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주노동자도 이 사회의 구성원”

대전, 표적 단속과 강제추방 반대 기자회견

5일 오후 1시 대전 출입국관리사무소 정문, 이주노동자 지도부 표적 단속과 강제추방을 반대하는 기자회견이 열렸다. 이들은 현재 청주 외국인 보호소에 수감되어 있는 서울경기인천이주노동자노동조합(약칭 이주노조) 까지만 위원장, 라쥬 부위원장, 마숨 사무국장의 석방을 촉구했다.


“정부, 앞에선 다문화 권장 뒤로는 표적 단속”

기자회견에서 이상현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 대전지역본부 비정규사업부장은 “정부가 말로는 다문화 사회라고 이야기 하면서 우리 사회의 한 부분인 이주노동자를 인정하지 않고 있다”며 “이주노동자가 이 사회에서 노동자로 인정받으며 살아갈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말했다.

  서민식 대전이주노동자연대 대표

서민식 대전이주노동자연대 대표도 “같은 사람인데도 단지 이주노동자라는 이유로 이 땅에서 많은 탄압을 당하고 있다”며 “노동자로서 잘 살아보겠다고 어렵게 노동조합을 만들었더니 정부가 노동조합을 없애려고 표적 단속을 했다“고 지적했다.

이와 관련 김창근 민주노총 대전지역본부 공동비상대책위원장은 “우리가 힘들었던 시대, 타국에 나가 일 한 우리 부모님들이 지금의 한국 경제를 만들었다”고 말하며 “살아보겠다고 한국에 찾아온 이주노동자를 탄압하는 것은 우리의 지난 과거를 잊은 것”이라고 일침을 놨다.

집회 참가자들은 “법무부는 공식적인 살인기구”라며 “단속 과정에서 다치고 죽어간 이주노동자들에게 법무부가 사죄해야 한다”고 밝히고, “이주노동자에 대한 탄압이 없어지고 그들의 인권이 보장될 때까지 힘차게 투쟁하겠다”고 다짐했다.

한편 '야만적 강제추방 중단 출입국관리법 개악 저지 이주노조 표적탄압 분쇄를 위한 비상대책위원회'는 5일 전국 각 출입국관리소에서 1인 시위와 기자회견을 전개했으며, 9일에는 전국 각지에서 집중 집회를 실시할 예정이다.
덧붙이는 말

미디어충청은 충청지역 노동자, 민중의 목소리를 대변하는 인터넷 언론으로 오는 12월 19일에 창간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