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늘로 올라갔던 두 노동자, 다시 길거리로

부산 생탁 막걸리 – 한남택시 박다솔 기자 / 사진 정운 이달 개봉한 영화 <깨어난 침묵>(박배일)은 감독이 “욱해서” 만든 영화다. 2014년 여름, 박배일 감독은 파업 중인 노동자 이야기를 듣게 됐다. 부산에서 가장 잘 팔리는 생탁 막걸리를 만들던 노동자 이야기였다. 뉴스에도 안 나오고, 미디어 활동가들도 나서지 않는 이야기. 직접 만나 파업 배경을 들으니 가관이었다. 회사 사장만 41명인 곳,…

정광훈과 백남기

농사꾼의 일 성지훈 기자 / 사진 홍진훤   초등학생 때, 대기업 총수들의 자서전이 유행처럼 출판됐다. 지금이야 그게 재벌의 정계 진출을 위한 떡밥, 기업을 사유화하기 위한 신화화의 수작이라며 비아냥거릴 만큼 머리가 굵었지만 그땐 그 ‘성공한 어른들’의 이야기를 참 꼼꼼히도 읽었다. 그 자서전들의 내용은 잘 기억도 나지 않지만 여전히 또렷하게 기억나는 구절이 있다. 강원도 두메산골에서 가난한 소작농의 아들로…

체불 임금만 8억, 회사가 미쳤어요

1년간 월급도 안 주고 공장 문 닫은 (주)피엘에이 윤지연 기자 무려 1년간 월급이 안 나왔다. 임금 지급 약속을 해 놓고도 회사는 매번 약속을 어겼다. 그럴 때마다 체불 임금은 쌓여 갔고, 노동자들의 가계에도 빚이 쌓였다. 회사가 1년간 체불한 임금은 무려 8억. 뭐 그리 어마어마한 임금도 아니었다. 잔업까지 꽉 채워도 월급은 세후 200만 원도 안 됐다. 하지만 회사는…

빚과 울분의 풀무원 화물 노동자, 249일 파업 종료

간부 3명 복귀 불가…내용 모른 채 ‘성실 이행 확약서’ 사인   박다솔 기자/ 사진 정운 기자   “개 목줄을 감고 들어가야 하나” 5월 9일 밤 10시 30분. 수서역 풀무원 노조 농성장에서 살벌한 욕설이 튀어나왔다. “양아치 놈들.” “시벌 놈들.” “시너 통 매고 들어가라니까!” 파업 249일 차, 화물연대 충북지부 음성진천지회 풀무원분회와 운송사 간의 중간 교섭이 끝났다. 윤종수…

동양시멘트 하청 노동자, 정규직 원직 복직 쟁취까지 싸움을 멈추지 않으리

강원도의 힘, 감옥에서 출소했다   윤지연 기자     출소 환영식은 화끈했다. 길게는 9개월여 만에 사람들과 재회한 자리. 기쁨을 채 나누기도 전에 불청객이 들이닥쳤다. 갑자기 경찰 병력이 몰려들어 그 자리에 연대하고 있던 활동가 한 명을 기습적으로 체포했다. 4월 26일 저녁 삼표 본사 앞. 동양시멘트 위장 도급 문제로 투쟁하다 구속된 하청 노동자의 출소를 환영하기 위해 열린…

우리는 느리게 걷자

성지훈 기자 “비장애인들의 발걸음은 너무 빨라요. 그 빠른 발걸음이 아마 자본의 속도일 거예요. 바쁜 아침 출근길 그 발걸음을 휠체어의 느린 속도가 막아서면 사람들은 익숙하지 않은 속도에 화를 내요.” 광화문 지하도에는 농성장이 있다. 2012년 8월에 자리 잡았으니 같은 곳에서만 햇수로 5년째다. 부양의무제와 장애등급제 폐지를 요구하는 장애인들의 농성장이다. 그들은 5년째 아침마다 광화문역을 지나 출근하는 사람들의 바쁜 발걸음을…

정 주면 사라지는 카페-이리카페는 또 어디로 떠나야 할까

정 주면 사라지는 카페 이리카페는 또 어디로 떠나야 할까 신나리 기자 / 사진 달여리   임대료가 낮은 지역에 개성 있는 상권이 형성된다 → 동네가 뜬다 (유동 인구 증가) → 임대료가 올라간다 (새로운 건물주가 나타나 가게를 비워 달라 요구한다) → 상인이 떠난다 → 기존 상권을 떠난 자영업자가 임대료가 낮은 또 다른 지역에 모인다 → 상권이 형성된다…

징하게 싸운 20년, 200년도 싸워 주겠다 하이텍알씨디코리아노조

[참세상 이야기] 박다솔 기자/사진 – 정운   “새 일거리 찾으면 된다고요? 주변 얘기 들어 보면 어딜 가나 싸워야 할 현장입니다.” 신애자 하이텍알씨디코리아노조 분회장은 왜 그렇게 미련하게 싸우냐는 질문을 많이 듣는다. 하지만 ‘공장에서 벌어 먹고사는 사람’이 다른 공장으로 옮긴다고 나아질까. 후퇴만 반복하는 삶이 싫어 싸우다 보니 투쟁 기간만 20년이 돼 간다. 1987년 입사한 신 분회장은 1998년부터…

유성기업 두 사람의 죽음에 얽힌 주간연속2교대제

[3호 – 참세상 이야기] 노조 파괴를 위해 권력은 어떻게 움직였나 정재은 미디어충청 기자/ 사진 정운   “저기 보이는 금강(아파트)이 광호 형 집입니다.” 유성기업 노동자 고(故) 한광호 씨 시신이 안치된 장례식장에서 불과 500미터 거리에 그의 자택이 있다. “저기 치킨 가게에 광호 형이 자주 갔습니다. 가게 주인과 광호 형은 친구입니다.” 한 씨의 동료 박효종 씨는 손가락으로 가게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