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거민이 철거민 돕는 게 참사 배후인가?

[살인진압] 전철연 "참사 배후로 몰아간 조선일보 사설에 반박"

조선일보는 22일자 사설‘용산 참사 배후세력 ‘전철연’에 단호히 대응해야’에서 전철연에 살인진압의 배후로 몰았다.

이에 남경남 전철연 의장은 “전철연을 문제삼아 사태의 본질을 호도하는 어처구니없는 일”이라며 조목조목 비판했다.

조선일보는 “경찰에 연행된 28명 가운데 21명이 '전국철거민연합'(전철연) 소속”이고 “민간인 사망자 5명 가운데서도 현지 세입자는 2명뿐”이었다며 전철연이 참사를 부른 옥상 농성을 주도했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남경남 의장은 “철대위는 지역별로 나뉘어 있어도 전철연은 단일하다”고 말하고 “철거에 관한 한, 지역적으로 따져 용산4지역이면 4지역 동지들만 하는 것으로 보지 않으며, 어디든 같은 지역이고 우리 동지라고 생각한다”고 응대했다.

실제로 전철연 회원들은 지금까지 철거로 인해 주민의 주거권과 생존권의 위협을 받는 일이 생기면 한결같이 연대하는 모습을 보여왔다.

전철연의 한 회원은 “개발로 인한 철거민들의 피해와 고통은 당한 사람이 이해한다”고 말하고 “거대한 건설자본과 국가권력 앞에 하나의 철대위가 감당하기 어려운 조건에서 연대는 필연적이며, 전철연은 연대가 없으면 지탱하기 힘들다”고 밝혔다.

이 회원은 “돈을 받고 떠나는 사람도 있고, 철거 깡패에 시달려 떠나는 사람도 있지만, 철거민들은 철대위는 달라도 주거권과 생존권을 빼앗는 철거가 벌어지면 동일사업장처럼 인식한다”고 덧붙였다.

조선일보가 2005년 오산 택지개발지구 점거 농성 당시 “체포된 농성자 30명 중 19명이 전철연 조직원이었다”고 밝힌 데 대해서도 당연하다는 반응을 보였다. “전철연이 옥상 농성을 주도했다”는 데 대해 “철거민이 철거민의 농성을 함께 했다”고 보아야 한다는 입장이다.

남경남 의장은 조선일보가 옥상에 망루를 세운 걸 문제삼은 데 대해 “멀쩡한 시민들이 자기가 살던 보금자리와 생활터전을 빼앗기기 싫어 저항을 하는데, 건설자본이 용역을 투입하고 몽둥이를 들고 철거민으로 내모는데 어떻게 하겠느냐”고 되물었다.

망루에 대해 남경남 의장은 “마냥 가만히 앉아서 당할 수는 없고 그들로부터 도피해 요구사항을 외치려다보니 망루로 쫓길 수밖에 없게 된다”고 말하고 “스스로 공간을 좁히고 들어가 웅크리며 살게 돼 외부와는 단절될 수밖에 없는 최후의 방어 공간”이라고 말했다.

남경남 의장은 전철연이 인천에서 망루 설치법을 가르쳤다는 대목에 대해서는 “가르쳐서 어떻게 하고 할 문제가 아니”라고 부정하고 “철대위가 지역의 빈 공간에 자제를 맡긴다거나 할 수는 있는데 이런 점이 와전된듯 하다”고 말했다.

사설 말미에 조선일보는 “전철연은 1994년 출범한 이후 철거민 농성을 ‘비타협적 빈민해방투쟁’의 수단으로 삼아왔다”고 쓰고, 아울러 “삶의 막다른 길에 몰린 철거민들의 고통을 달래주고 해결하기보다 철거민들을 정치적 봉기의 불쏘시개로 삼으려고 철거민들을 앞세워 폭력을 휘두르는 전철연”이라고 규정했다.

