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대노총 공공부문 노조 공동투쟁 선포

MB 공기업 선진화 막으러 연대...“선진화 공기업 설립취지 훼손”

한국노총과 민주노총의 연대가 산하 연맹으로 확산되고 있다.

한국노총 공공연맹과 민주노총 공공운수연맹은 4일 오전 민주노총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이명박 정부의 공공기관 선진화 정책 반대 투쟁에 함께 할 것이라고 밝혔다.

  배정근 한국노총 공공연맹 위원장과 김도환 민주노총 공공운수연맹 위원장이 손을 맞잡았다.

이들은 지난 달 30일 지도부 회동을 갖고 합의문을 작성했다.

이들은 “공공기관 선진화가 공공기관의 설립목적을 훼손하고 서민들에게 제공되어야 할 공공서비스를 약화시키고 있으며, 노사자치와 노동기본권이라는 헌법적 가치를 부정하면서 노조 탄압의 수단으로 악용되고 있다”고 지적하고 △단체협약 개악 추진 등 정부의 부당한 노사관계 개입 공동 대응 △공공성 훼손하는 일방적 예산지침 및 경영평가제도 폐지 공동 전개 △연봉제, 임금피크제 등 탈법적 임금체계 개악 공동 투쟁 △공공기관 운영위원회 노동계 참여 제도화 추진 △공공기관 지방이전 노정합의사항 미이행 공동 대응 △공공기관 선진화 반대 및 공공성 강화에 동의하는 시민사회 및 제정당과 공조 추진 등을 합의했다. 이를 위해 실무협의회를 구성해 안정적 논의를 진행하기로 했다.

김도환 공공운수연맹 위원장은 “공공부문 노동조합을 죽이고 부자감세로 발생한 문제를 노동자에게 전가하는 이명박 정부의 공공기관 선진화에 반대한다”며 “국무총리를 대표로 정부는 공공부문 노동자들과 협상에 나서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배정근 공공연맹 위원장은 “정권이 바뀔 때마다 공공부문 노동자들은 희생양이 되어왔다”며 “국민에게 제대로 봉사하기 위해 이명박 정부의 공공부문 선진화 분쇄를 위해 연대할 것”이라고 말했다. 공공연맹은 공공운수연맹이 6일로 예정하고 있는 파업을 이명박 정부가 탄압할 시 공동 대응할 것이라는 입장을 밝히기도 했다.

이날 기자회견을 시작으로 양대노총 공공부문 노동조합들은 전국동시다발 대국민 선전전을 진행하고 오는 26일에는 국민 대토론회도 연다. 또한 이명박 대통령이 직접 주재해 28일 열릴 것으로 알려진 ‘2차 공기업 선진화 워크샵’에 맞춰 공동으로 대규모 집회도 예고했다.

한편 민주노총 공공운수연맹 소속 철도, 가스, 발전, 연금, 병원 등의 노동조합이 구성한 ‘이명박 정권의 공공부문 선진화 분쇄와 사회공공성 강화를 위한 공동투쟁본부’도 연달아 기자회견을 갖고 6일 5만 명의 조합원이 참여하는 하루파업을 벌이겠다고 선포했다.

  철도, 가스, 발전 등은 6일 공동파업에 돌입한다.

이들은 6일 오후 3시 과천 정부종합청사 앞에서 대규모 파업 결의대회를 연다. ‘2차 공기업 선진화 워크샵’을 앞두고는 16일부터 20일까지 권역별 순환파업을 계획하고 있기도 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