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별취재 - 촛불의 힘이 세상을 바꾼다

'촛불' 밀어낸 북파공작원 위령제, '위패 도용'?

북파공작원 유족들 "왜 동의 없이 시청 광장에 위패 모시냐" 성토

  시청 광장을 가득 메운 북파공작원들의 위패

'대한민국특수임무수행자회'(수행자회)라는 한 북파공작 및 특수전 관련 퇴역 군인단체가 5일 서울 시청 앞 광장에서 '대한민국특수임무전사자 합동위령제'를 개최하기로 해 미국산 쇠고기 전면 수입에 반대하는 '72시간 릴레이 촛불집회' 진행에 차질이 빚어지고 있다.

수행자회는 현재 시청 광장 바닥에 각목을 깔고, 7천726위의 위패를 설치해 시청 앞 광장은 사실상 통행이 불가능한 상태다. 이들은 5일 "최초로 대한민국 특수임무 전사자 7천726위 합동위령제를 갖는다"며 "순국선열과 호국영령의 위패를 함께 모시고, 이 겨레 이 나라를 위해 헌신하신 숭고한 넋을 위로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이런 가운데 수행자회 측이 이날 설치한 위패가 도용됐다는 주장이 제기돼 파문이 예상된다. 수행자회 측은 위패와 관련된 북파공작원 유족들에게는 동의를 받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민간 북파공작원 유족들 "수행자회, 북파 경험 없는 정식 군 출신"

민간인 출신 북파공작원 유족단체인 '특수임무수행자유족동지회'(유족동지회) 김한욱 사무총장은 5일 '참세상'과의 인터뷰에서 "현재 수행자회에서 시청 광장에 모신 위패들은 대부분 민간인 출신의 북파공작원들의 위패"라며 "북파 경험도 없는 수행자회 측이 자신들과 관련이 없는 위패를 유족들의 동의도 없이 땅바닥에 설치했다"고 성토했다.

김한욱 사무총장의 설명에 따르면, 현재 시청 앞 광장을 점거하고 있는 수행자회는 정식 군 출신으로 구성된 북파공작원 및 특수부대 출신들로 이뤄져 있다.

이와 달리 유족동지회는 민간인 출신의 북파공작원들과 그들의 유가족으로 구성돼 있다. 즉 유족동지회는 영화 '실미도'에서처럼 민간인 신분으로 국가에 의해 반강제적으로 징집됐던 북파공작원들과 그들의 유가족들이라는 것.

김한욱 사무총장은 "수행자회의 회원들은 군번이 있는 정식 군인들이지만, 유족동지회 회원들은 군번도 없이 국가로부터도 인정받지 못했던 무명용사들"이라고 설명했다.

결국 위패와 관련된 유가족 단체인 유족동지회 측의 아무런 동의 없이 수행자회 측이 위패를 설치하고 합동위령제를 개최한 셈이다.

"왜 유족들 동의도 없이 위패를 설치하냐"

김한욱 사무총장은 이 같은 사실을 밝히며 "사실 그 위패의 주인은 억울하게 이름도 없이 산화해 간 북파공작원의 부모와 형제들"이라며 "희생자 가족들이 '왜 동의도 없이 땅바닥에 위패를 모시고, 위령제를 지내냐'며 (우리 유족동지회 측에) 항의를 하고 난리가 났다"고 덧붙였다.

또 7천726위 위패와 관련해 김한욱 사무총장은 "수행자회 측이 당초 위령제 장소로 잡았던 경기도 성남 판교 금토리에 있는 충혼탑 내부에 위패실이 있는데, 거기에 명단을 그대로 가지고 온 것"이라고 말했다.

수행자회 사무총장, 4일 이명박 대통령 접견 후 돌연 장소 변경

김한욱 사무총장은 촛불문화제와 절묘하게 겹친 수행자회의 이번 합동위령제와 관련해 "보훈단체들은 정치적 중립을 지키도록 되어 있다"며 "자신들과 상관도 없는 희생자들의 위패를 동의도 없이 가져다가 갑자기 위령제를 개최한 것은 무언가 순수하지 못한 의도가 있는 것 같다"는 의혹을 제기했다.


한편, 이번 합동위령제를 주도한 수행자회 측 오복섭 사무총장은 이명박 대통령의 후보 시절 안보특위 공동위원장을 역임한 것으로 드러났다. 오복섭 사무총장은 어제(4일) 청와대 초청으로 이 대통령을 접견한 것으로 수행자회 측에 의해 확인됐다.

