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 임원 직선제 ‘2년 유예’ 결정

24일 대의원대회 개최...2~3월 중 7기 지도부 간선제 선출

민주노총이 대의원대회를 통해 임원직선제를 2년간 유예하기로 결정했다.

민주노총은 24일 오후 1시, 등촌동 88체육관에서 제56차 정기대의원대회를 열고 ‘임원 직선제 2년 유예’를 골자로 하는 규약개정안을 통과시켰다.


이에 따라 민주노총은 빠르면 2월 말, 대의원대회를 통해 7기 지도부를 간선제로 선출하게 된다. 7기 지도부 임기는 2014년 12월 31일까지로, 기존 3년에서 2년으로 단축된다. 아울러 8기 지도부는 직선제로 선출되며, 2015년부터 임기를 시작하게 된다.

또한 민주노총은 수 년 이상 임원직선제가 시행되지 못하고 있는 만큼, ‘임원직선제 실시 및 조직민주성 제고를 위한 제도개선위원회’를 특별기구로 설치하기로 했다.

직선제 2년 유예안은 중앙집행위원회에서 상정한 규약개정 안건으로, 재적 대의원(772명) 과반 참석(387명)에 2/3이상 찬성으로 통과여부가 결정된다. 이 날 대의원대회에서는 ‘직선제 1년 유예안’이 수정동의안으로 올라왔지만, 표결 결과 과반 미달로 폐기됐다. ‘2년 유예안’은 투표인원 406명 중 찬성 75.5%(307표)로 최종 통과됐다.

대의원대회에 앞서, 민주노총 16개 산별연맹 위원장들은 호소문을 발표하고 임원 직선제 2년 유예안 통과를 호소했다. 이들은 “당장 혹은 2013년 중에 직선제를 시행하라는 것은 맨손으로 장작을 패는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며 “위원장이 스스로 물러나고, 직무대행 체제마저 중단된 초유의 상황이 더 지속돼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이어서 “저희 모든 산별연맹 위원장들은 집행력을 갖춘 상설기구를 통해 직선제를 철저히 준비하고 2014년 12월까지 시행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백석근 민주노총 비상대책위원장 역시 대회사를 통해 “민주노총은 정치방침의 혼선 및 임원 직선제를 둘러싼 논란 때문에 비정상적으로 운영되고 있다”며 “대의원 동지들의 힘있는 결정으로 7기 집행부를 원만하게 선출할 수 있게 해 달라”고 당부했다.


민주노총은 그간 임원직선제 시행을 둘러싸고 내홍을 겪어왔다. 6기 김영훈 위원장은 직선제 준비 부족에 대한 책임을 지고 위원장직을 사퇴했으며, 이후 정의헌 위원장 직무대행 및 지도부 역시 직선제 문제로 잇따라 사퇴했다.

현재는 직선제 문제 해결과, 정상적인 7기 임원선출을 위한 비상대책위원회(비대위)가 구성된 상태다. 비대위는 지난 18일, 중앙집행위원회를 열고 직선제 2년 유예안을 대의원대회에 상정하기로 결정했다.

하지만 여전히 2013년 내에 직선제를 시행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존재한다. 좌파노동자회는 지난 14일, 대의원대회에서 비대위를 구성하고 2013년 내에 직선제를 실시해야 한다고 요구하며 민주노총 비대위원장실 점거농성에 돌입했다. 이날 대의원대회 직전에도 기자회견을 열고 “직선제를 유예하려는 규약개정안을 부결시켜야 한다”고 주장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