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랜드 매장 20여 개 ‘올스톱’

이랜드 사측 교섭회피, 영업 중단으로 돌아가

비정규직 집단해고 이랜드에게 돌아간 댓가

이랜드 그룹이 비정규직 노동자들을 집단해고 한 댓가는 16개 이상의 매장이 문을 닫는 상황으로 돌아왔다.

  이정원 기자

뉴코아-이랜드일반노조 공동투쟁본부와 민주노총이 8일, ‘이랜드 그룹 매출 0 투쟁’을 전국 20여 곳의 매장에서 집중투쟁을 벌인 결과 민주노총 집계로 16개 이상의 매장이 영업을 중단했다.

영업이 정지된 매장은 홈에버 상암점, 뉴코아 강남점을 비롯, 면목 홈에버, 시흥 홈에버, 중계 홈에버, 평촌 뉴코아, 야탑 뉴코아, 일산 뉴코아, 인천 뉴코아, 순천 뉴코아, 울산 홈에버 등 서울 7곳, 경기 4곳과 울산, 부산, 대구, 경남창원 각 1곳, 전남순천 2곳 등이다.

  이정원 기자

뉴코아 강남점의 경우는 경찰병력이 과도하게 출입구를 원천 봉쇄해 경찰 때문에 매장이 마비되기도 했다. 또한 9일째 점거농성을 벌이고 있는 홈에버 상암점에서는 지역에서 매장 타격투쟁을 벌인 대오가 합류하려 하자 출입구를 봉쇄하고 모든 통행을 마비시켜 농성장으로 들어가려는 대오와 충돌을 빚기도 했다.

  경찰들의 과도한 원천봉쇄가 오히려 이랜드 매장의 영업을 정지시켰다. 오후 9시 경 홈에버 상암점 앞에서 출입구를 봉쇄하고 있는 경찰./이정원 기자

  경찰을 뚫고 매장 진입투쟁을 하고 있는 조합원들/이정원 기자

이랜드 사측의 불성실 교섭, 노동자들의 분노 불러

이 날 투쟁은 홈에버 상암점 점거농성 4일째였던 지난 3일, 민주노총이 기자회견을 갖고 7일까지 교섭을 하지 않을 경우 불매운동과 전국 동시다발 매장 마비 투쟁을 벌이겠다고 선언한 것의 실천투쟁이었다.

민주노총은 지난 5일 박성수 이랜드 그룹 회장에게 공문을 보내 성실교섭과 회장 면담을 요청했지만 이랜드 그룹은 이를 거부했다. 또한 6일 노동부의 중재로 어렵게 열린 교섭에서는 사측에서는 대표이사가 참여하지 않은 것은 물론 비정규직 대량해고에 대한 입장은커녕 이번 교섭은 임금교섭이므로 임금에 대해서만 교섭하자고 하는 등 문제해결의 의지를 보이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어 이랜드 사측은 집중투쟁이 벌어질 예정이었던 8일 새벽 0시 30분 경 보안직원을 통해 홈에버 상암점으로 공문을 보내 오는 10일에 교섭을 요청하기도 했다. 그러나 전제는 8일에 집중투쟁을 벌이지 않는 것이었다. 이에 대해 노조는 “회사는 8일 새벽에 교섭공문을 보내놓고 민주노총과 노조의 전국 매장 타격 투쟁을 이유로 10일 교섭을 취소하려는 계획”이라고 설명하고, “회사가 진정 교섭의지가 있었다면 6~7일 교섭에 대표이사가 나와 해법을 제시했어야 한다”라고 지적하기도 했다.

결국 8일, 이랜드 그룹 계열 전국 20여 개 매장의 ‘올스톱’ 사태는 이랜드 사측이 성실히 교섭에 임하지 않음으로서 드러난 당연한 사태였다.

  이정원 기자

기업에 대한 테러? 비정규직 노동자에 대한 이랜드의 테러!

이런 상황에서 이랜드 사측이 비정규직 노동자들의 싸움을 ‘기업에 대한 테러행위’로 규정해 노동자들의 강한 반발을 불러오고 있다. 이랜드 그룹은 보도자료를 통해 “노조의 테러가 여전한 상황에서는 요구에 굴복하지 않을 것”이라고 밝히고, 8일 하루의 영업 손실액을 계산, 노조를 상대로 손해배상소송 등을 준비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대해 뉴코아-이랜드일반노조 공동투쟁본부는 “노동자를 탄압하는 이랜드 자본이 곧 ‘테러’다”라고 반박하고, “이랜드가 유통 서비스 비정규직 노동자의 ‘투쟁의 성지’가 되고 있는 지금, 이랜드 투쟁은 한국 비정규직 노동자 수천 명의 생존권이 결린 문제로 부각되었다”라며 “우리 조합원들은 끝까지 투쟁해 우리의 생존권을 사수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홈에버 상암점에는 홈에버 울산분회, 부산분회 조합원들과 전남순천지역 이랜드일반노조 조합원들이 결합에 농성을 이어가고 있으며, 뉴코아 강남점에서도 점거농성이 이어지고 있다.
태그

