비위원 서울본부 안병순
    경기본부 조창형
    충북본부 최영종
    전남본부 박형기
    경남본부 박이제
    울산본부 이덕우
    제주본부 김재선
    중앙행정기관본부 차영순
    선관위본부 윤원식
    한석우, 오영택, 윤용호, 천정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