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가 되는 것이 우리의 무기”

[만인선언] 비정규직 없는 세상 만들기 2차 행동의 날 열려

“이명박 정부가 가장 무서워하는 것은 우리가 크게 하나가 되는 것입니다. 노동자와 시민이 하나가 되고, 네티즌과 비정규직이 하나가 되는 것이 우리의 가장 큰 무기입니다”


서울 청계광장에 커다란 원이 그려졌다. 비정규직 없는 세상을 기원하고 만들어갈 사람들이 함께 만든 원이었다. 원을 만든 사람들은 함께 웃고 춤을 추고 서로의 살을 맞대며 인사를 나눴다. 사람들의 인사는 처음 만났지만 끝까지 함께 하겠다는 결의를 담고 있었다.

오늘(23일) 오후 7시부터 서울 청계광장에는 ‘비정규직 없는 세상 만들기 2차 행동의 날’에 참여한 노동자, 시민, 학생 등이 밝힌 500여 개의 촛불이 가득했다. 노래와 말, 그리고 함께 만든 퍼포먼스로 채워진 이 날 행사에는 만인 선언에 참여한 각계 각층의 사람들이 함께 했다.

길게는 4년 짧게는 1년을 넘게 비정규직이라는 고통과 맞서 싸우고 있는 노동자들이 무대에 올랐다.

이경옥 이랜드일반노조 부위원장은 “지난여름 촛불이 청계광장과 시청 주변을 가득 채웠을 때 우리는 무엇을 할지 모른 채 또 다시 우리의 이야기가 사람들의 기억 속에서 사라질까 오히려 절망했었다”라며 “하지만 우리는 함께 모였고, 촛불을 함께 밝혔다. 비정규직 철폐 그날까지 끝까지 싸우자. 너무 힘이 난다”라고 말하며 눈시울을 붉히기도 했다.

이대우 GM대우사내하청지회 지회장도 “얼마나 더 굶고 얼마나 더 높이 올라가고 얼마나 더 오래 버텨야 이길 수 있을지 모르지만 오늘 이 촛불의 힘으로 물러섬 없이 끝까지 싸우겠다”라고 말했다.


이 날 행사에서는 1만 349명의 선언자들이 십시일반 모은 돈 1천만 원이 장기투쟁사업장 노동자들에게 전달되었다.

송경동 시인은 투쟁기금을 전달하며 “성경에 나오는 오병이어의 기적을 오늘 우리가 만들었다”라며 “연대하는 마음을 열 배, 백 배 더 담아 동지들에게 드린다”라고 전했다.

이 날 행사에는 세종문화회관지부 조합원들과 밴드 주, 실버라이닝 등이 노래 공연으로 함께 하기도 했다.

행사의 모인 사람들은 ‘비정규직 철폐를 위한 만인 선언문’을 함께 낭독했다. 참가자들은 선언문을 통해 “우리는 비정규직이라는 이름의 물신신화를 전면적으로 거부한다”라며 “비정규직은 구조적 노동착취의 전형이며 양극화를 고착시키는 반인간적 제도이다”라고 지적하고, “하지만 정부는 수백만 촛불 민심에 귀를 닫았듯 수백, 수천 일을 싸우고 있는 비정규직 장기투쟁사업장 노동자들과 이들이 대표하는 890만 비정규직들의 미래와 소망에 귀를 닫고 있다”라며 정부의 태도를 규탄했다.

이어 “우리는 일터와 삶터에서의 명백한 민주주의의 퇴행에 분명한 반대 의사를 밝힌다”라며 “모든 일터와 삶터에서, ‘대한민국의 주권은 국민으로부터 나온다’는 헌법 1조의 정신이 실현되기를 바란다”라고 밝혔다.

  이 날 행사의 마지막은 사과를 이용한 집단 퍼포먼스로 마무리되었다.
태그

비정규직 , 네티즌 , 촛불 , 청계광장 , 만인선언

로그인하시면 태그를 입력하실 수 있습니다.
이꽃맘 기자의 다른 기사
관련기사
많이본기사

의견 쓰기

덧글 목록
  • 명승

    참세상 기자님 빠르시네요, 감사합니다.

    기사 잘 봤습니다^^

  • 길손

    돈을 사랑함이 일만 악의 뿌리가 되나니 이것을 사모하는 자들이 미혹을 받아 믿음에서 떠나 많은 근심으로서 자기를 찔렀도다,
    정함이 없는 재물에 소망을 두지말고 오직 우리에게 모든것을 후히주사 누리게 하시는 하나님께 두며 선한일을 행하고 선한 사업에 부하고 나눠주기를 좋아하며 동정하는 자가 되게하라(딤전6:10,17) 낮에와 같이 단정히 행하고 방탕과 술 취하지말며 음란과 호색하지말며 쟁투와 시기하지말고
    오직 주 예수 그리스도로 옷입고 정욕을 위하여 육신의 일을 도모하지말라(롬13:13-14)

  • 길손

    목 마른 자



    광야에서 목 마르게 물을 찿아 헤매는 형제여!
    신기루에 속고 속고 탈진 상태에 빠진 형제여!
    당신을 생수의 샘터로 인도할 자의 소리를 들으십시요
    "그들이 주리거나 목 마르지 아니할 것이며
    더위와 볕이 그들을 상하지 아니하리니
    이는 그들을 긍휼이 여기는 자가 그들을 이끌되
    샘물 근원으로 인도할 것임이니라"(이사야49:10)

    이는 이집트에서 종살이 하고있던 이스라엘 백성들을 모세를 통하여 구원해 낸후
    홍해를 갈라 마른땅으로 건너게 한후 아라비아 광야에서 40년간 살게하신 하나님 아버지 말씀입니다
    사막지대 광야에서 농사도 안지었는데 200만 백성들이 40년간 아무탈 없이 살게 하시다가 여호수아를 통하여 요단강을 건너 지금 살고있는 땅으로 인도해 주셨습니다
    그때 하나님은 주의 종 모세를 명하여 반석을 쳐서 생수가 터져 나오게 하여 사람들과 짐승들을 마시게하시고 하늘에서는 매일아침 만나(이것이 무엇이냐?)라는 것을 내려 주셔서 그것을 매일아침 거두어 먹고 살게 하셨습니다
    만나는 깟씨같고 맛은 꿀섞은 과자와 같았다고 합니다

    이 하나님이 당신을 부르십니다

    "수고하고 무거운 짐진 자들아 다 내게로 오라 내가 너희를 쉬게 하리라 나는 마음이 온유하고 겸손하니 나의 멍에를 메고 내게 배우라 그리하면 너희 마음이 쉼을 얻으리니 나의 멍에는 쉽고 나의 짐은 가벼움이니라"(마태복음11:28-30)

    벌어도 벌어도 늘 부족하고 먹어도 먹어도 만족이 없고 살림살이는 늘어 가는데도 근심걱정은 떠날날이 없고 마음엔 기쁨이없고 늘 피곤하고 허전하고 행복하고는 거리가멀고 ...목 마른 자들이여!!!
    예수님을 믿으시면 다 해결되고 기쁨이 넘치는 만족함을 얻으십니다 할렐루야!


  • 작은새

    비정규직 철폐...! 행동에 나서는 일이 암흙을 발히는 휏불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