비정규직 , 비정규직 , 점거농성 , 점거농성 , 이랜드 , 이랜드 , 집단해고 , 뉴코아 , 뉴코아 , 박성수 , 박성수 , 옥쇄 , 옥쇄

로그인하시면 태그를 입력하실 수 있습니다.
이꽃맘 기자의 다른 기사
관련기사
많이본기사

의견 쓰기

덧글 목록
  • 안영진

    언니들 홧팅!!! 끝까지!!!

  • 투쟁

    꼭 승리했으면, 꼭 이겼으면 하는 그런 투쟁입니다. 꼭 이깁시다!

  • 쇼핑몰직원

    기자 나으리.... 경찰들때문에 이랜드 영업장이 영업중단이 되었다고??? 노조 입장에서만 생각하려고 하지 말고 우리같은 노조가 아닌 일반 국민들에게 사실적으로 기사를 보도하시죠!! 제가 어제 중계점 갔다가 노조사람들 때문에 신경질 나서 쇼핑 못했습니다. 어디서 시위를 할려면 밖에서 하시던가 매장 진입할려고 하니깐 경찰들이 막잖아요!! 이런 방학까지 가서 쇼핑하지 않았습니까!! 모처럼 쉬는날에!! 비정규직?? 나도 비정규직만 몇년을 한 사람이야!! 어제 보니깐 무슨 어디더라.. 성균관대 학생들인가... 아닌가?? 어디서 비정규직을 느껴보지도 못한 학생들이 와서 비정규직 어쩌구 저쩌구 논해요!! 주위 피해보는 사람들은 생각도 안해요!! 여하튼 저도 비정규직에서 일하는 사람으로써 입장이 이해가 갑니다. 하지만!! 회사가 있기에 여러분들이 있다는것을 알고 계십시오.. 이랜드 자본을 박살낸다는 그러 생각을 가지시고 농성을 하신다면, 달라질건 아무것도 없습니다. 이기기는 뭘이겨요??? 말 자체가 아주 싸우자는 내용이잖습니까!! 이러니깐 노조가 욕을 먹는거에요 뭘 이겨요?? 뭘 승리해요?? 나도 노조에 가입할려고 했다가 짜증이 나서 가입안합니다. 당신들때문에 홉에버 매장내 특히 쇼핑몰 매장 직원분들은 장사를 아예 못해요 그걸 당신들이 알아요?? 당신들 때문에 그사람들까지 굶어 죽는다고요!! 이사람들아!! 뭘 바로 보고 바로 세워요!! 볼때마다 정말 한심합니다. 특히 현대차 노조들!! 이랜드도 마찬가지고!!

  • 내가삶이다

    이랜드 결국 망하겠구나. 망하더라도 노동자들에게 항복하기는 싫은 모냥이지... 오늘은 65억이지만 내일 또 내일이오면 너희는 신용불량이 되고 말것이다 그전에 항복해라 무조건 항복해라...

    그러면 목숨만은 살려주마...

  • 180do

    노동자들 살길을 막았으니 장사길을 막아야죠.. 암.. 참 속이 다 후련합니다. 이길 때까지 싸우면 이기는 거죠. 노동자들한테 깡다구말고 다른 게 있나요? 힘을 실은 마음을 보냅니다.

  • 지나가다가

    쇼핑몰직원씨? 당신은 돈만벌면 끝이지만, 홈에버에서 딴 쇼핑몰로 이살하면돼지만 비정규직노동자들의 피눈물을 왜면하다니,, 어의상실이네요>>뎃글달시간 있스면 일이나하쇼,,

  • 실업자

    내용을 입력하세요.쇼핑몰 직원님..비정규직 다닌다구요 축하드려용
    대대손손 자리를 자식들한테 물려주세용...얼마나 좋와요..비정규직
    우리는 투쟁해서 정규직 물려 드릴겁니다..어디쇼핑인지 몰라도 그넘인지
    그년인지..돌대가리네 비정규직 좋타카는 사람 당신뿐이네

  • 지나가다

    민노총 껀수하나 물었구나..FTA농성 실패하고 현대자동차 농성 실패하고
    결국 물은게 이랜드네.. 어제 지나가다 구경해보니까 지네들 선거유세
    하고 있드만..민노총에 놀아나는 아줌마들 아저씨들 대학생들 불쌍하다 불쌍해..

  • 에휴

    마자..맨날 파업이나 유도하고 국가경제 파탄이나 내는 민노총..
    이제 그만~~~~