남경남 의장은 “집이 왜 있어야 하는가, 내일 노동을 위해 오늘 쉴 수 있는 공간이 집”이라고 말하고 “자본주의에서 집이 상품과 투기 수단이 되고 있는데, 영구임대주택 요구처럼 소유하지 않는 계급적 요구로서 주거와 생존의 권리를 위해 투쟁하는 것”이라며 반박했다.
태그

조선일보 , 생존권 , 철거민 , 주거권 , 살인진압 , 남경남

로그인하시면 태그를 입력하실 수 있습니다.
유영주 기자의 다른 기사
관련기사
  • 관련기사가 없습니다.
많이본기사

의견 쓰기

덧글 목록
  • 정언남

    전철연은 철거민을 도운게 아니라 폭력을 앞세워 자신들의 밥그릇을 챙긴 것이고, 민노당은 전철연을 도운 것이지 철거민을 도운 것이 아니다

  • 웃기네전철연

    월간 말지 데스크 점거사건과 시민의 신문 사건은 뭐라고 설명할거냐? 같은 진보단체도 전철연 니들에 대해서는 치를 떤다.

  • 웃기진않네

    진보진영 내부에서 민주노총도 비판받고, 민노당도 비판받고, 진보신당도 비판받습니다. 어떤 운동단체든 내부에 문제는 항상있고 비판과 지적은 있을 수 있습니다. 전철연 비판기사들을 갖고 전철연 전체 운동이나 조직을 완전히 깍아내리는 건 말이 안된다고 생각합니다.

    전철연 말지 사건때 문제 많았죠. 말지도 좀 한쪽 말만 일방적으로 듣고 보도한 부분도 있었다는 거 같고.. 그때문에 전철연이 열받아서 말지 사무실 엎어버리고;; 아무튼 이후로 전철연 내부에서 변화도 좀 있었고. 좀 반성한 걸로 알고 있습니다. 뭐 그 이후에도 내부에서 지역과 중앙의 관계, 노선이나 방식차이 등으로 싸우고 나온단체도 있던거 같은데.. 하지만 전철연은 정말 철거민과 열심히 연대하는 조직이라는 건 맞다고 생각합니다. 지역철대위간의 연대도 활발하고, 다른 노동자운동에도 많이 참여하고..그리고 전철연 산하 각지역 철대위마다 특색이나 성격도 조금씩 다른 듯 하더군요.

  • 하텔슈리

    밥그릇챙기는 게 뭐가 나쁩니까? 세상 거의 모든 게 밥그릇챙기기입니다. 문제는 밥그릇 바닥에 깔린 명분입니다. 이들이 자기 밥그릇만 챙긴다면 문제이지만 가난한 자들의 밥그릇 제대로 챙겨주면서 자기 밥그릇도 챙기는 건데 뭐가 잘못된 건지 모르겠습니다. 밥그릇 챙기는 건 무조건 잘못이라는 발상이 왜 있는 건지 모르겠습니다.

  • 사랑운동공동체

    "내 죽음을 헛되게 말라!"
    국토보유세로 운동공동체(노사,비정규직,현장)
    토지공공임대제로 지역공동체(가정,자녀,지역)
    인간예수여 유족들을 위로하소서!
    밥이 하느님(양식)이고 집이 이성(양심)이다.
    "배부르게 하라 더웁게 하라 "하면서 밥과 집을 주지않으면
    무가치하며 척결할 우상이다

  • 가부지리

    솔직히 남자들 그거 하는게 목적 아닌가요?
    더이상 말이 필요없이 만나서 바로바로... 즐거운시간보내세요~~ ㅋㅋ
    http://www.JoaJoaJoa.com ☜ 강력추천 조건♡만남 검색싸이트
    http://www.JoaJoaJoa.com ☜ 강력추천 조건♡만남 검색싸이트

  • 고고고

    !!!포커이벤트!!!-포커에 맞았을경우 보유금액만큼 더 드립니다
    (예) 보유금 100만원일때 포커뜨면 100만원 즉시보너스
    -> http://FullHouseKKK.com
    -> http://FullHouseKKK.com
    지금 바로 접속하셔서 대박의 행운을 잡으십시요.~~~ Go~Go~Go~~~~~~~~~~~~~~~~

  • 가부지리

    오리지날 온라인바다이야기는 여기뿐!
    유사사이트 주의하세요!!!

    -> http://royalbada.com

    이보다 더 좋은 온라인바다이야기가 있다면

    그 사이트를 올리겠습니다만 1년전에도 지금도

    아직은 여기가 최고의 온라인바다이야기 입니다

    -> http://royalbad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