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누리당, 공무원연금 ‘하후상박’ 개혁...공무원사회 갈라치기?

공투본, 새누리당 측 입장 요청 관련 30일 기자회견...갈등 지속될 전망

새누리당 경제혁신특별위원회가 하후상박 식 공무원연금 개혁 방안을 논의하고 있는 가운데, 공무원단체들이 하후상박 식 개혁은 고려의 대상이 아니라는 점을 분명히 했다. 공무원연금 반대 여론이 거세지자 새누리당이 ‘공적연금 확대’라는 이슈를 무마하기 위해 본질에서 벗어난 안을 제시했다는 지적이다.

새누리당 경제혁신특위는 이 같은 내용을 담은 공무원연금 개혁안을 조만간 확정한다는 계획이며, 공무원 단체들에도 입장 및 대안을 마련할 것을 요청해 놓은 상태다. 하지만 여전히 공무원연금 개혁과 관련한 입장 차이가 큰 탓에 갈등 봉합은 어려울 전망이다.

[출처: 참세상 자료사진]

새누리당, 공무원연금 ‘하후상박’ 개혁...공무원사회 이간질 하나

공무원연금 개혁을 둘러싼 반발이 심화되자 새누리당 경제혁신특위는 최근 ‘하후상박 식 개혁’이라는 또 다른 공무원연금 개혁 방안을 들고 나왔다. 공무원연금도 국민연금과 같은 소득재분배의 기능을 추가해, 공무원연금 개혁으로 인한 하위직 공무원의 부담을 덜겠다는 구상이다.

구체적으로 새누리당은 공무원들이 부담하는 기여금 액수와는 상관없이 모든 공무원들에게 일률적인 금액을 지원하는 방안을 고려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공무원이 낸 기여금과 같은 액수를 정부가 지원하고 있는 현행 방식에서 일률적으로 지원금을 통일시킬 경우, 기여금 액수가 상대적으로 큰 고위직 공무원들의 정부 지원금은 줄어들게 된다.

이한구 새누리당 경제혁신특위 위원장은 29일, MBC라디오 [신동호의 시선집중]과의 인터뷰에서 공무원연금 구조를 하후상박 식으로 개혁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 이한구 위원장은 “(하후상박식 개혁은) 아직 확정된 것이 아니다”라면서도 “하위직 공무원의 경우 연금 받는 금액이 얼마 안 되는데 거기서 또 뭘 깎느냐 하는 차원의 제안이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서 “전문가들의 의견을 들어서 그것을 어떻게 구체화 시킬 수 있겠는지 살피고 있다. 아무리 필요한 일이라도 또 다른 부작용이 나오거나 하면 안 되는 일”이라며 “그러나 또 학자들 간에는 공무원들 사이에 소득재분배가 큰 의미가 있느냐, 적절치 않다는 주장도 있다”고 설명했다.

또한 이 위원장은 “내년 상반기 전에 (공무원연금 개혁을) 끝내지 못하면 우리나라 선거 풍토나 정치현상을 봤을 때 물 건너간다. 그래서 절대로 일정은 늦출 수 없다”며 조속한 공무원연금 개혁 의지를 드러내기도 했다.

공투본, 새누리당 측 입장 요청 관련 30일 기자회견...갈등 지속될 전망

새누리당 경제혁신특위는 최근 ‘공적연금 개악 저지를 위한 공동투쟁본부(공투본)’ 측에 공무원연금 개혁 관련 입장 및 대응안 등을 요청해 놓은 상태다. 새누리당은 공투본 및 국민들의 입장을 수렴해 빠르면 다음 주 공무원연금 개혁과 관련한 특위차원의 안을 마련한다는 계획이다.

이에 공투본은 29일 오전부터 회의를 열고 새누리당 요청에 대한 공식 입장을 논의했다. 공투본 공동 집행위원장들은 오는 30일 오전 10시, 국회 정론관에서 새누리당 요청에 대한 입장발표 기자회견을 열 예정이다.

하지만 공무원연금 개혁에 대한 공투본과 새누리당의 입장 차이가 너무 큰 상황이어서, 새누리당의 여론 수렴 과정이 명분 쌓기로 그칠 가능성이 크다. 공투본 관계자는 “공투본은 공무원연금 개악이 아닌 국민연금을 공무원수준으로 높여야 한다는 기본적 원칙을 여전히 공유하고 있다”며 “내일 기자회견은 공투본 차원의 안을 발표하는 것이 아닌, 새누리당이 보낸 공문에 대한 일종의 회신 차원이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아울러 공투본은 이날 회의에서 오는 11월 1일 열리는 공무원연금 총궐기대회에 집중한다는 방침을 정한 상태라 공무원연금을 둘러싼 갈등은 지속될 전망이다. 무엇보다 공무원들은 새누리당의 하후상박식 공무원연금 개혁 방안에 대해서도 반대한다는 입장이라, 특위 차원의 안이 나오더라도 공무원들의 반발이 이어질 가능성이 높다.

