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X-새마을호 승무원, "협의체 공정성 보장되면 참여"

"3자 협의체 관건은 공익위원" 노동부 후보 명단 통보 촉구

지난 9월 28일 철도 노사가 KTX와 새마을호 승무원 문제를 노·사·공익 3자 협의체를 통해 풀기로 한 지 2주 가량 지났으나 협의체 구성이 지연되고 있다.

철도 노사는 당시 노·사·공익 각 2인씩 6인으로 구성된 협의체를 1주일 이내에 만들어 1개월 간(1개월 연장 가능) KTX-새마을호 승무원 문제를 논의해 이의 결론에 따르기로 한 바 있으며, 이 협의체는 합의일로부터 일주일 이내에 구성키로 했었다.

그러나 10월 1일에 당사자인 KTX-새마을호 승무원들이 승무원들이 제외된 논의에 대해 유감을 표명하면서 협의체의 구성과 논의 내용에 의문을 제기하게 됐다. 승무원들은 공익위원 구성의 공정성 문제와 더불어 'KTX-새마을호 승무원 직접고용을 전제로 논의할 것'을 요청한 바 있다.

이에 철도공사가 즉시 반발해 "전 승무원들은 논의결과에 승복해야 한다"며 "공익위원 선정과 관련해 승무원들이 '노사동수 추천권'을 요구하고 '노동부가 추천한 인사 기피' 운운하는 것은 정부조차도 믿지 못하는 발상으로, 모처럼 마련된 노사정 3자 합의를 원천적으로 부정하는 대단히 유감스런 일"이라는 입장을 냈었다.

KTX-새마을호 승무원에 따르면 철도공사는 "승무원 전원이 협의체 논의결과에 따를 것을 서명하고 입장을 공표하라"고 재차 요구했다고 한다. 이상수 노동부 장관도 당초 10-20여 명의 공익위원 명단을 마련해 놓고 노사가 기피인물을 제해 나가는 방식으로 공익위원을 선정하겠다고 밝혔지만 아직까지 명단을 철도 노사에 공개하지 않은 채 사태를 주시하고 있는 모습이다.

KTX-새마을호 승무원들은 11일 낸 입장에서 "협의체 구성 및 운영에 관한 공정성이 보장된다면 노·사·공익 3자 협의체에 참여할 것"이라며 "승무원 문제 해결을 위한 협의체 구성이니만큼 구성과 운영이 보장된다면 문제 해결을 위한 합리적인 결론이 도출될 것으로 기대하며, 협의체에서 이뤄진 논의 결과에 따르겠다"고 밝혔다.

아울러 "3자 협의체의 구성과 운영이 제대로 되느냐 하는 여부는 사실상 공익위원 선정과정에 달려 있는 만큼, 노동부는 즉시 공익위원 후보를 통보하고 선정 작업에 착수해야 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노동부와 철도공사가 '승무원들의 입장'을 이유로 협의체 구성이 지연됐던 만큼, 이번 KTX-새마을호 승무원들의 입장 발표로 3자 협의체 구성 문제가 진척을 보일 지 주목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