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술을 원했는데, 수술이 돌아왔다

시술을 원했는데, 수술이 돌아왔다 신나리 기자 / 사진 이승훈     “턱 끝 길이 축소하시구 요, T 절골 수술하시면 돼요.” “저 아직 자리에 앉지도 않았는데.” “아, 네. 앉으세요. 턱 끝 길이 축소하시구요, T 절골 수술하시면 돼요.”   진단은 빨랐다. 조막만 한 얼굴에 오뚝한 코, 늘씬함을 뽐내고 있는 상담실장은 복잡할 것 없다는 식이었다. 반짝이는 조명을 익숙하게 받는…

40년 터전 잃고, 가슴 치는 평택 주민

40년 터전 잃고, 가슴 치는 평택 주민 신나리 기자 / 사진 장수선       평택이 소란하다. 부동산 때문이다. 최근 부동산 뉴스는 ‘경기 남부권 교통 요지’인 평택의 신규 아파트 공급을 빼놓지 않고 다루고 있다. 올해에만 1만 7300가구가 분양된다는 소식도 들려온다. 아파트 12개 단지에 달하는 숫자다. 지난해 7월 GS건설이 평택시에 분양한 ‘자이 더 익스프레스’ 1차는 1849가구가…

정 주면 사라지는 카페-이리카페는 또 어디로 떠나야 할까

정 주면 사라지는 카페 이리카페는 또 어디로 떠나야 할까 신나리 기자 / 사진 달여리   임대료가 낮은 지역에 개성 있는 상권이 형성된다 → 동네가 뜬다 (유동 인구 증가) → 임대료가 올라간다 (새로운 건물주가 나타나 가게를 비워 달라 요구한다) → 상인이 떠난다 → 기존 상권을 떠난 자영업자가 임대료가 낮은 또 다른 지역에 모인다 → 상권이 형성된다…

인간과 기술은 ‘벗’이 될 수 있을까

인간과 기술은 ‘벗’이 될 수 있을까 이광석 서울과학기술대 교수 신나리 기자   세기의 대결’이라는 수식이 대한민국을 뒤덮었다. 이세돌과 알파고의 바둑 대결을 두고 미디어는 인간과 기술의 대결이라며 견줬다. 이세돌 9단의 승리에 인간의 승리라며 환호하고, 알파고가 4승에 성공하자 사람을 대체하는 인공 지능의 위협을 경고했다. 인공 지능 시대를 대비해 윤리적인 문제를 예상한 국제 협약을 준비해야 한다고 요란을 떨기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