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보신당 정당지지율 1.11%...정당법 따라 ‘해산’

새로운 노동자 정당 건설로 ‘제 2의 창당’ 추진 예정

이번 총선 결과에 따라 진보신당이 정당법에 따른 해산절차를 거치게 됐다.

진보신당은 이번 총선에서 지역구 의원을 비롯한 비례대표 의석을 한 석도 얻어내지 못했다. 정당지지율 역시 1.11%라는 성적표를 받아들었다. 정당법에 따르면 지지율 2%를 넘지 못할 시 당에 대한 해산조치가 이뤄지기 때문에, 진보신당은 총선 결과에 따른 타의적 해산 절차를 앞두게 됐다.


정당지지율 1.11%, 거제시도 의원 배출 못해
정당법 따라 ‘해산’ 절차 밟게 돼


총선 결과에 따른 정당별 비례대표 득표율에서 진보신당은 1.11%의 득표율을 기록했다. 이는 지난 선거기간 중 진행된 여론조사와 비슷하거나 낮은 수준이다.

지난 3월 29일, 여론조사 전문기관 리얼미터가 발표한 조사에서 진보신당은 1.6%의 지지율을 보이는 등 대부분의 여론조사에서 지지율 1%대에 머물러왔다. 3%이상의 지지율을 획득해야 원내 진출이 가능한 상황에서, 진보신당은 비례 후보 1번 청소노동자 김순자 후보를 내세우며 반격을 꾀했다. 하지만 결국 지지율 2%의 벽을 넘지 못한 채 저조한 성적표를 받아들게 됐다.

진보신당이 당의 총 역량을 집중했던 거제시에서 조차 지역구 의원을 배출하지 못했다. 전국 유일의 야3당 단일후보로 선출된 김한주 진보신당 후보는 그간 새누리당, 무소속 후보와 3파전의 접전을 벌여왔다. 이 같은 격전 속에서 진보신당은 유일하게 거제시를 당선 가능성 있는 지역으로 꼽아 집중 유세를 진행 했다.

하지만 결국 초박빙의 개표과정 끝에, 거제시 국회의원으로 무소속 김한표 후보(35.3%)가 당선됐다. 김한주 진보신당 후보는 33%로 2위에 머물렀으며, 진성진 새누리당 후보는 31.7%로 3위를 기록했다.

결국 지역구 의원과 비례대표 의석을 한 석도 얻어내지 못한 채, 지지율 2% 미만의 결과를 받아든 진보신당은 당 해산을 눈앞에 두게 됐다. 이 같은 결과에 대해 박은지 진보신당 대변인은 “진보신당의 진심과 생각, 그리고 실력이 모자랐다는 것을 인정하고 결과를 겸허히 수용한다”며 “남아있는 사람들을 다시 규합하고, 노동정치연대 세력과의 논의를 통해 새로운 진보 좌파정당 건설 과정을 밟을 것”이라고 전했다.

심재옥 진보신당 부대표 역시 “좌파정당이 야권연대 프레임을 넘지 못한 한계가 있었다”며 “좌파정치가 새로 시작해야 하는 상황에 놓였으며, 이후 좌파 정치세력의 실력을 더욱 키워야 한다는 뼈 아픈 교훈을 각인시켰다”고 평가했다.

새로운 노동자 정당 건설로 ‘제2의 창당’ 추진

진보신당은 그간 총선 결과와 상관없이 새로운 노동자 정당 건설을 추진하겠다는 입장을 밝혀왔다. 때문에 이번 총선 결과에 따른 해산조치와 함께, 진보신당은 녹색당과 좌파세력을 포괄하는 제2의 창당 과정을 밟게 될 예정이다.


박은지 대변인은 “원내 진출 여부를 떠나, 새로운 노동자 정당 건설은 사회당 통합 당시부터 계획했던 일”이라며 “통합진보당으로 가지 않은 노동 쪽 세력들을 중심으로 재규합 해 제2창당을 추진하게 될 것”이라고 전했다.

하지만 진보신당이 원내진출 실패는 새로운 노동자 정당 건설 과정에서 영향을 미칠 수밖에 없다. 배성인 한신대 교수는 “원내에 있다는 것 자체가 좌파세력들이 운동할 수 있는 공간을 열어주는 것으로, 진보신당의 원내진입 실패와 해산은 그 같은 교두보를 잃은 것과 다름없다”고 진단했다.