  수행자회 홈페이지에 오복섭 사무총장 등이 4일 이명박 대통령을 접견했다는 내용이 적시되어 있다

수행자회는 지난 달 29일까지만 해도 이번 합동위령제의 장소를 경기도 판교 금토리에서 개최할 예정이었으나, 어제 이후 급작스럽게 장소를 변경하고 회원들에게 긴급 공지를 내린 바 있다.
태그

촛불집회 , 쇠고기 , 위령제 , 광우병 , 북파공작원 , 위패도용 , 안보특위공동위원장 , 충혼탑 , 실미도 , 72시간릴레이촛불시위

로그인하시면 태그를 입력하실 수 있습니다.
김삼권 기자의 다른 기사
관련기사
많이본기사

의견 쓰기

덧글 목록
  • 9542625

    내용을 입력하세요

  • 9542625

    특수임무 수행자회 오복섭씨 왜 그렇게 했습니까? 왜 그래야만 합니까? 당신은 이나라 국민이 아니란 말입니까? 유모차를 이끌고 책가방을 매고 거리로 나오는 저사람들의 뜻을 그리한다고 꺽을것 같습니까 대한민국 정말 ㅈ같은 ㅅㄲㄷㄸ에 내가 미친소 먹지도 않았는데 돌아삐리겠구먼 나라를 위해 목숨마저 기꺼이 내던진 그분들께서도 아마도 당신을 아니 당신들을 비웃을겁니다 정신차리세요

  • 익명

    깡패들은 이성이 없어요.
    그냥 돈 받으면 무슨 짓이든 다 해요.
    미친소를 먹던 말던 자기가 당장 죽는일 아니면 상관도 안하죠.
    단세포들이라서.

  • 하여간

    명바기 꼼수는 알아줘야한다니깐

  • 으하하

    이건 꼼수 축에도 못 드는 등신같은 짓이죠. 명바기 놈, 멍청한 건지 용감한 건지... 불에 기름을 끼엊고 있습니다 그려.

  • 국민

    정말미쳐가는군아 더러운 넘들

  • 시민

    미쳤구나 미쳤구나 이넘들이 정말미쳤구나

  • 빵상 할매

    미쳤구나 미쳤미쳤구나 미쳤구나 이넘들이 정말미쳤구나 구나 이넘들이 정말미쳤구나 이건 꼼수 축에도 못 드는 등신같은 짓이죠. 명바기 놈, 멍청한 건지 용감한 건지... 불에 기름을 끼엊고 있습니다 그려.
    으하하

  • 깔깔깔

    그래도 일자리는 창출했네 ㅋㅋㅋㅋ-_ -

  • 밤새시청자

    완쬰, 깡패놈의시키들이얌, 포탈만 살짝 두들겨도 이시키들이 한 짓거리들 줄줄이 사탕이예요~ 현충원테러에서 썬글라스맨하고 닮았네~ 칼라티비가 6일아침에 이넘들이 한복판에서 쑈하는 와중에 가장자리에서 앉거나 서서 있는 노인들과 인터뷰한 거 구해서 한 번 보세요~ 아무것도 모르시고 먹고 살라고 일당 뛰러 온 노인들 말이죠. 커피,라면물 끓이는 사람과 인터뷰한 거 보면 행사상황파악이 전혀 안 되고 있는 사람들이란 걸 쉽게 알 수 있어요~

  • 으하하하~

    이명박은 정말 현명하지 못한 것 같아요. 밑에 있는 자들이 이런 꼼수를 생각해내서 제안을 하더라도 외려 그걸 막아서고 화를 내야 진짜 현명한 사람이죠. 그것이 과잉충성의 의도에서든 아니든 -왜냐면, 충성하는 것은 그런 관계에서는 필연적으로 발생하는 것이니까
    시청 앞 상황 보면서 첨에 화가 났지만, 헛웃음이 절로 나던데요. 시위종료를 위해 머리굴려 생각해 낸 것이 '겨우 이거야?' ㅋㅋㅋㅋ~ 폭력진압한다는 것이 객관화되고 비난여론이 높아지니까 시민들과 직접 대면할 '자들'을 불러 모아서 마찰을 유도하고 그러면서 경찰은 어느새 둘 간의 싸움을 제지하는 '제3자'로 변신하는 것이 5일과 6일의 상황이었잖아요!ㅎ~
    칼라티비로 밤새서 보면서 저도 디카(가진게 이거밖에-.-;;)로 체증(?) 열씨미 하고 있죠. 화면에 대고 찍는 거지만 동영상도 남겨 놓았지용~ 6일 새벽 3시반 넘어서부터 차~암 재미난(?) 상황이 많았어용~ 남겨둘 게 꽤 있던걸용~ ㅎ~ 프락치들이 차~암 많던걸용~ㅋㅋ~
    프랑스의 현명한(!) 우파들은요, 세뻬를 철회하던데요. 꼼수를 부려도 일단 철회하고 국면전환을 시도하지요.

  • samson91a

    내용을 입력하세요

  • 바람소리

    이승만정권때 정치깡패나 하던짓거리가 한세기가 지난 지금에도 ....정말 소름끼칠일이다

  • 안티 친북좌파

    역시 우리나라 마지막 애국자 북파공작원!!!
    화이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