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속노조, 한미FTA 체결 저지 6월 총파업 결의

25일 대의원대회서 사업계획 및 교섭요구안 확정

민주노총 전국금속노동조합이 25일 오후 2시부터 다음날 오전 9시까지 대전엑스포과학공원 컨벤션센터에서 총 대의원 712명 중 552명이 참석한 가운데 19차 임시대의원대회를 개최했다.

이날 대의원대회에서 금속노조는 하상수 대의원 외 11명이 안건발의 서명한 '한미FTA체결 저지를 위한 금속노조 총파업 결의 건'을 1호 안건으로 다루고 총파업 결의를 통과시켰다. 이에 따라 금속노조는 4-5월 전 조합원 교육 실시에 이어 '6월 중하순 권역별 파업을 포함해 일주일간 완강하고 지속적인 총파업'을 전개하게 된다. 구체적인 세부전술과 시기는 중앙집행위원회에 위임되며, 이같은 안에 재석 대의원 460명 중 271명이 찬성했다.

"6월 중하순 일주일간 완강한 총파업 투쟁"

이날 취임식을 가진 5기 정갑득 집행부의 1년차(2007년) 사업계획도 다뤄졌다. 사업계획을 전장심의하면서 10여 가지의 수정안이 제출됐으며 △2007년 사업장 보충교섭 요구 중 여성관련 '직장보육시설 설치 및 방과후교실 설치 운영 건' 추가 △중앙교섭 요구 중 '신기계도입, 신기술 도입시 조합통보일'을 30일에서 90일로 수정하는 등의 안이 대의원들의 찬성을 얻어 통과됐다. 중앙교섭 요구에 '납품 하도급 계약시 불공정거래 폐지' 조항을 추가하자는 안도 통과됐다.

반면 제출된 수정안 중 △사내하청노조 단체교섭 체결 당사자 원청사용자임을 명시 △총고용인원 유지와 결원시 조합원 우선채용 △성과급 축소와 임금피크제 도입 저지 △실노동시간을 2008년부터 2500시간으로 제한 △사내하청노동자에 기업지부 지회의 단협 동일적용 △장투사업장 관련 민형사상 소송 금지와 부당해고 판정시 즉각 복직 등을 교섭 요구안에 넣자는 의견들은 과반수 대의원의 찬성을 얻지 못해 부결됐다.

금속노조가 사업기조인 △15만 단일조직 재편, 산별교섭과 산별노조 체계 확립 △사회적 약자 대변과 계급적 연대, 민중연대투쟁 강화 △조합원을 주체로 세우는 조직운영으로 현장조직력 강화 등을 통과시키고 한미FTA 저지 6월 총파업까지 결의한 만큼, 민주노총 최대 산별 조직으로 발전해 나가는 2007년의 활동에 귀추가 주목된다.

이날 대의원대회에 참석한 대의원들은 '비정규악법 폐기와 한미FTA 무효화를 위해 전체 민중과 연대투쟁' ,'중앙교섭 투쟁 승리', '장기투쟁사업장 문제 해결', '미조직비정규 노동자와 이주노동자 노동3권 쟁취투쟁' 등을 결의하는 결의문을 만장일치로 채택한 후 대회를 마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