제2 창당 과정을 둘러싸고 진보신당 내, 외부적으로 불붙게 될 치열한 논쟁 역시 피해갈 수 없는 상황이다. 특히 내부 분위기를 추스르고 현재의 당원 중심으로 발 빠르게 제2 창당을 진행할 것인지, 범 좌파 진영의 토론과 논쟁 속에서 새로운 노동자 정당을 건설할 것인지 여부도 아직 불투명한 상황이다.

강상구 부대표는 “해산 후 즉각 기존 진보신당으로 복구할 것인지, 다른 세력과 합해 새로운 당을 만들 것인지에 대한 논의가 진행될 것”이라며 “가능하면 빨리 창당해야 한다는 요구에 따라 기존 진보신당으로의 복구가 이뤄질 경우, 녹색당이나 노동쪽 세력과의 논의가 부족할 수 있으며, 폭넓게 당을 만들게 될 경우 총선을 통해 활력을 찾은 진보신당의 당 참여의 열기가 이완될 수 있어 각 장단점이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서 강 부대표는 “다만 이런 것이 관행처럼 세력들간의 결합으로 단순히 진행돼서는 안된다”며 “원칙이 유지되는 선에서 진보 좌파 정당 건설의 흐름과 내용적 재구성이 수반돼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태그

진보신당

로그인하시면 태그를 입력하실 수 있습니다.
윤지연 기자의 다른 기사
관련기사
  • 관련기사가 없습니다.
많이본기사

의견 쓰기

덧글 목록
  • 자기들보다 왼쪽에 있으면 비현실적이라느니 80년대 사고방식이라느니 비방하더니 합법개량도 제대로 못하고 정당해산이라 꼴좋다 니네들은 당해도 싸다

  • 그냥 지나치려 했는데 "ㅁ"씨 그렇게 얘기하면 기분이 좋습니까? 저또한 "ㅁ"씨와 비슷한 생각을 가졌건만 이번 진보신당의 행보에 느낀바가 있어 한표 던지고 나니 그리 말씀하시는 태도가 섭섭하군요. 백지에서 새로 시작해야 하는 상황이니 차라리 재창당에 함께해서 구 진보신당의 개량주의 적인 성향을 원하는 방향으로 바꾸는 노력을 해보는건 어떻겠습니까? 저는 그럴 생각이라.. 그냥 댓글 남겨봤습니다.

  • 노해

    노동자 정치세력화에 대한 열망을 지금부터 해도 4년후 노동자 정치세력화는 늦지 않습니다. 기존의 정치세력과의 차별화를 통한 노동자 정치세력을 규합 하면 희망이 만땅입니다,

  • 별바라기

    ㅁ/ 어찌 하나만 알고 둘 은 모르나요? 80년대 사고방식 운운하던 사람들 지금은 통진당으로 넘어가 자유주의세력과 손잡고 노동자 탄압정당과 선거연대를 통한 부스러기 주어먹은 정당 이랍니다.
    또한, 통진당 당원같은데 통진당은 이번선거 결과를 얻기위해 노동자 정치세력화라는 가치를 버렸네요. 야권연대라는 프레임이갖혀 노동자의 성지들을 잃을 것이 그 결과 아닙니까? 도덕도 신뢰도 버린 닥치고 야권연대를 외치더니 정작 거제에서 진보신당 후보에게 패하고 연대정신을 버려버리는 부도덕한행위 그런당을 자랑스럽게 생각한다면 굳이 힘든 진보정당 언저리 기웃거리지말고 차라리 박용진처럼 떳떳하게 전향하라구요.!!

  • 통진당 아닙니다 참주선동 마세요 바보가 아니라면 어떻게 내 댓글을보고 그리판단할수있는지 의문이네요

  • 로자룩셈부룩

    너죽고 나죽기식 진보정치는 더이상 존재가치가 없다는 준거의 틀이자 역사의 심판이다. 자 동지는 여기서 뭘 할 것인가, 이런 토대로 이번 선거 평가가 진보정치 내,외적으로 확산되야 하고 그 정점을 찾기 위한 새로운 토론이 필요하다. 진보신당동지들 수고했습니다. 파이팅!

  • 구체적으로 해산의 과정은 어떻게 되는걸까?
    당이 진보좌파정당건설 추진위원회로 전환해야 하는 건가?

