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 위원장 신승철 당선...“힘있는 투쟁으로 희망을”

8개월 지도부 공백 마감, 20일 희망버스 투쟁 강한 의지 밝혀

민주노총 7기 임원선거에서 신승철 위원장 후보-유기수 사무총장 후보조가 새로운 지도부로 당선됐다. 이로써 민주노총은 8개월간의 지도부 공백 사태를 마감하고, 본격적인 현안 투쟁과 직선제 준비 등을 이끌어갈 전망이다.


민주노총은 18일 오후 2시 서울 등촌동 88체육관에서 59차 임시대의원대회를 열고 위원장-사무총장을 선출했다.

이날 위원장 선거는 1차 투표에서 기호 1번 이갑용-강진수 후보조가 224표, 2번 채규정-김용욱 후보조가 187표, 3번 신승철-유기수 후보가 288표를 얻어 2번 채규정-김용욱 후보조가 1차 탈락했다.

이어서 바로 진행된 결선투표에선 702명 중 3번 신승철-유기수 후보조가 457표로 과반을 넘겨 당선됐다. 1번 이갑용-강진수 후보조는 235표를 얻었다.

이번 선거결과는 강력한 조직력을 바탕으로 한 신승철-유기수 후보조의 당선이 가장 유력하게 전망됐다는 점에서 이변은 없었다. 신승철 당선자는 민주노총 전현직 산별 연맹 대표자들이 중심이 된 노동포럼에 속해 있다.

어느 정도의 조직력을 가지고 있다고 평가받는 2번 채규정 후보조가 1차 투표에서 탈락한 것은 통합진보당 배타적지지 복원을 내세우면서 반 통합진보당 정서가 강하게 작용했다는 평가가 주로 나온다. 또한 채규정 후보조가 속한 민주노총 내 최대 정파인 전국회의의 책임론도 강하게 작동했다.

결선 투표에서 1번과 3번 후보가 승부를 벌일 경우 강력한 조직력을 가진 신승철 후보조가 우세하다는 전망도 충분히 예견됐다. 일각에선 이갑용 후보의 인지도에 2번 후보 지지자들의 표가 분산될 경우 지난 선거처럼 이변 가능성도 조심스레 나왔지만, 표결 결과 2번 후보 지지자들은 대부분 신승철 후보를 지지했다.

애초 1번과 2번 후보조가 선거운동 과정에서 감정적 난타전이라 불릴 만큼 격한 논쟁을 벌여 3등을 한 후보조는 신승철 후보를 조직적으로 지지하게 될 것이 예상됐다는 후문이다.


유기수 사무총장은 당선 소감을 통해 “동지들의 민주노총에 대한 혁신의 열정을 받아안겠다”며 “서로 의견이 달라도 치열하게 토론하고 그 결정 사항을 힘 있게 실천할 때 민주노총을 다시 세울 수 있다고 확신한다. 7월 20일 (현대차 비정규직 희망버스로) 울산에 모여 힘차게 투쟁하겠다”고 밝혔다.

신승철 위원장도 “여러분들과 한 약속은 모두 다 지킨 위원장으로 기억되겠다”며 “힘 있는 투쟁으로 희망을 만들어가자”고 밝혔다. 신 위원장은 “앞으로 민주노총 위원장이 참여하는 어떤 대회의 대회사는 최소 3분을 넘기지 않겠다. 집회 문화 변화를 가장 먼저 실천하겠다”고 밝히기도 했다.

신승철 위원장은 64년 생으로, 기아차 노조 출신이며 민주노총 부위원장을 역임했다. 유기수 사무총장은 57년 생으로, 건설연맹 정책실장을 역임했다. 신승철 위원장-유기수 사무총장의 임기는 2014년 말까지다.
태그

민주노총

로그인하시면 태그를 입력하실 수 있습니다.
김용욱 기자의 다른 기사
관련기사
  • 관련기사가 없습니다.
많이본기사

의견 쓰기

덧글 목록
  • 노동자

    임시 대대회에서 민주노총 위원장이 선출된 것은 다행이 아닐수 없다.
    前 민주노총 지도부는 산별노조운동과 진보정당 운동에서 많은 부분을 잃었다.
    물론 통합진보당 건설과 야권연대 전술구사등 상당한 성과도 있었다.하지만 이번 국정원의 선거개입이 대선뿐만 아니라 총선 그리고 통합진보당에 대한 마녀사냥이 자행되는 국면에도 국정원은 정치개입을 하여 노동자들의 진보정당 운동과 산별노조운동을 방해하고 후퇴 시켰다.
    노동자 정치세력화 민중연대의 정치세력화는 진보정당과 하나가 되지 않고서는 노동자들의
    의회정치 현장정치는 자본에 배제될수 밖에 없다.

    노동자 민중들이 국회의 운영에서 배제되고 현장조직에서 노사관계가 불균형화 될때 민중들의 생존권의 위기와 헌법기본권 무시,시민 민주주의 위기는 사회화 되는 것이다.

    산별노조운동은 현장의 노조단위 조직부터 제대로 복구하지 못하면 노조는 관료적 교섭주의가 정착화 될수 있다.
    이점을 향후에 진보정당 노동운동 활동가들은 보다 엄밀한 평가속에 진보정당의 노동위원회를 현장의 정치로 부터 재구성하여 진보정당,현 통합진보당의 경우 노동위원회를 확실한 정책과 조직력 갖춰어야 할 것이다.
    민주노총 지도부가 비어있던 속에서 비대위를 구성해도 자본에 결사의 차원에서 비대위가 아니고 조직의 위기속에서 지도력과 조합원 민주주의가 공석화 된 속에서 비대위는 행정과 연대투쟁의 정치적 발언 외에 큰 역활은 찾아보기 어려 웠다고 본다.
    오늘 민주노총 임대에서 시국과 민주노총의 과제를 두고 어떤 결의와 사업방향과 계획을 설정하는지는 두고 볼 일이다.

