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 중앙위, 직선제 1회(3년) 유예 결정

시행 3개월 앞두고 준비·홍보 부족 등 드러나

민주노총은 27일 열린 4차 중앙위원회에서 임원 직선제를 1회(3년간) 유예 하기로 만장일치로 결정하고 오는 9월 10일 임시대의원대회에 유예안을 상정하기로 했다.

2007년 4월에 열린 임시대의원대회에서 민주노총은 ‘총연맹 임원 직선제 시행을 위한 규약개정’ 투표에서 579명의 대의원 중 407명이 찬성해 직선제 시행을 통과시켰다. 그러나 2009년 11월 30일로 예정된 직선제 시행 3개월을 앞두고 진행된 8월 26일 중앙집행위원회는 직선제 1회(3년간) 유예(안)을 중앙위에 제출하기로 결정한바 있다. 2년 6개월여 간의 준비 시간이 있었지만 결과는 유예로 나타난 것이다.

민주노총 중집이 중앙위에 유예 안을 제시한 이유는 △전반적인 가맹 산하조직의 준비 상태가 어렵다는 판단 △다수의 가맹 산하조직이 실시 불가능 입장 제출 △가맹산하조직의 선거관리 체계 준비 부족 △선거 기초 자료 확보 어려움 △선거에 대한 홍보 사업 전무 등이다.

민주노총은 유예에 따른 직선제 실시 로드맵으로 직선제 실시 특별기구를 구성 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유예과정에서 드러난 근본원인과 조직구조의 문제, 가맹산하조직의 구체적 역할 등 직선제를 실질적으로 이행할 수 있는 대책을 수립하고, 직선제 준비를 추동해나간다는 것이다. 특별기구 세부 구성은 중앙집행위에 위임하고 특별기구가 중심이 되어 2010년 1월 정기대의원대회에 구체적 로드맵을 제출하도록 한다는 방침이다.
태그

직선제 , 중앙위 , 민주노총 , 유예

로그인하시면 태그를 입력하실 수 있습니다.
김용욱 기자의 다른 기사
관련기사
많이본기사

의견 쓰기

덧글 목록
  • shehdwk

    포기하지 말아야지.... 포기하지 말아야지.... 해도 니들 하는 꼬라지 보면 3년 뒤가 보이고.... 6년 뒤가 보이고.... 제3노총은 비정규직이 중심이 되어 만들어야겠구나. 87년 대투쟁으로부터 울며불며 피와 땀이 만든 들판이 폐허가 되어야 정신차릴 것인가? 살아남은 자들아 정신차려라!

  • 나두조합원

    준비 부족, 물론 그럴 수 있습니다. 그러나 과연 이 말을 전적으로 믿을 수 있을까요!!!? 중앙집권(중)화된 권력은 좌도 우도 모두가 한통속으로 입으로만 조합원 정서를, 조합원 대중을 외치죠.....

  • 해체

    이게 무슨 조직인가? 2년 6개월전에 대대에서 통과된 중심사업에 대해 아무런 준비도없다가 준비부족등의 핑계로 유예한다고? 놀고 있다 정말, 민주노총 무엇하나 제대로 하는 것이 있겠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