  • 노동자

    난 선거공간을 좋아하질 않지만 이번엔 투표했다.
    울산 청소용역 여성노동자를 1번으로 세운 진보신당의 노력이 좋았기 때문이다. 새로 생길 합법좌파 정당은 노동계급적 기반을 강화해야 살아남는다. 통진당은 이미 소부르주아 정당화 되어 조만간...자유주의로 완전히 넘어갈 것이다. 시간문제이다.
    어정쩡한 개량주의적 사고는 버리고 노동해방의 기치를 분명하게 날을 세운, 녹색패러다임의 가치를 반드시 세운 명실상부한 좌파노동자당을 건설해야 할 것이다. 그럴 때 나 같은 꼴통도 생각해볼 것이다. 제발 날 갈등하게 만들어 보라.

  • paro1923

    저 분들, 이번에 총선 참패하고도 선거 뒷처리가 아니라 한일병원 해고사태 막으러 바로 뛰어나가셨더군요. 뭐 이런 '바보같이' 착한 분들이 다 있나...;;; 당 이름만 보고 찍는 사람들은 반성해야 합니다.

  • ㅋㅋㅋ

    ㅁ/ 너 사노위 끄나풀이지?ㅋㅋ 너희는 니들보다 오른쪽에 있으면 다 개량이니 의회주의니 어떻게든 '우경화'로 엮으면서 까대지 않았나?ㅋㅋ 그렇게 펴어어어엉생~~~ 전위정당가지고 딸딸이 치다가 뒈져라.

  • ㅋㅋㅋ

    ㅁ/ 그리고 지들보다 왼쪽에 있으면 80년대니 뭐니 까던애들 진즉에 다 통진당으로 갔다. 알고나 까라. 오늘도 우리의 소원은 전위당~~~~!!!!!!을 외치며 좆잡고 자위할 양반아.

  • 레닌

    계파 따지면서 통합진보당하고도 같이 못하겠다고 하는 것들이 무슨 진보와 수권? 진보구당은 이번에 아예 깨끗해게 해산하고 사라지는 것이 역사적으로 옳다고 본다. 진보구당 1%는 녹색당 0.5%보다 훨씬 더 값어치가 없다! 실질적인 진보를 일구는 것보다는 조직적 선명성과 좌파라는 아이덴티티도 아닌 아이덴티티 유지에 더 목숨을 거는 자들은 좌파 자격도 없다!

  • 레닌

    그리고 녹색당 사이트나 관련 기사에 들어가서 서로 합치자는 말들 좀 하자 마라. 좌파는 좌파대로 할 일이 있는 거고 녹색당은 녹색당대로 추구하는 바가 있고 따로 할 일이 있는 거다. 구걸하는 것도 아니고 챙피하지도 않은가? 지지율 낮다고 한숨쉬면서 합치자고 할 거면 왜 통합진보당에는 같이 하지 않아서 그대들이 그토록 싫어하는 민족주의세력들의 통진당네 비율만 더 키워준 건데? 나는 이번에 진보신당을 찍으면서 이게 마지막으로 찍어주는 것이다라고 생각했다. 아무튼 정리 잘 하기를... 역사와 사회와 남한사회를 읽을 줄 모르는 낡은 좌파여 이젠 안녕!

  • 넘어지지않아

    윤지연기자/ 적어도 기사를 쓰려면 정확한 데이터는 확인하고 쓰시는게 예의아닌가요? 진보신당 정당지지도 1.13%이고 유권자 242,995지지입니다.
    진보신당이 여전히 존재해야할 이유는 242,995분의 소중한 지지세력과 투표를 하고싶어도 하지못하는 여건에 놓여있던 투쟁하는 노동자들 때문이기도합니다. 대한민국에 진보정당 노동자정치세력 하나쯤은 온전히 남아야 하지않겠습니까? 그래서 묻지마 선거연대로인해 우익세력에게 넘겨준 노동자들의 성지 울산을 거제를 그리고 창원을 탈환해야만 합니다.
    차기총선까지 기다리지 않아도 될듯 싶습니다. 아마도 보궐선거에서 진보신당은 반듯이 국회에 입성하여 교두보를 마련할 것이라 판단합니다. 배신자 조승수가 국회에 입성한 것도 보궐을 통해서 였다는건 기억하겠죠?

  • ㅋㅋㅋ

    레닌 / 계파? 씨바 북한 3대 세습 비판도 못하겠고, 당원 정보를 북한에 빼돌리는 놈들하고 같이 못하겠다면 그게 계파 정치냐?

  • 현장파

    이럴줄알았다 개망신당해놓고도 정신 못차리는구나 너희들이 그렇게 비판하는 주사파는 대중의 지지라도 얻지 니들은 머냐 선명성이 있냐 대중성이 있냐 그러니 한심하다 하는거다 일찌감치 때려치고 집에서 발닦고 잠이나 자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