    진보정당 건설의 경험으로 보면 가장 어려웠던 것이
    배타적인 진보정당에 대한 노동자들의 지지의 문제였다.

    자본은 노동자들의 조직적인 노동자 정치세력화를 악법으로 막고 있다.
    따라서 민주노총이 통합진보당에 대하여 배타적인 지지를 말한 어떤 후보의 자세는 올바르다고 본다.
    통합진보당이 총선이 끝나고 마녀사냥의 국면에 정말 휘청 거리며 존재감의 위기를 가져왔던 현실에 비하면 이번에 대의원들의 지지율은 상당 하다고 본다.
    통합진보당 대표님도 그렇지만 이제 통합진보당은 자본과 새누리당 조중동의 온갖 탄압을 뚫고 당조직력이 복원되고 있다고 본다.
    아직도 통합진보당이 대중속에 호흡하고 민중연대의 통합진보당으로서 의회와 현장 노동과 농민 빈민 시민사회 각 영역등 당조직의 대중과 호흡하는 진보정당으로 거듭나야 할 것이다.

    노동자들이 진보정치운동에서 단순히 노조의 패권에만 몰두하기 위해 영혼없는 발언은 당장의 조직세는 지지 받을지는 모르지만 분명한 결자해지가 필요 할때는 민주노총과 진보정당은 배타적인 지지가 꼭 필요 하다고 말할수 있어야 한다.
    상당한 진보정당운동의 시간이 흘렀지만 이번에 민주노총 후보가 민주노총이 통합진보당을 배타적으로 지지해야 한다는 후보 정책은 민주노총의 노동자 정치세력화의 역사적 과제를 다시 복원하는 것이어서 큰 의미가 있다고 생각한다.

  • 경동쓰레기들

    같은 현실에 살고 있는데 이렇게 다른 관점을 가진 사람도 있다는 것을 위의 노동자를 보면서 실감한다.
    통진당이 뭐 어쪘다고?
    민주노총이 통합진보당을 배타적으로 지지해야 한다고? 노동자 정치세력화의 역사적 과제를 다시 복원하는 것이어서 큰 의미가 있다고?
    똥싸고 자빠졌네 한심한 놈.
    통진당 니놈들이 진보와 노동을 다 죽였다 개쉐야.
    통진당 니놈들이 다 망하는 시점에야 남한의 노동운동이 다시 살아날 것.

  • 노동자

    공기업 민영화 분쇄 투쟁의 시점에서
    가장 먼저 투항한 조직이 당시 한국통신노조 였다.
    한국통신노조는 전지협 투쟁과 연대파업을 할때
    한국통신노조가 왜 지금 어용의 산물로 추락했는가?
    바로 선노조직운동론 때문이기도 하지만 그 이면에는 조직의 종파적인 관료주의적 작태가 노조간부의 자질이 들 된 사람들이 많이 있었기 때문이다.
    당시는 물론, 진보정당운동과 산별노조운동이 하나로 조우하지 못하면 노동자 정치세력화나 민중의 집권은 어려울 것이다.
    지금도 진보정당류는 진보를 오염 이라고 보는 이런 기회주의적 작태가 현 시국에서 민주주의 백척간두의 온 몸을 던지지 못하고 대중들의 투쟁방향을 혼란스럽게 하는 것이다.
    결국 그 혼란 속에서 대중들은 어느새 결기와 촛불이 작아지면 새누리당 부정선거 세력들은 공안탄압을 심화 시키고 전국화 할 것이다.
    노동자 정치세력화 다시 또 강조해도 지나칠 봐 없다.
    지난 총선 끝나고 국정원이 통합진보당 분열에 개입 하였던 사실은 명약관화이고 이번에 국정원의 국기문란의 내용의 20%는 통합진보당에 대한 공안세력들의 노골적인 개입 이었다고 한다.
    시국은 엄중하다.중심 슬로건 대중들의 투쟁방향이 있고 그 아래의 각론의 사회대개혁의 민중들의 정치처지와 요구들이 신음하고 있으나 중심을 보지 못하고 각론에 얽메여 있는 경우도 있다.
    시국은 어디로 갈 것인가?
    진보정치운동의 몫이다.

  • 혹시나

    했더니 역시나.......... 희망은 어디에?

  • 보스코프스키

    새 위원장 선출을 축하 드립니다. 그리고 위원장 직선제부터 빨리 도입해야 할 것입니다.

  • ㅋㅋㅋ

    셋 중에 첫째가는 쓰레기가 됐네
    ㅋㅋㅋ

  • 경동

    .경동쓰레기들 이제 현장에서도 네놈들 실체를
    자각했고, 네놈들만치 쓰레기인 국민파도 네놈들과 손 끊었다.
    무엇이 어쩌고 저째? 통진에 배타지지?
    이게 미쳤거나 신성했구나.
    날 더운데 울산이나 오너라.
    지금! 헛지랄 그만하고

  • 고뤠

    울산에 얼음있나?
    지랄하고 자빠졌네....
    바뀐애 모시고 무덤으로 가라 빨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