이날 공투본 회의에서는 하후상박식 개혁과 관련한 논의가 정식 안건으로 다뤄지지는 않았지만 내부에서는 기본적으로 반대 입장을 공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공투본 관계자는 “하후상박 식 개혁은 공무원연금의 특수성을 부정하는 것”이라며 “공직에 있는 사람들은 직급이 올라갈수록 권한도 커진다. 부정부패의 유혹을 차단하기 위해 공무원연금이라는 특수지위의 연금이 있는 것인데 이것을 없애겠다는 것이어서 반대할 수밖에 없다”고 설명했다.

정용천 공무원노조 대변인 역시 “하후상박식 개혁은 지금 이야기할 수 있는 사안이 아니다. 정부와 여당이 공무원사회 내부를 이간질시키기 위해 꺼내든 것”이라며 “무엇보다 현재로서는 공적연금 확대에 대한 논의가 이뤄져야 할 때”라고 강조했다.
태그

공무원연금

로그인하시면 태그를 입력하실 수 있습니다.
윤지연 기자의 다른 기사
관련기사
  • 관련기사가 없습니다.
많이본기사

의견 쓰기

덧글 목록
  • 이원노

    공무원연금과 국민연금 수령액을 제 계산으로 계산 해보면 국민연금이 더 많다고 생각 합니다.실례) 국민연금보험료 최저 납입액 월10만원 정도 10년을 넣고 65세부터 20만원 정도 20년 수령금액과 공무원연금을 수령하기 위해 20년~33년 이상 기여금(본인부담+정부부담) 불입하고 20년간 수령한 금액을 비교한 비율로 따져 보면 국민연금보헙료 수령액이 많다고 생각 합니다.

  • 이원노

    국민연금보험과 공무원연금이 비교 대상이 되는가?
    국민연금이란? 보험의 한 종류라고 생각하며,,,,,
    공무원연금은 보험의 성격이 않닌돼.....
    국민연금보험과 공무원연금하고 비교를 하며 어쩌고 저쩌고 하는 것은 이치에 맞지 않는다은 생각 입니다.
    공무원연금 개혁은 일부 언론이 국민연금보험료 10년 납입하고 수령하는 금액과 젊은 나이 학교를 졸업하고 20년 이상 국가에 봉사하고 법률로 정한 연금 수령액을 비교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생각 합니다.

  • 독자

    국민연금만 내는 나는 내 노후가 불안하다..

  • 독자

    나는 새누리당을 이번 만큼은 응원한다. 저런게 바로 보수의 저력인지도 모른다. 국민정서는 왜 공무원만 안락한 노후를 누리냐는 것이다. 그런데 진보는 국민연금을 공무원연금 수준으로 올려야 한다는 원칙적인 말 뿐. 공무원은 그동안 사실상 연금면에서 특권적인 대우를 받아왔다. 그 특권을 철폐하는 것에 국민들이 공감하는 것인데, 새누리당 안처럼 공무원연금을 국민연금과 분리시켜 깎는 방안보다는 국민연금에 통합시키는 방안을 진보에서 주장해야 하는 게 아닌가 싶다. 그러면 자연히 공무원들이 노력할 것이고 국민연금은 지금보다 훨씬 공적성격이 강화될 것이다. 새누리당을 나는 응원한다. 이번 만큼은..

  • 독자

    우리나라 노후만 보장되도 지금처럼 온 국민이 경쟁을 힘들게 하지는 않을 것이다. 모두 노후불안 때문에 이렇게 열심히 뛰고 있는 것인데.. 폐지 줍는 노인은 내 미래일 수 있다. 새누리당의 노인 기초연금 안이 노인들의 공감을 얻고 파급력을 발휘하는 것은 이유가 있다. 국민들이 불안감을 느끼는 부분에서 개혁안을 마련해주면 좋겠다. 기본소득 같은 담론도 좋지만, 아직 동떨어진 이야기 같고, 당장 현실적이면서도 공적 가치를 확산시킬 수 있는 방안부터 진보가 마련해보면 좋겠습니다. 물론 새누리당은 정책결정권자 입장에 있어서 그런 정책생산능력이 월등한 것은 사실이나.. 좀 구체적이고 현실적인 안이 필요한 것 같습니다. 공무원노조는 그런 역량이 상대적으로 더 있는 집단일 텐데, 국민 전체를 아우를 수 있는 안을 마련해 주장을 하면 새누리당의 독주는 어느정도 견제할 수 있을지 모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