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 67.9% 고래잡이 반대

정부, IWC총회에서 국민여론 왜곡

우리나라 국민 대부분은 고래잡이를 허용해서는 안되고 고래를 보호하는 기존 입장을 유지해야 한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22일부터 포르투갈에서 열리고 있는 제61차 국제포경위원회(IWC) 연례총회를 앞두고 시민환경운동연구소와 그린피스 국제본부, 환경운동연합 바다위원회 등은 국내 여론조사 전문기관인 엠브레인에 의뢰해 지난 17~18일 이틀동안 전국 만19세 이상 남녀 700명을 대상으로 전화면접조사를 실시했다.

조사 결과 고래잡이 허용에 대한 생각을 묻는 질문에 응답자의 67.9%가 고래잡이를 허용해서는 안된다고 응답했고, 15.4%만이 허용해야 한다고 답했다.

일본처럼 우리나라도 상업적 고래잡이 허용을 주장해야 하는가라는 질문에는 응답자의 72.8%가 고래를 보호하는 기존 입장을 유지해야 한다고 답했고, 상업적 고래잡이를 주장해야 한다는 응답은 14.9%에 지나지 않았다.

제61차 국제포경위원회 총회에서 일본은 상업포경 허용을 주장하고 있고, 한국은 정부대표단에 제한적 포경 허용을 주장하는 김두겸 울산남구청장을 포함시켜 참여하고 있다.

환경운동연합은 정부대표단 구성 과정에서 국민 다수가 고래잡이에 반대하고 있는데도 농림수산부가 환경단체 대표를 배제하고 소수 의견을 가진 자치단체장을 포함시켜 마치 고래잡이 허용이 한국의 입장인 것처럼 국제회의에서 발표하게 해 국민여론을 왜곡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시민환경연구소 등은 또 국민의 78.3%가 고래고기를 먹어본 경험이 없고, 63.5%는 '고래를 먹는 것이 고등어나 오징어를 먹는 것과 같지 않다'고 생각해 고래가 일반 생선과 달리 멸종위기에 처한 포유동물로 보호해야 한다는 생태적 감각을 갖고 있는 것으로 해석했다.

이밖에 국민의 61%가 교육 목적의 고래관광에 참가할 의사가 있는 것으로 조사돼 고래를 잡아먹기보다는 적극 보호하고 생태관광의 대상으로 삼는 국제적 추세를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환경운동연합은 "이번 설문조사를 통해 일부의 포경 주장이 시대착오적이라는 점을 분명하게 확인할 수 있었다"며 "국민 대다수는 일본의 포경 주장을 무분별하게 따르지 말고 고래 보호를 통해 고래관광을 활성화하는 것을 선호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번 설문조사의 표본오차는 90% 신뢰수준에 ±3.7%다. (울산노동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