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자·대학생, 98년 노동절 격돌 재현하나

초임 삭감 반발, “이대로면 5월 1일 의미 있는 연대투쟁 실행”

청년실업과 고액 등록금이라는 이중고에 시달리는 대학생들이 민주노총과 본격적으로 연대투쟁을 하겠다고 밝혔다. 민주노총 역시 대졸 임금 삭감이 전체 노동자의 임금 삭감으로 이어진다며 총학생회들과 강력한 연대를 이어갈 예정이다. 6일 오전 서울지역대학총학생회와 학생단체들, 민주노총은 ‘대졸 임금삭감 저지를 위한 공동대응’을 선언했다.


이원기 한국대학생연합 5기 의장(부산대 총학생회장)은 “등록금 천만 원 시대에 이명박 정권은 대학생들의 마지막 희망인 양질의 일자리마저 없애려 한다”고 강하게 규탄했다. 이원기 의장은 ‘4월 한 달 동안 전국 대학을 돌며 등록금인하 문제와 청년실업 문제를 알려나가고 5월 1일에 민주노총과 의미 있는 연대투쟁을 실천할 것“이라고 밝혔다.

과거보다 학생운동이 많이 위축되기는 했지만, 청년실업이 가중되면 그 폭발력은 상당할 가능성이 크다. 98년 외환위기 당시 종묘공원에서 열린 노동절 집회는 청년실업에 분노한 대학생, 청년실업자들과 정리해고, 파견제 철폐, 구조조정에 반대하는 노동자들이 함께 투석전을 벌이고 최루탄이 난무하는 등 경찰과 치열한 공방을 벌이기도 했다.

올해 노동계 최대 현안인 비정규직법과 최저임금 문제, 특수고용직 노동자 문제 등 폭발력 있는 사안들이 5, 6월에 집중될 가능성이 크다. 또한 3, 4월을 견디다 5월부터 실업난과 구조조정이 가중될 경우 98년과 같은 상황도 충분히 예상된다.

또한 지난 25일 전국노동자 대회에서 이미 임성규 민주노총 비대위 위원장은 “이명박 정권을 끝장내기 위해 5월 1일 전국 각지에서 총파업 선언을 할 수 있도록 조직해 들어가겠다”고 밝히기도 했다. 이런 상황에서 정부의 정책 방향에 따라 올해 노동절 투쟁이 노동자.학생과 정부 간에 격전으로 갈 수도 있다.

임성규 민주노총 비대위 위원장은 “대학 초임 28% 임금삭감 정책은 전사회적인 소득저하로 이어지고 내수가 무너져 경제가 거꾸러질 것”이라며 “대학생과 노동자가 공동대응해 정책을 바꾸는 투쟁을 할 것”이라고 밝혔다.

민주노총과 총학생회장들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일자리나누기 명분의 대졸초임삭감은 대학생을 경제위기의 희생양으로 삼으려는 것”이라고 규정했다. 이들은 또 “기업이 경제위기의 고통을 분담하려는 진정성이 있다면 주주배당을 축소, 중지하고 고용창출에 먼저 투자해야 한다”고 규탄했다. 민주노총과 총학생회들은 청년실업해소를 위한 실질적인 정책대안을 만들고 지역시민사회연대전선을 구축할 계획이다.

정용건 사무금융연맹 위원장은 “앞으로 전국대학의 총학생회장들과 간담회를 열 계획이며 다음 주에는 전경련 규탄 집회와 항의방문을 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또한 각 지역본부와 지역 대학생들이 결합해서 지역차원에서도 적극적으로 대응해 나갈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